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WI(Web Identity) 대한 오해.....

먼저 WI(Web Identity)에 대한 정의를 한번 보겠습니다.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 입니다.)

웹아이덴티티(WI)란 웹상의 CI(Corporate Identity;기업이미지 구축)로 해당 기업의 대부분의 컨텐츠와 디자인을 일관성있게 꾸며 기업 이미지 및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WI는 크게 3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메뉴구조와 위치 등의 전체적인 구도결정(Web Grid),

공통된 색상(Web Color),

일정한 글자크기와 형태(Web font)가 바로 그것이다.

이밖에 일정한 컨텐츠와 제작기술(Programing) 등을 확보해야만 실현될 수 있다.

WI를 도입하면 이같은 웹 규칙에 따라야 한다.

WI는 도입하는 회사 측에선 경비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기업 이미지를 통합시킬 수 있는 매뉴얼을 발행, 단시간 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의 경우도 하나의 ID로 관련사이트를 모두 방문,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웹상에서 해당 기업의 정체성 확보와 디지털 시대에 맞는 기업이미지 개선 효과로 이어진다.


사용자는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모습을 훑어보면서 디자인으로 보여지는 웹아이덴티티를 먼저 기억한다.

그러므로 독창적이면서 명확한 웹아이덴티티 구축이 필요하다.


여러 사이트를 뒤져서 나름대로 가장 명확하다고 생각한 자료를 인용을 하였습니다.



Identity라는 말은 벌써 오래전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마도 기업의 이미지에 대한 마케팅과 브랜드 작업에서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아이덴티티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덴티티는 기업에서 먼저 높여나가야 할 중심을 이미지화(? - 여기서 그래픽만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지화란 그림같은 이미지보다 사람의 머리속에 그려지는 영상... 기억... 느낌 이런것을 표현 한다는 것이 정확할 것입니다.) 하기 위한 방법론이면서... 목표이기도 합니다.


마케팅과 기업의 광고가 웹으로 차츰 옮겨 오면서 WI(Web Identity) 라는 분야가 생겨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즉 대중매체나 각종 단방향미디어에서 구축해 오던 기업의 이미지를 웹으로 많이 옮겨오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WI는 사실상 인터넷으로 기업의 광고가 시작되면서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관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오랜 시간동안 WI에 대한 각종 연구과 실험이 있었는데.... 그 성과가 빠르게 나타고 있는 시점에서 앞으로 웹기획에 필수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WI 가 단순히 이미지(그래픽)으로 구축된다는 잘못 오해에 빠지기 쉽다는 것입니다.

이런 오해속에서 WI 에서 우선시 되는 것이.. 바로 디자인으로 약간의 변질된 풀이가 만들어지게 된 것입니다.

WI 는 단순히 디자인만으로 구축 될수 있는지는... 많은 연구가 있어야 되고.. 큰 과제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선뜻 디자인만으로 WI 의 범위를 한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논해봐야 할 것들은 참 많지만.......

기존의 Identity에 대한 짧은 예로.... WI의 오해에 대한 과제를 내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음료수...... 빨간색..... 정열..... 시원..... 가족......

위의 단어를 보면... 무엇이 생각 나십니까?? 정답 : 코카콜라(마우스로 굵으면... 됩니다.)

이런 것이 아이덴티티의 핵심입니다. 기업을 머리속에서 이미지화 시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