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옥션이 변했습니다. (개편 오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화된 옥션

어제 옥션이 대대적인 개편을 하고 새롭게 Open 하였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큰 변화를 보였는데.... 오전에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후배 몇명에서 메신저를 띄웠습니다.

"옥션의 대대적으로 바꼈어.... 한번 볼래?
 내부 시스템 운영되는 부분은 판매, 구매를 해 봐야 변한걸 알거니깐.. 놔두고...
 사용성 부분중에 UI 쪽이나 Navigation 부분으로 둘러보고....
  그냥.. 솔직한 의견 좀 줄래?? "

후배들은 너무 믿었을까요... ㅎㅎㅎ
8명에게 부탁을 했건만 정작 대답해 준 후배는 한명뿐이였습니다.ㅡ.ㅡ;;
동료 3명에게 물어봤는데.. 역시나 대답해 준 동료는 한명뿐이였습니다...
(이래서 덕을 많이 쌓으라 했나 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2명이 의견을 줬으니... 그들의 대답은 변화를 잘 모르겠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래?!!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지만 그럼... 개편된 사이트는 잘 된거군.

분명 옥션은 디자인 부분에서 UI 부분이나, Navigation 부분이나, usablity 부분이나..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Logo 도 완전히 바꼈죠.. ^^)

사용자 입장에서 (포털과 같이 많이 이용자가 사용하는 사이트에서)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변화를 이뤘다는 것은 잘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큰 거부감이 느껴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개편 - 물론 내부적으로는 큰 개편이지만... - 이것이  서비스 기획자나 웹기획자, UI 기획자들의 제일 큰 목표겠죠.)

기존의 사이트의 개편 오픈이라는 자체는 사실 큰 부담을 가진 프로젝트 입니다. 서비스가 대폭 변화되지 않는다면....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줘야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는 사이트에서 사용 학습이라는 어려운 과정을 통해 사이트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익혀지고 확보된 사용자는 다른 사이트로(비슷한 서비스나, 동종 업체로) 이동하기 힘든 우수한 고객이 되는 것입니다.
획기적인 변화는 기존의 우수 고객들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계기가 되어 버립니다....

옥션 같은 사이트의 이번 같은 대대적인 개편은 회사입장에서, 개발 업체 입장에서, 그리고 결국 사용자 입장에서 그만큼 부담스러운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큰 변화중 하나 와글x2 입니다. 요즘 계속 나오고 있는 기술 트랜드와는 거리가 조금 있긴 하지만.... 재미있게 Hub gateway Site 로 재미있게 잘 꾸며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

의견 좀 주세요.. ^^

역시 떡이님(서명덕)께서 빠르더군요.. 기자라서 그러신가? ^^
떡이님로거에 이번 옥션 개편에 대한 기사가. 올라와 있습니다. ^^
http://itviewpoint.com/tt/index.php?pl=2720

관련 블로거가 있어 연결 합니다. ^^
웹미니쩜넷 http://blog.webmini.net/78

빵만드는 웹기획자 http://www.uccp.biz/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