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싸이월드는 블로그이다!!!???-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읽고

얼마전에 국내에는 다양한 블로그가 없을까? 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이리저리 찾아보고 재미난 블로그를 많이 찾았습니다. 특히 설치형 블로그보다, 다음, 야후, 네이버등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블로그에서 다양한 블로그가 나왔지만, 아직 20~30대가, 성별은 남성이 다른 연령대보다, 여성보다 많았습니다.

그리고 외국의 사례같이 기업형 블로그는 몇군데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었습니다. 특이한 것은 서초구청 같은 관공서형 블로그도 있었습니다.

국내에 다양한 블로그가 있지만 아직은....

국내에는 다양한 블로그가 없는 이유를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책에서 약간 다른 방향의 시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글귀가 눈에 띄었습니다.

물론 기술은 하나의 요인이고 앞으로도 언제나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텍스트 중심의 블로그보다 사진을 보여주는 기능이 있는 싸이월드라고 하는 블로그가 더 인기가 있는 이유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블로그 소프트웨어 시장이 쪼개져 있어 지배적인 사업자가 없는데 비해 안국에서는 SK커뮤니케이션의 싸이월드 서비스가 다양한 꾸밈이 가능하고 커뮤니티 지향성이 강한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개발했기 때문이다. 한국은 세계에서 초고속 인터넷 이용자 비율이 가장 높은 점도 있었지만 싸이월드는 친구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관심이 많은 커뮤니티 지향적인 한국의 문화를 잘 활용했던 것이다.

 이 회사는 싸이월드 서비스로 개시 3년 만에 가입자 1000만 명을 돌파하고 '싸지질, 싸이홀릭, 도토리' 등의 신조어를 만들어내는 등 젊은 세대의 새로운 문화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싸이월드의 인기 비결은 한국 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있는데, 자신을 표현하고 싶어하고, 주변 사람과 교류하기를 원하면서도 쉽고 간편한 것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취향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 이하생략 -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로버트 스코블, 셸 이스라엘 지음] 에서 185p 발췌

이 책의 저자는 몇개의 나라별로 블로그가 많이 이용하고 안하고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거론하면서 끝에서 이런 글을 적어 놓았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영어권에 있는 미국과 영국은 블로그가 많이 생겨나고 활용되고 있는데. 영국에 포함되어 있는 잉글랜드는 모여서 애기를 나누는 문화때문에...
프랑스보다 인구가 더 많은 독일은 자신의 내면의 이야기를 잘 표현하지 않는 성향 때문에...
인터넷 비즈니스가 급성장하고 인구가 많은 중국은 국가의 검열로...
등 몇가지를 들어 놓으면서 한국은 싸이월드라는 특별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점이 드는 것은 싸이월드가 블로그 일까? 하는 의문이였습니다.
블로그(Blog) 뜻 만으로는 날짜 개념으로 글을 올리는(일기형) 시스템을 말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팀장 싸이월드의 미니홈 http://www.cyworld.com/hanjum1



그렇다면 싸이월드도 분명 그럴것인데.... 게다가 블로그의 Trackback 은 아니지만 '발행'이라는 기능도 있고, '스크랩'이라는 기능도 있고....

왠지 조금 (단순히 그런 의미에서 싸이월드를 블로그라고 불리는 것이) 마음에 와 닿질 않습니다.
우리는 싸이월드를 미니홈 이라는 단어를 붙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니홈과 블로그를 어느정도 구분을 두고 있는데....

그럼 국내에 다양한 블로그가 없는 이유는 싸이월드 때문일까요? 어쩌면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싸이월드는 사용하기 편하고 기능도 다양하고, 무엇보다 일촌기능이 있고... (하지만 개인적으로 싸이월드보다 블로그가 더 사용하기 쉬운것 같습니다.)  다양한 기능과 쉬운 사용법이 싸이월드에 엄청난 사용자가 몰리게 되었고, 이후에 나온 블로그가 싸이의 미니홈에 비해 당장에 접근하기 힘든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시간이 지나면 블로그를 하게 될까요?  그렇다고, 싸이월드가 장차 어떻게 된다 하는 것은 어설픈 추측일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나, 싸이의 미니홈이나 개인 1인 미디어 성향이 짙은 도구라는 것은 같은 공통점 입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사용하던 미니홈을 사용하던 나를 애기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 나와 회사를 변화시키는 블로그 마케팅 노하우  로버트 스코블.셸 이스라엘 지음, 홍성준.나준희 옮김
'악의 제국'이라 불리던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인간의 모습을 부여한 '채널9' 블로그의 운영자와 베테랑 컨설턴트가 전세계의 유명 블로거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들의 블로그를 관찰한 내용을 블로그에 올렸다. 그리고 댓글 형태로 방문객들의 의견을 모아 웹2.0 시대에 개인과 기업이 가야 할 새로운 길을 안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