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개인블로그도 수익을 낼 수 있다면 해야 합니다.!! (다양화 블로그를 만나고 싶습니다.)

얼마전 햅틱빔 휴대폰에 대한 리뷰 블로그 포스팅을 본적이 있었습니다.  휴대폰에 빔프로젝트 기능이 있다는 것인데....
PT등의 업무가 많은 제 입장에서는 "오호~ 괜찮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오늘 햅틱빔 휴대폰에 대한 이벤트 메일이 왔습니다. 이벤트가 재미있는 내용이 있더군요.

대부분의 누리꾼들이라면... 블로거라면 비슷한 생각을 해 봤을거고, 비슷한 글을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만, 블로그에 대해서 넓은 의미의 효과를 생각하는 제 입장에서 내용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삼성 햅틱빔 이벤트

햅틱빔 이벤트 메일 입니다.


이벤트 내용이야 어떻게 되든, 눈에 띄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너스 이벤트 TIP!"

혹시 다른 회사는 어떤가 찾아보았습니다.

LG텔레콤 틴링 이벤트

LG텔레콤도 비슷한 이벤트를 하고 있더군요.


LG 텔레콤도 "Event2 틴링을 알려라!" 라는 이벤트를 하더군요.

SKY Woo 이벤트

SK WOO에서도 블로그 등록 이벤트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SKY에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이벤트를 진행중이였습니다.

3개의 이벤트가 비슷한 이벤트(동영상을 블로그에 퍼가라....)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들 회사에서는 분명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분명 단순한 개인 매체라는 입장에서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로 탄생한 이후 관련 서비스들이 많이 늘어 났지만, 뚜렷한 수입모델이 없다는 것에 대해서 한편으로는 회의적인 분위기도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확산과 블로그의 영향에 대한 고찰이 다시 있을 때쯤에 블로그가 마케팅 도구로써 파워를 인식 시켜준 것이 구글이 있었습니다. (구글이 블로그를 의도했던 안했던, 구글의 틀을 깬 생각은 많은 사용자들이 열광하고, 구글이 제시한 수입모델을 블로그에 퍼 나르기 시작했습니다.)

본격적으로 회사는 블로그를 통해...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높이고,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 이후 블로그는 수익모델로써 고민에서 조금은 벗어나 다양한 시도가 나오게 됩니다. 그중 대표적인것이 일본에서 히트를 치고 국내에 도입되었던, 프레스 블로그 입니다.

프레스블로그

프레스는 블로그 관련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레스뿐만 아니라 블로그를 통한 모델은 계속 개발되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좋은 현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분명 개인미디어로 시작되었습니다.


개인미디어, 일기, 웹로그... 등등의 개념으로 시작되었기에, 블로그를 통한 수익모델들에 대한 논란이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이런 논란은 블로그에 대한, 아니 정확하게 개인미디어라는 입장에서  다수의 포스팅 및 구준히 열독하는 누리꾼들에 대한 영향력이 높아진 매체로 변하고 있다고 인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미디어의 기본적인 이념에서 영향력 있는 매체가 되었기에,
블로그에 올라오는 많은 내용들이 얼마나 큰 영향과 파워를 가지고 있는지 스스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리뷰 원고료를 받기 위한 블로그 글, 이벤트 당첨을 위한 블로그 글.....
이런 글들에 대한 가장 큰 논란은 순수성에 근거를 하고 있습니다.

1.  블로거 스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 과장된, 또는 기업 프로모션 사이트에서 퍼다 나를 식의 엉성한 글을 포스팅하고, 2. 이를 통해 누리들이 오해를 하거나,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게 한다는 등 입니다.


하지만, 인정을 하던 안하던, 블로그는 극히 개인적인 미디어라는 개념의 틀에 갖히거나, 순수성을 잃어서는 안된다는 기준은 없는 것이 또한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는 다양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더 다양해 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순수 개인적인 용도로, 사업적인 용도로, 친목을 위해, 정보를 저장해 놓기 위해... 다양한 모습을 갖출 수 있고, 또한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양함은 블로그의 주제 뿐만 아니라, 내용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용어로 기업, 회사만의 이익으로 편중한 수익선로가 아니라, 각 블로거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도 개념이나, 이념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이용하는 용도, 성별, 나이도 2007년도에 비해 더 다양해지고 넓어졌습니다.  2008년도에는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개인이 블로그 한다는 통계도 (작지만...) 잡혔습니다.  이런 현상에 개인적으로 환영의 박수를 보냅니다.


(물론 다양해진 만큼 양질의 컨텐츠도 있었으면 합니다....)





