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전략 이야기

옛날 홈페이지를 돌아보자. - 사용성 개선은...

강팀장이 처음 웹을 위한 프로그램을 짠 것은 96년도 대학 연구소였습니다.

당시 인터넷의 발전도 그렇게 많이 되지 않았고, 웹을 위한 전문 프로그래 언어도 아직 발전 단계에 지나지 않았기에, 초기에는 C 프로그램으로 짜도 .CGI 로 컴파일로 작동해서 운영 테스트를 해가면 했던 때였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화면의 디자인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 홈페이지는 거의 없었습니다.

주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서비스기획을 하다 보면 가장 많은 부분이 어떻게 하면 User에게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느냐를 고민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런 어려움은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6년도 Open하여 4년동안 사용했던 강팀장 웹사이트 hanjum.com은 아직도 돌아가고 있습니다.

 


User
의 행동패턴의 예측 - 사용자가 생각을 가진 존재이고, 나와 다른 행동을 가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예측을 하고 판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User는 여기를 클릭할 것이다", "User Contents 동선은 이렇게 흘러간다", "이 정보를 원한다" 이런 단어를 클라이언트에게 쉽게 내 놓을 수 있는 말이 아니지만, 정작 클라이언트들은 그걸 원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이런 것들에 대한 확실한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 웹로그 분석기나, HCI등 많은 연구자료들이 있어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기획자로의 인식 - 화면설계서와 기획구성 산출물을 구성하다 보면, 왜 이렇게 했을까 하는 궁금함이 물살처럼 밀러 올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럴 경우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 의도나, 구성된 이유 등 기획자와의 많은 대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간혹, 이런 대화가 자신에게 또는 만들어진 산출물의 문제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풀어나가는 방식이 잘못 된 것인지도 모르겠지만…) 중요한 것은 잘못 되었다는 문제점을 찾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 좋은 방법을 찾기 위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 기획자도 사용자라고 생각하면 기획자가 바라는 것이 사용자가 바라는 것이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Commerce로의 가치 - 대 부분의 사이트들(특히 규모와 운영비용에 큰 예산을 투입하는 시스템)은 원래의 목적이 있습니다. 순수 공유를 위한 무이윤의 정보가치 향상을 위한 목적보다, 장단기적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에 더 비중이 높습니다. 그렇다 보면, 사용자 중심의 초점보다 이윤 중심으로 초점이 모아지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용자가 불편하고, 어렵다고 하더라도 의도한 방향(이윤창출)으로 사용자를 몰고 가는 경우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사용자 편의 가치보다 Commerce로의 이윤 가치를 중시하게 됩니다.

 

그외에도 많은 어려움들이 있지만, 이런 어려움들을 해결하면서 원하는 목적(Usability, Accessibility, Findability, ETC..)을 이뤄야 합니다.

 

그런데 정작 목적에 다가갔다고 하더라도, 스스로의 딜레마에 빠지기도 합니다. "과연!!!!????"

 

요즘에 이전의 웹사이트들이 '지금보다 더 사용성이 좋았다'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물론, 당시보다, 지금이 정보구조도 더 복잡해지고, 더 많은 서비스가 늘어나고, 사용자 요구도 더 많아진 이유도 있겠지만, 사용자를 위한 사용성 그런 이유보다 우선 접근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획자들과 의견을 나누다 보면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대부분이 UI 개선으로 뜻이 모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UI 말자체가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개념에서 나온 것이니… )

 

그런데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9년도 오픈하여 2000년 초반까지 운영되었던 다음 사이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97년도경 운영되었던 야후코리아 - 지금의 구글만큼이나 깨끗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 였습니다. 지금 야후코리아가 이런 사이트를 오픈했다면??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UI
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런 질문을 던지면 더 이상 의견이 모아지지 않습니다. 입안에서 맴돌뿐 이렇다 저렇다. 말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마도 위에서 말한 3가지의 큰 어려움 때문인지…. 그러나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이유는 3가지 어려움 때문보다, UI를 개선하기 위한 주체와 방향에 명확한 정의가 없기 때문입니다.

 

흔히 UI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네비게이션, 화면단의 Contents 배치를 많이 거론합니다. 이런 부분은 기획자들에게 돌아오게 될 업무부담을 말해 주는 듯 합니다. - 내가 해 놓은 기획에서 UI를 높여라?? 다시 해야 되는건가??

 

하지만, UI의 개선의 몫은 기획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코더 웹사이트 프로젝트 참여하고 있는 많은 구성원들이 함께 지고 가야 할 과제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0년경 동아일보


 

위의 샘플 사이트는 사용성에는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라… 어떤것이 다르지?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이나, 나오고 있는 범위나 같은걸….. 어쩌면 화면설계서도 비슷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사용성 중에서도 "사용자 오해의 오류"에서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샘플 사이트에 사용성에 차이가 가지게 것은 화면설계서 보다, 디자인 요소로 사용성을 높여 주었습니다.

(물론 각각의 프로젝트 진행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있었테고 그속에서 어떻게 진행되었나, 총괄 책임과 프로젝트 수행책임자의 임무수행, 각각 구성원들의 의견과 모아지는 등등의 다른 이유도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전 사이트가 개인적으로 사용성이 높지 않을까 하는 근거에 반론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당시에는 다른 외부적 여건들에 의해, 그렇게 밖에 없지 않은가? 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나, 지금이나 방향성은 사용자가 접속해 쉽게, 자유롭게, 편안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입니다.

인프라등 외부적 여건이 그렇다면, 외부적 여건에 맞춰, 고민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요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이런 고민을 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8년도 삼성웹사이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0년도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