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부/오픈 세미나 이야기

[D-3] 2009 블로그&트위터 포럼 준비하면서


최근 2주는 정말 이런저런 바쁜 한주였습니다. 

그리고 이제 앞으로 포럼 개최시간이 D-3일 남았습니다.  이것저것 준비하며 도와주신 많은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동안 어떻게 준비를 하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


1. 선물을 후원 받다.

일전에도 말씀 드렸듯 기업체의 후원 및 스폰을 받지 않고 일을 진행하다 보니... 이런저런 몇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포럼에 참석하신 분들에게 나눠주고 싶었던 선물입니다.

결국 강팀장이 소속되어 있는 eStoryLAB에서 자체적으로 선물 (피커)를 준비하긴 했었습니다만..
2009/10/28 - [2009 Blog&Twitter 포럼] - 2009 블로그-트위터 포럼 행사선물 이만하면 이쁘지 않나요?

하나만 드린다는 것이...

지성이 감천이라... 인터넷 서점인 리브로에서 20권의 책을 선물로 후원해 주시겠다는 뜻을 주시더군요. ^^


리브로 마케팅 담당자는 트위터로 열심히 활동하고 계신데요. 책에 관련해서 궁금한점이나 혹시나 가을날 책 한권 선물 받고 싶으시면 트위터에서 날마다 선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여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리브로 트위터 : @LiBRO_BOOKSTORE

사실 트위터에서 몇군데 회사에 개인적으로 부탁을 드려봤습니다만...  후원기준이 안되기 때문에 안된다는 말을 하는 업체, 무응답이 대부분이였습니다. 기업들이 여건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였으나... 역시나... 싶기도 했고, 실망도 했었습니다. 

이럴때 작은 선물이지만 리브로 후원은 정말 기분 좋은 소식이였습니다.


2. 네임택과 베너를 제작하다.

강팀장 eStory LAB에는 디자이너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서비스 전략을 연구하는 곳이다 보니... 디자이너가 없는 것인데... 디자이너가 없다 보니... 언론홍보 및 블로그 에디터이신 정과장님께 틈틈히 디자인 작업을 시키게 되더군요.

본업이 디자이너가 아니니 포토샵도 제대로 못쓰다 보니(알고보면.. 강팀장보다 더 못 씁니다. ^^) 자신이 가장 잘하는 툴이 파워포인트으로 디자인을 합니다. (얼마전에는 파워포인터로 웹베너 디자인하는 법을 연구실 블로그에 올리기도 했습니다. 베너광고 디자인 쉽게 하는 법 : http://estorylab.com/7 )

파워포인트로 디자인을 하지만 웬만한 디자이너 만큼 하더군요. 

네임택이 필요할 것 같다 했더니... 하루 저녁 늦게까지 몇가지 시안을 만들어 보여 주더군요. 그중에 이쁘걸 선택해서..
네임택은 제작중이고 베너는 제작 주문에 넣었습니다. ^^



3. 발표자 최종 섭외되다.

마지막까지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 패널과 발표자 섭외였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블로거들에게 유익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포럼이 진행되길 바랬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파워블로거 분들이 발표자리에게 말씀을 주셨으면 하는 바램도 많았습니다. 그렇게 고민고민하다 여러분들에게 섭외요청을 드렸고... 그중에 흥쾌히 응해주신 분들로 함께 자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

사실 일정이 계속 미룰수가 없어서 일정을 급하게 섭외를 하다보니 본인들의 일정 및 스케줄을 고려하지 못하고 진행한 것에 대해서 정말 죄송스럽고 미안하더군요.


