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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경제 이야기

블루오션’ 지키는 3가지 방법

블루오션’ 지키는 3가지 방법

경쟁이 치열한 기존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경쟁에서 자유로운 `블루오션'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블루오션 수성법 3가지가 제시됐다.
LG경제연구원은 9일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외환위기 직후 인기를 끌었던 조개구이집은 한때 블루오션처럼 보인 사업이었지만 모방이 쉬운아이디어 수준이었기 때문에 블루오션으로 남아있지 않다"며 블루오션을 지키는 기업들의 3가지 특징을 소개했다.

△블루오션 진입로를 좁힌다 = 방역서비스 업체 세스코의 경우 단순한 아이디어같지만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노하우로 오랫동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경쟁자가 쉽게 진입하기 어렵도록 기술이나 특허 또는 노하우를 갖출 때만이 블루오션이 유지될 수 있다.

△움직이는 블루오션을 구축한다 = 남성전용 미용실 `블루클럽'. 머리감겨 주기등 서비스를 없애고 고객에게 가격과 시간 측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 사업에 성공한뒤 나이스가이, 바리깡 등 후발업체들의 도전을 맞게 됐다.

그러나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춰 염색 등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기존 고객들을 계속 붙잡았고 경쟁업체들이 다시 따라오자 이번에는 미국과 중국에 가맹점을 설치하는 등 해외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웅진코웨이의 경우 웅진의 학습지 방문판매 노하우를 살려 정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정수기 판매 시장에서 성공했으며 렌탈서비스 등 서비스를 확대하고 공기청정기 등 취급상품도 늘렸다.

보고서는 일단 블루오션 진입에 성공한 경우 이를 만끽하고만 있으면 경쟁자들이 언젠가는 좁은 진입로를 뚫고서 발을 담그게 될것이라며 경쟁이 일어나기 전에새로운 블루오션 영역을 발빠르게 찾아 움직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열렬한 팬을 만든다 = 저가 화장품 미샤의 경우 10, 20대 초반 네티즌들의 성원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입소문이 났으며 지금도 미샤 화장품을 애용하는 마니아들이 인터넷에서 화장 노하우 공개 등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보고서는 블루오션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열렬한팬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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