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공공기관 블로그의 잘못 - 소통은 상징적 의미가 아닙니다.

블로그의 발전에 대해서는 굳이 말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저보다 포스팅을 보러 들어오시는 분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하시니...)


블로그가 시대적 흐름이라고 말해도 큰 무리가 없을까요? 국민, 사용자들의 이런 흐름을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는 것이 공공기관이기에... 그들도 빠르게 블로그 열풍에 합류하고 있습니다.


굳이 블로그이니깐... 이라는 것 보다. 
국민, 사용자가 몰려 있으니... 라는 표현이 더 옳을 것입니다.


지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한때 싸이월드에 공공 미니홈이 개설되었다는 뉴스가 더 이상 큰 이슈가 되지 못할 정도로 공공기관 미니홈 개설이 활발했습니다.
(싸이월드의 마케팅 효과도 함께 작용 했겠지만, 본 글의 주제는 생겼다가 중요한 건 아니기에 넘어가겠습니다. ^^ )


지금은 그런 흐름이 미니홈에서 블로그로 넘어왔다고 해도 틀리진 않을 것입니다.


미니홈이든, 블로그든 만들고 나면, 국민과 소통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스스로에게 부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작 필요한 것은 상징적인 의미에서 소통이 아니라, 진정한 소통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정부의 국무총리 산하에  15개 부서가 있고, 15개 부서가 각각의 네이버든, 다음이든, 아니면 여러개든 블로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블로그중에, 나름 운영이 잘되어 보이는 곳도 있고, 역시.... 공무원(?)들이군 하는 생각도 깊습니다.

15개나 되는 블로그들이 성향이 거의 비슷합니다. 어려운 정책을 길게 늘어 놓은 블로그, 공문을 그대로 올려 놓은 블로그. 각 부서의 일방적 홍보에만 치중하는 블로그 (물론 그런 인식을 탈피하고자 하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블로그들이 그런 글을 올려놓는 것이 문제가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블로그는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으니.... 

그런데, 이상하게 블로그의 댓글이 거의 없고 트래백이 거의 없습니다.


"자 우리는 이렇게 잘하고 있어~~!!! 입 닥치고 읽어보기만 하고....
붕어들 마냥.. 말은 하지 말고 입만 꾸벅 거리며.. 낚이기만 하면돼~!!!"


그렇다고 말을 안할리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지 간혹 댓글이라도 붙어 있는 경우도 볼수 있습니다. 


"어라... 떠들지 말라고 했잖아.... 에잇~!!! 블로그라.. 지울수도 없고.... 그래.. 니들은 떠들어라... 난 그냥... 무시할련다~~!!!"


제가 블로그를 좋아하는 이유는

블로그는 자유롭게 글을 쓸수 있고,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고, 자유롭게 글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누구나 댓글을 달 수 있으며, 누구나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의견을 말하고... 그 글에 대해서 다른 생각이 있거나, 뜻이 있으면, 댓글로, 트래백으로 의견이 더해져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소통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다 국민과 애기하고 있는 기관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하지만, 정작 일방적으로 떠들기만 하고 국민의 소리에는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블로그를 만들어도 똑 같을 수 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예 자신들의 소리를 스스로 내지 못하고, 블로그 위탁 업체에 자신들의 소리를 돌리려고 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공공기관의 블로그들을 보면서 이전에 세스코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게시판이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불만이 함께하는 곳으로.... 다시 즐거운 곳으로... 변했던 모델을 보았기에 더욱 아쉬움이 듭니다.


미워도 한번씩 둘러보라고... 제가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 블로그 주소를 올려 드립니다.

(15개 부서중 외교통상부 블로그를 찾질 못했습니다.ㅡ.ㅜ 혹시 아시는 분 있음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님께서 제보를 해 주셔서.. ^^ 외교부를 매꿨습니다. 감사합니다~~~~
Vincent 님 블로그는 IT  관련 포스팅이 많이 있더군요.... 오시는 분들 한번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역시 좋은 블로거들은 좋은 포스팅이 많은 것 같습니다. ^^
http://www.vincentkwak.com/ [Vincent님 블로거]


덧붙임말.....

얼마전부터 LG전자에서 블로그를 만들었다는 글이 몇몇 포스팅에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블로그 마케팅인가??  생각도 들었지만.... LG전자 블로그를 들어가 보고 난뒤에 이번 오픈한 LG전자는 조금 다르구나..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LG전자 블로그 주소 : http://blog.lge.com/

다른 기업 블로그들은 어떨까요??? 그들도 고객과 소통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덧붙임말..... 2번째.

아시고 있는 재미있는 공공블로그나, 대기업 블로그 좀 가르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