섹션 1 : Blog Contents 유통 도구들

- 강팀장 (강학주)
- eStory LAB 웹서비스 전략 연구소 소장
- 강팀장의 웹이야기 블로그 운영 (http://www.ebizstory.com)
- MBC라디오 인터넷을 가다 고정패널 16개월
- 농업기술청 인터넷비즈니스 강연
- 비즈니스2.0과 블로그 공저, 블로고수 공저


섹션 2 : Blog의 미래 발전 방향 / Blog 수익모델

- 김중태
- 김중태IT문화원(http://www.dal.kr) 원장
- IT칼럼리스트 활동중
- 세상과 소통하는 지름길 블로그교과서 집필 (http://www.libro.co.kr/Product/BookDetail.libro?goods_id=0100008312850
- 인터넷 쇼핑몰 웹2.0 날개를 달다 집필 (http://www.libro.co.kr/Product/BookDetail.libro?goods_id=0100008215076) 외 다수

섹션 3 : Blog 와 Twitter 및 SNS 서비스 연계성 및 유통 활성화

- 이강석
- 얼리어답터 파워 블로그
- 블로그 마케팅 연구소 (BMLab), 대표컨설턴트
- 안양대학교외 강연 다수
- 강서기의 얼리어뎁터 블로그 운영 (http://www.n2n.co.kr)


섹션4 : SNS 활용한 Blog 협업 프로젝트 구축 및 사례

- 정기남
- 댓글컴즈 (Thatgle Communications), 대표
- 마파람, 마케팅, 바람나다 블로그운영 (http://www.thatgle.co.kr/)
- 아이레보 문화 공저
- 소셜미디어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 BLOG, Online Viral, 체험단 & Review 프로젝트 수행중


본 포럼은 위 발표자들의 발표 뿐만 아니라 참석하시는 모든분 한분한분 모두 패널로써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 입니다. ^^



이제 어느정도 포럼 준비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다들 한자리에서 즐겁게 애기하고 그동안 궁금했던 것들에 대해서 풀어 놓고 알고가는 자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간절합니다. 

그렇기에 아직 부족한 것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보여서... 행사가 규모가 있어서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하지만 전 적어도 이번 포럼이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 한분 한분 같이 동참하는 참여와 소통의 포럼이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습니다.

이번 포럼에 총 120여분께서 모이십니다. 그중에는 파워블로그도 있고, 일반 블로그도 있습니다. (파워블로그 기준점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블로그가 없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한분 한분 모두 굉장히 중요하고 소중하신 분들입니다. 

모시는 대부분이 블로그와 트위터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블로그를 재미있게 운영할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일 것입니다.

그 궁금증을 마음속에 두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서로 얼굴을 보며 웃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행사가 되었으면 하는 것입니다. 

모여주시는 모든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지만... 최대한 많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참석하시는 모든 분외에 위의 4분의 발표자 외에 
블로그 운영중 홍보 사례,
마케팅 사례,
블로그 및 트위터 관련 사업 아이템,
블로그 운영팁

등의 주제로 발표안이 있으신 분은 10~20분 분량으로 미니발표자도 섭외중에 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 및 트위터를 운영하면서 겪었던 경험과 에피소드, 희망사항등 다양한 주제로 발표하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발표를 원하시는 분들은 hanjum1@nate.com 로 메일로 주시거나 댓글을 달아주시면 됩니다. ^^


모두들 당일 날 뵙기를 간절히 바라며... 행사에 더더욱 기대하고 기쁘게 준비하겠습니다. ^^ 다들 화이팅 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포럼을 준비하면서 많은 힘이 되어 준 우리 팀원들에게 엄청나게 감사합니다. ^^

디자이너가 아닌 블로그에디터 정과장님..


항상 귀찮다 하면서... 묵묵히 일에 열중하는 조실장님...



덧붙임말 :

2009 포럼에 참여하시고... 피커를 받아가신 모든 분들에게 피커 꾸미기 이벤트를 합니다~ ^0^
아래글을 참조하시고... 응모해 보세요~~ ^0^

2009/11/10 - [2009 Blog&Twitter 포럼] - 피커를 꾸며라 놀이~~ 아이팟+Wii+MP3를 걸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