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성공하는 웹 기획 실패하는 웹 기획

성공하는 웹 기획 실패하는 웹 기획

도서명 : 성공하는 웹 기획 실패하는 웹 기획

지은이 : 송창건

출판사 : 교학사


책 소개

웹의 본고장 미국에서 웹 플래닝(웹 기획)이란 용어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웹이 우리 나라에 오면서 업무환경 및 영역이 바뀌고, 관련 용어도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국내 웹 기획, 웹 기획자가 다루는 영역은 놀라울 정도로 많다.

이렇게 방대한 범주의 테마를 한 권의 책에 담아내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하지만 저자는 현 시점에서 웹과 인터넷에 대한 개념을 다시 점검하고 실패의 확률을 줄일 수 있는 웹 기획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한다.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있다. 인터넷과 웹 전략 기획, 운영 기획, 개발상의 기획, 컨설팅 및 기획자의 마인드에 대해 다룬다. 다소 딱딱하기 쉬운 이야기들을 자료화면을 통해 쉽게 풀어내어 보여주고, 각 영역에 대한 체계화된 자료들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웹 개발 순서, 웹 개발 Logic, 웹 운영 Logic, 웹 전략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Logic 브로마이드 더불어 제공한다



목차

Part 1. 인터넷 거품과 Internet 2
제1장. 닷컴기업의 몰락과 원인
닷컴기업의 몰락 시나리오... 그리고 실현
닷컴기업 몰락의 원인
현재의 Internet Business 가치 평가

제2장. Internet은 혁명적인 도구이다.
그래도 인터넷이다.
아직 깨어나지 않은 인터넷
한국의 인터넷 수준

제3장. 차세대 인터넷에 대한 논의, Internet 2
차세대 인터넷과 Internet 2
차세대 인터넷 기술의 방향
수퍼 인터넷 컴퓨팅 ‘GRID’


Part 2. The Core Internet - Web Planning
제1장. The Core Internet
인터넷의 핵심
웹은 미디어다.
웹 커뮤니티(Community)

제2장. Internet Business
Internet Business 분류
Internet Business의 특징
현, Internet Business의 현실
Internet Business Model

제3장. Web Planning
Web Development Working Flow
웹 기획 관련 직종


Part 3. 웹 전략기획
제1장. 웹 전략과 웹 전략 Logic
경영전략이란
웹 전략기획
웹 전략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Logic

제2장. 아이디어
아이디어
Internet Business와 아이디어
아이디어의 검토
아이디어 보호와 특허
BM(Business Model) 특허

제3장. Business의 시작, 조사와 분석
자료 수집과 조사
분석(Analysis)
기본적인 분석 방법
벤치마킹(BM, Benchmarking)

제4장. 수익구조와 사업 전략
Internet Business의 수익
기본 사업 전략
시장 세분화 전략
아웃소싱과 제휴 전략

제5장.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마케팅 도구 Internet vs 마케팅 대상 Internet
마케팅 전략
Internet Business 마케팅 전략

제6장 eBranding 전략
브랜드란?
eBrand
eBranding 실행 전략과 도메인 전략

제7장. 사업계획서(Business Plan)
사업계획서 구성과 작성
IR(Investor Relation)

제8장. 제안서와 Presentation(PT)
제안 요청서(RFP : Request For Proposal)
프리젠테이션(PT, Presentation)


Part 4. Web Development Planning
제1장. 웹 개발 기획과 Logic
웹 사이트 사전 지식 사항
웹 사이트 검토와 결정 사항
웹 개발 Logic

제2장. 웹 개발 인력 구성
우리 나라의 웹 개발 인력 구성
웹 개발 기획자의 역할

제3장. 웹 개발 기획서와 일정계획
웹 개발 기획과 개발 기획서
벤치마킹과 백엔드 시스템
일정 계획(간트 Chart)과 인력 구성

제4장. 정보 설계와 사전지식
정보 설계(I.A : Information Architecture)
소비자 보호와 커뮤니티 매개체

제5장. TREE
트리(Tree)
Page ID
메뉴에 이름 붙이기(Naming)
Sub Tree&Logic

제6장. Story Board(Schematic of Page)
Story Board란?
스토리 보드 작성
웹 사이트 내비게이션(Web Site Navigation)
검색 사이트 엔진과 Meta Tag
DB와 표준화

제7장. 디자인과 프로그래밍
파트별 개발 단계
디자인(Design)과 코딩(Cording)
컨텐츠(Contents)
웹 시스템(Web System)
웹 프로그래밍

제8장. 테스트와 완료 보고서
개발 이후 Logic
알파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
완료 보고서와 매뉴얼


Part 5. 웹 운영 기획
제1장. 웹 운영 기획과 웹 운영 Logic
웹 운영이란,
웹 운영 Logic

제2장. 웹 사이트 운영 기획
웹 사이트의 운영 기획
웹 사이트 관리(표준 지침)
웹 사이트 운영(운영 기획)
웹 사이트 운영 기획서

제3장. 웹 프로모션(Web Promotion)
당신은 어떻게 웹 사이트로 접속하는가?
프로모션 추진 순서
검색 사이트 등록과 Keyword 전략
배너(Banner)와 Process
이벤트(Event)와 Process

제4장. e메일 마케팅(e-Mail Marketing)
e메일 마케팅의 구분
e메일 마케팅 환경
e메일 마케팅 Process
e메일 마케팅 시스템

제5장. 로그분석(Web Log Analysis)
로그분석이란,
로그분석의 원천 자료
로그 데이터와 로그분석 S/W Process
로그분석 Process

제6장. 회원관리와 eCRM
웹 이용자 분류와 회원
회원 대응 관리(수동적인 회원관리)
회원 유도 관리(eMail Marketing)
회원 관계 관리 eCRM
웹 사이트 eCRM과 시스템

제7장. 웹 사이트 평가와 개편
웹 사이트의 평가
웹 사이트 개편(Renewal&Remodeling)


Part 6. 웹 컨설팅과 웹 기획자 마인드




기획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나름대로 좋은 지침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 저도 일을 하다.... 이 책을 참조하는 경우가 많은데... 옆에 두고 꾸준히 읽어보면 좋은 책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