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파인빌리티의 범위는? 파인빌리티 상호 연결된 관계

파인빌리티란 사용자에게 3가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① 위치를 찾거나 찾을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해야 하고, ② 현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③ 검색을 지원 등입니다.
3가지 모두 하나의 Point가 있습니다.

"정보를 쉽게 찾기 위한 방법" 입니다.


기획자, 디자인, 개발자 모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파인빌리티 입니다.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정보 수집/검색입니다.
(만15세이상 인터넷 이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분야는 ‘정보수집(72.1%)’이며, 다음으로 ‘음악듣기(37.8%)’와 ‘쇼핑(30.6%)’순으로 조사됨 - 2006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 보고中)

우리는 흔히 정보검색, 수집이라고 하면 검색엔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검색업체의 서비스로 정보를 찾고 직접적인 행동이 이뤄질 동안 검색업체의 서비스에 의존도가 상당히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검색서비스를 이용하고 원하는 정보가 있는 사이트(서비스)에 접속뒤 정보 수집 및 검색의 책임은 사용자가 접속한 사이트(서비스)에 있습니다.

사용자가 처음 접속했을지도 모르는 사이트(서비스)에서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작업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에게 책임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

파인빌리티는 단순히 검색서비스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반 사이트(서비스)에도 필수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파인빌리티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거의 모든 서비스에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일반 생활용품에도 있습니다.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파인빌티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특성들의 화려하고 동적이며 상호 연결된 관계를 알아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유용한 Useful
전문직 종사자로서 우리는 관리자들이 그려놓은 선 안을 색칠하는 것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만드는 제품과 시스템이 유용한지 재고하고, 좀더 유용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기술과 매체에 대한 우리의 깊은 지식을 용감하게, 창의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사용하기 쉬운 Usable
사용하기 쉽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인간-컴퓨터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방식이나 시각은 웹 디자인의 모든 차원을 설명해 주지는 못한다. 간단히 말해, 사용성은 필요 조건이지 충분 조건은 아니다.

매력적인 Desirable
효율성의 추구도 중요하지만 이미지나 아이덴티티, 브랜드, 기타 감성적인 디자인 요소들의 강렬함이나 가치도 그만큼 중요하므로 적절한 조율이 필요하다.

발견 가능한 Findable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웹사이트는 내비게이션이 가능하게, 개체는 위치 파악이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접근가능한 Accessible
건물에 엘리베이터와 휠체어용 경사로가 있듯이 웹사이트도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오늘날에는 그것이 좋은 사업 기회이기도 하고 윤리에 맞는 일이기도 하다. 언젠가는 이것이 법에 의해 강제성을 갖게 될 것이다. 디자인을 할 때 처음부터 표준을 준수하면 모바일 기기에서도 접속하기 쉬워진다.

신뢰할 수 있는 Credible
스탠퍼드 대학의 퍼쉐이시브 기술 연구소에서 진행된 획기적인 연구 덕분에, 어떤 디자인적 요소들이 사용자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가치있는 Valuable
마지막 특성은 단지 사용자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사이트는 광고주에게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비영리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 경험은 사이트의 목표에 이바지해야 한다. 영리 사이트의 경우 수익을 창출해야 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검색2.0 발견의 진화 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LG사이언 http://www.cyon.co.kr/ 모델명 : LG-LB6100

 지금 강팀장은 휴대폰을 바꾸기 위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PDA도 좋으나, 크기나 사용도, 감이 떨어지는등... 여러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 휴대폰 구경하면서 마음에는 쏙 드는데... 한가지 아쉬운 휴대폰 하나를 찾았습니다.
 
  검색2.0 : 발견의 진화 - Ambient Findability [관련서적Link 출처:알라딘]   피터 모빌 지음, Yuna 옮김
정보 과잉의 시대에 사람들은 어떻게 길을 찾을까? 이 책은 언제, 어디서, 누구든, 무엇이든 찾아낼 수 있게 된 현실에 대한 탐구라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인터넷이 만나는 접점에서 검색과 길찾기 기술이 가져오는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 정상가 :16,000원  ->   + 판매가 : 14,4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