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새로운 세계로의 출발 - 루시드드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作"잠과 그 배다른 형제 죽음"

 

루시드드림 이란?

자각몽
(한자: 自覺夢) 또는 루시드 드림(영어: lucid dream/conscious dream)은 꿈을 꾸는 도중에 스스로 이라는 사실을 알고 꾸는 꿈을 말한다. 자각몽이 진행중일때, 뇌의 의식은 꿈의 내용에 의식적으로 개입하거나 그 내용을 조정하는 일이 가능해지므로, 여러가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현상이나 욕구등을 의지에 따라 시각화하는 일이 가능해 진다. [출처 필요] 자각몽은 두가지 종류로 나뉘어 지는데, 수면중 꿈을 꾸다가 점차적으로 꿈임을 자각하게 되는 딜드(DILD:dream-initiated lucid dream )와 깨어있는 상태에서 바로 자각몽 상태로 진입하는 와일드(WILD:wake-initiated lucid dream)로 나뉜다.자각몽은 과학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그 존재는 잘 규명되어 있는 상태이다.

- 출처 : 위키백과 中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A%B0%81%EB%AA%BD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면서 꾸는 꿈을 '루시드 드림'이라고 한다. 루시드 드림의 세계에서는 사물이나 다른 사람, 온갖 상황, 심지어 자기 자신까지 창조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다. 만날 수 없는 인물과 대화하거나, 중요한 일을 앞두고 예행연습을 시도해볼 수도 있다.

이 책은 루시드 드림의 권위자로 평가받는 스티븐 라버지 박사가 20여 년간 연구해온 성과들을 담았다. 과학적인 설명과 풍부한 사례를 통해 루시드 드림의 실체를 상세하게 밝히는 한편, 루시드 드림을 활용한 창의력 발달, 스트레스 해소, 슬럼프 극복, 악몽 극복법 등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스스로를 창조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루시드 드림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인생의 1/3을 잠을 자는데 허비한다. 잠을 자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을 꾸는데 불행히도 95%가 그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 바로 그 꿈에 엄청난 비밀이 숨어 있는데도 말이다.
그런데 꿈이라는 걸 정확하게 인식하고 꾸는 사람도 있다. ‘루시드 드림’, 즉 자각몽이란 바로 이렇게 ‘자신이 꿈을 꾸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면서 꾸는 꿈’을 말한다. 루시드 드림의 세계에서는 사물이나 다른 사람, 온갖 상황, 온갖 세상, 심지어 자기 자신까지 창조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다. 하늘 높이 날아오를 수도 있고, 신비의 나라로 여행을 갈 수도 있다. 현실에서는 만날 수 없는 인물과 대화를 할 수도 있고, 중요한 일을 앞두고 예행연습을 시도해볼 수도 있다. 이렇게 루시드 드림은 실제 생활에서는 이룰 수 없는 것들을 가능하게 한다.

내 안의 보물창고―꿈
극심한 부진에 빠져 있던 골프의 제왕 잭 니클라우스는 꿈에서 본대로 클럽 쥐는 방식을 바꾼 뒤 다시 정상에 등극했다. 러시아의 화학자 멘델레예프는 근대 화학에서 가장 중요한 공적으로 일컬어지는 원소 주기율표를 꿈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완성했다. 비틀즈의 명곡 ‘Yesterday’는 폴 매카트니가 꿈속에서 떠오른 멜로디를 옮겨 작곡한 것으로 유명하며,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존 스타인벡은 “좀처럼 풀리지 않던 문제가 밤새 ‘잠 위원회’의 작업을 거친 후 다음날 아침이면 쉽게 풀리는 일이 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이러한 사례들은 꿈이 제공하는 놀라운 능력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꿈을 꾸는 동안 뇌는 고도로 활성화되고, 외부로부터의 정보 입력 없이 자체적으로 활동한다. 외부 세계로 향하는 통로와 단절되는 대신, 과거의 경험과 감정 등에서 추출한 ‘내부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수한 지각 과정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현실에 적용시키면 위와 같이 눈부신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인생을 두 배로 사는 법
버클리 대학교에서 강의를 하는 티베트의 라마승 타르탕 툴쿠는 “꿈은 지식과 경험의 저수지이다. 꿈을 꾸는 동안 육체는 휴식을 취하지만, 그 상태에서도 보고, 듣고, 돌아다니고, 심지어 학습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꿈의 상태를 잘 활용하면 우리의 인생은 두 배로 늘어난다. 1백 년이 아니라 2백 년을 살게 된다는 말이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티베트의 승려들은 1천여 년 전부터 자아의 궁극적인 본성을 발견하고 깨우침을 얻기 위한 훈련 과정의 하나로 루시드 드림을 활용해 왔다. 서양의 신비주의자들도 오래 전부터 정신적 수련을 위해 루시드 드림을 이용해 왔다.
『루시드 드림-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스런 꿈꾸기』는 루시드 드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스티븐 라버지 박사가 스탠퍼드대와 ‘루시드 드림연구소’에서 20여 년 동안 해온 개척자적 연구 성과의 진수를 담고 있다. 라버지 박사는 과학적인 설명과 풍부한 사례를 통해 루시드 드림의 실체를 상세하게 밝히는 한편, 루시드 드림을 활용해서 창의력 발달, 스트레스 해소, 슬럼프 극복, 악몽 극복 등 현실의 삶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초보자를 위한 루시드 드림 훈련 프로그램을 수록하여, 평범한 사람도 어느 정도 훈련만 하면 얼마든지 루시드 드림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성공하는 사람들이 꾸는 꿈
루시드 드림의 세계에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억눌린 자아를 되살릴 수 있다.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은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직장인은 강한 동기 부여와 업무 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다. 예술가는 잠재되어 있던 창의성을 발현하는 길을 찾을 수 있으며, 끔찍한 악몽으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은 정신적인 평화와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이처럼 루시드 드림은 우리 자신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키고, 지금껏 알지 못했던 자아의 참 모습을 발견하게 해준다. 그리하여 자신의 숨겨진 능력을 활용하여 성공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길로 이끌어준다. 세속적인 성공은 물론이고 인생에 있어서의 진정한 성공을 원한다면, 이 책은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꿈에서 깨어 있으면 인생에서도 깨어 있을 수 있다!

- 출처 : 알라딘 루시드드림 책 소개 글

루시드 드림이라.... 새로운 세계의 체험이라는 것에 관심이 갑니다.

정말 이런 것이 가능할까 하는 호기심에서, 책 하나를 읽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새로운 체험을 위해....

  루시드 드림 - 성공하는 사람들의 비밀스런 꿈꾸기  스티븐 라버지 지음, 이경식 옮김
루시드 드림의 권위자로 평가받는 스티븐 라버지 박사가 20여 년 동안 루시드 드린에 대해 연구해온 성과들을 담아 냈다., 과학적인 설명과 풍부한 사례를 통해 루시드 드림의 실체를 상세하게 밝히고 있으며, 루시드 드림을 활용한 창의력 발달, 스트레스 해소, 슬럼프 극복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