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가 있는 동영상

Social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Data Big Bang(대폭발)

얼마전에 Social의 진정한 가치중 하나가 Social Big Data에 있고 그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드린적이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Social Big Data에 대한 접근이 초보적 단계이다 보니... 여러가지 걱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분명한 것은 SNS에서 생성되는 DATA 량이 말 그대로 Big Bang 이라는 표현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아래 몇개의 동영상을 보시면 SNS에서 생성되고 확산되는 DATA의 흐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찬찬히 영상을 보고 있으시면.... 놀라운 세상이 보입니다. )

첫번째 영상은 Web 상의 데이터를 3D 형식으로 형상화 시킨 것입니다. 영상을 보고 있으면 X-men에서 찰스 자비에 교수가 지구상의 돌연변이 초능력자를 찾아내는 장면이 떠 오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기에 나오는 객체 하나하나가 어떤 연결점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연결되고 확장된다는 것입니다. 정보 하나 하나가 떨어진 별도의 정보가 아니라... 키워드(Tag라고 보면 더 근접된 이야기가 되겠지요.)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웹에서 정보가 이렇게 연결되고 확장된다면... SNS에서는 어떻게 DATA가 연결되고 확장될까요?


아래 영상들은 국제 사회에서 일어났던 몇가지 사건을 형상화했습니다. 

첫번째 영상은 이집트 혁명때 트위터에서 글들이 생성되는 모습을 그래픽으로 시각화 한 것입니다. 
영상을 보고 있으면 재미 있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처음에는 관련된 DATA라 단발적으로 조금씩 생성되다가 어떤 시점이 지나고 나면 단발적 DATA들이 연결되고 확장되기 시작합니다.
말 그대로 Tweet Big Bang 이 일어나지요.




두번째는 영상은 2009년 버락 오바마에 관련된 이슈들이 SNS에서 어떻게 거론되는지 그래픽으로 시각화 한 것 입니다. 
2009년 동안 미국에서는 다양한 이슈가 있어 왔습니다. 이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이슈와 다시 연결되면서 확장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오바마는 대선때까지 SNS를 잘 이용하다가 임기동안은 SNS를 잘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그의 진정성을 의심받기도 했습니다. 어째튼 인물 중심으로 사회적 이슈들이 SNS에서 어떻게 확장되는지 분석한 그래프로 볼 만 합니다.





세번째 영상은 일본 대지진때 트위터 트래픽을 그래프로 시각화 한 것입니다.
이것을 보면... 일본에서 일어나는 140자 내외의 트윗이 전세계적으로 어떻게 반응되고 현실에서 연결되는지 볼 수 있습니다. 
가만히 보고 있으면 일본에서 시작되는 트윗이 전세계적으로 흘러가서... 그 지역에서 또 다른 DATA와 연결되어 다시 다른 지역으로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지요.






영상을 보고 있으면 한가지 놀라운 사실을 깨닫습니다. 바로 SNS라는 사회적 관계망이 어떻게 작용하느냐를 것을 뚜렷하게 볼 수가 있습니다.
네트워크망에서 DATA는 나에서 시작되지만 정작 확산되고 외부로 연결, 확장 되는 것은 나와 직접적인 네트워크(관계)보다 2차, 3차, 4차... 큰 관계가 없을 것 같은 네트워크에서 폭발(big bang)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영상은 이런 특성을 잘 보여줍니다. 




SNS는 연결을 기본으로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규모의 확장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게 됩니다. 이째 단순히 각각의 주제가 개별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이슈들도 상호 영향을 주며 다시 연결된다는 것이 SNS의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위의 몇몇 영상들은 SNS에서 DATA가 어떻게 연결되고 확장되는지 잘 모여주고 있습니다. 영상 하나하나 가만히 보고 있으면 한편으로 무섭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글을 구독하시로 오신분들은 위 영상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듭니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