2008년 인터넷 이용 목적

2008년 인터넷 이용 목적 출처 : 한국인터넷 진흥원


블로그. 미니홈 운영자(운영자와 이용자는 차이는 있습니다.)가 43.1%로 2007년도에 비해 많이 높아졌습니다.  자료 및 정보 획득, 인터넷 구매 및 판매 는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가활동은 아마도 게임 때문에 더 높아졌지 않은가 판단합니다. ^^ ) - 복수응답 이라는 것을 고려하시고 보시면.. ^^;;


연령별 블로그 이용률

2008년도 연령별 블로그 이융률 입니다.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이용율도 전체 58.1%로 인터넷 이용자의 반 이상이 블로그를 이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특히, 20대가 가장 많고, 경제적 활동이 왕성한 30 ~ 50대의 비중도 상당히 높습니다. 뿐만 아니라, 블로그가 커뮤니티와 메신저 이용율을 뛰어 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 블로그 운영 이유

2008년 본인 블로그 운영 이유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


초기에 IT 중신의 전문 정보 제공 또는 기술관련 운영에서 이제는 친교, 교제에서 부터 경제활동까지 다양해 졌습니다. 특히 블로그은 운영하는 이유중에 경제활동과 자기 PR에 대한 수치가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성,연령별 본인 블로그 운영 이유

2008년도 성.연령별 본인 블로그 운영 이유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


경제활동을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연령대가 역시 30, 40대 경제 주체가 많고, 자기 PR는 20대, 정보공유는 20, 30대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인 블로그 이용 이유

2008년도 타인 블로그 이용이유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


비록 작은 비율이긴 하지만, 블로그 이용 이유를 보면, 상품. 서비스 정보검색, 쇼핑 등을 하기 위해서 이유가 눈에 띕니다.  또한 일상생활정도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성.연령별 타인 블로그 이용 이유

2008년 성.연령별 타인 블로그 이용 이유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 이용빈도 및 이용 현황

2008년 블로그 이용 빈도 및 블로그 이용현황 출처:한국인터넷진흥


블로그 이용자 빈도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1회 이상 사용자가 75.2%로 높은 이용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직장인들이 블로그를 운영 목적를 잠시 짚어 보겠습니다.

직장인 블로 운영 목적

직장인들은 경제적 활동을 위해 블로그를 한다는 이용자가 전체 이용자 통계를 비교해 본다면 높습니다.  그외에 아직 개인미디어로써 블로그를 많이 이용하고 있지만, 자신이 활동하는 분야, 전문분야, 업무등 다양한 주제로 블로그 운영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에 박수를 보냅니다.

(통계를 보면 약간 의구심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미니홈피가 블로그 인가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은 없지만,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미니홈피를 블로그 범주에 포함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연령대 및 관심분야에 의외의 기준이 포함되어 있긴 합니다.- 참조해서 보시길.. ^^;; )

블로그 운영자, 이용자가 갈수록 높아지고 이용빈도도 높아지는 현상은 기업들만의 블로그 마케팅에 좋은 소식만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 드렸지만, 블로거 스스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임이 틀림이 없습니다. 



 

이제는 블로그로 돈버는 법까지 책으로 나왔더군요.

  프로블로거 - 블로그로 먹고사는 법  대런 로우즈.크리스 개럿 지음, 우성섭 옮김
블로그 운영으로 매년 억대 수입을 벌어들이는 프로블로거가 공개하는 블로그 수익 실전 노하우. 1인 기업 경영의 관점에서 블로그 기획·운영 전략을 제시한다. 광고와 후원, 제휴 프로그램, 유급 리뷰, 책 판매, 강연, M&A 방식의 블로그 수익 모델, 블로그 네트워크 등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 더 붙임글 : 블로거도 돈 벌어야 한다!!!
제가 블로그를 운영한지 몇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제 블로거의 원인 모를 트래픽 때문에... 호스팅 받고 있는 서버가 다운이 되었습니다.  ㅜ,ㅜ
개인적으로 웹호스팅과 도메인을 쓰다 보니, 월 이용료와 도메인 비용이 들어가는데, 트래픽 때문에 웹호스팅의 트래픽 용량을 늘려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또....
결국 또 비용을 지불하고, 웹호스팅을 조금 더 높은 서비스로 바꾸고.... ㅠ.ㅠ 흑흑흑...
그것도 모잘라... 오후엔 간혹 트래픽 차단이 되어, 550원씩 다시 결제를 해야 하는... 멍~ 한짓을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ㅡ.ㅜ
에이.. 돈 없음 운영을 하질 말던지..... 정말 힘든 주문입니다. 그동안 제 블로그를 읽어주시는 분들도 있고, 자주 찾아주시는 분들도 있고.....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이 많기에... 쉽게 포기 못하는 것 까지... 결국 돈을 버려가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흑흑흑 ㅠ.ㅠ 블로거도 돈을 벌어야 합니다.
혹시나..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구글(내용이 복잡해 보이더군요..ㅡ.ㅡ;)도 안달고... 그나마 달고 있는 알라딘도 순수 제가 읽고 싶은책, 읽은 책 소개하기 위한 목적이라...
블로거들도... 블로그를 통한 돈을 벌어야 합니다.  암암....
몇일전 몰려드는 트래픽 차단을 푼다고 하루에 8000원을 결제하고 있는 멍한 짓을 하는 사람이... 혹시 또 있을까요?

넋두리였습니다. ^^
 
 
한마디 더 붙이기....
블로그의 영향력에 대해서 모두 공감하겠지만, 그런 특징을 잘못 이용하고자 하는 몇몇 회사들과 단순히 돈을 벌고자 하는 몇몇 일반 사용자에게 오해를 가져올 수 있는 글들을 버젓이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이 먼저 자각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만든다는 것은 떳떳한 방법으로 정당하게 이뤄질때(양심에 맡길 수 밖에 없기에 안타까운 면도 있습니다. )  비로소 이뤄지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거짓된 정보 또는 확인되지 않는 글들로 인해 많은 논란이 여전히 발생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형태든 스스로 양심적인 방법으로 목적을 이룬다면... 그 누구도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번다고 욕할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