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웹 색상과 느낌.....

눈으로 인식할 수 있는 색의 종류가 수천만 가지나 되지만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된 색들은 많이 제한이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색깔은 식별이 가능한 것, 눈에 보이는 것, 다양성, 빛의 확증을 상징한다. 빛을 반사하는 색인 오렌지 색이나 노란 색, 빨간 색은 활동적이며 따뜻하고 전진을 나타내는 색인데 반하여 빛을 흡수하는 색인 푸른 색이나, 보라색은 수동적이며 차갑고, 후퇴를 나타내는 색이다. 이 두 가지를 합친 것이 녹색이다. 검은 색과 흰색은 긍정과 부정을 뜻하며, 모든 대립을 나타낸다.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조는 빛의 물질화를 상징한다. 빛으로서의 신은 색의 근원이다.



검정
검정은 세계가 창조되기 이전의 원초의 암흑, 아무 것도 보이지 않음, 무(無), 악, 죽음의 어둠, 수치, 절망, 파괴, 부패, 슬픔, 비애, 자기 비하, 방기, 장중함, 지조를 나타낸다. 검은 색은 또한 냉엄하며, 무정하며, 부조리한 '시간'을 의미하며, '태모(太母)' 특히 여신 칼리(Kali)의 암흑적 요소나, '검은 마리아'와 연관된다.

검은 색이나 군청색은 혼돈의 색이다. 서양에서 검은 색은 죽은 자에 대한 애도와 연관되며, 요술이나 사악한 마술의 불길한 측면과 연관된다. 검은 색은 신 크로노스(Kronos)/사투르누스(Saturnus)의 색이자 숫자 8의 색이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연금술
검은 색은 무채색, '대작업'의 제1단계, 분해, 발효, 불길함, 지옥으로 떨어짐을 나타낸다.

아메리카 인디언
북쪽, 죽은 자에 대한 애도, 낮의 붉은 색에 대립하는 밤의 색

불교
삶을 이어주고 맺어주는 속박(인연)의 어둠

중국, 한국
북쪽, 음(陰), 겨울, 오행의 수(水), 사신의 거북(玄武).

기독교
'어둠의 왕', 지옥, 죽음, 슬픔, 죽은 자에 대한 애도, 자기 비하, 영혼의 어둠, 절망, 부패, 사악한 마술을 뜻하며 죽은 사람을 위한 미사와 '성 금요일'에 드리는 미사에 사용되는 색이다.

이집트
재생과 부활을 뜻한다.

유태교
지성, 왕국의 의미다.

문장
사려 깊음, 지혜의 의미다.

힌두교
타마스, 감상에 빠져서 하강하는 운동, 시간, 여신 칼리(Kali)와 여신 두르가(Durga)의 어두운 면이다.

마야
적의 죽음, 서쪽 방향과 관계 있으며, 네 가지 기본 방위의 신 중 한 명인 에크 시브 챠크 신을 상징한다.




파랑

파랑은 진실, 지성, 계시, 지혜, 충성, 충절, 지조, 정결, 조심성이 많은 애정, 오점없는 세평, 아량, 사려 깊음, 경건, 평안, 명상, 냉정을 뜻한다. 파랑은 심해의 색, 여성원리로서의 바다의 색이다. 하늘의 파란 색은 '하늘의 여왕'으로서의 '태모', 천공신이나 하늘에 속하는 영적 존재의 색이다. 파랑은 또한 무(無)이며 원초의 단순함과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무한한 공간이다. 달을 나타내는 색이기도 하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아메리카 인디언
하늘, 평안을 뜻한다.

아즈텍
남쪽과 연관되며, 4기본 방위의 신 중 하나인 위취로포치트리 신의 표지다.

불교
위에 있는 하늘과 아래에 있는 바다의 차가움, 법계(法界)의 예지(叡智)다.

켈트, 드루이드교
일설에 의하면 음유시인이나 시인과 연관된다.

한국, 중국
천공, 구름, 사신 중의 청룡, 봄, 오행의 목(木)이다.

기독교
하늘, 하늘의 진리, 여원, 신앙, 충절, 하늘의 여왕으로서의 성모 마리아를 나타내는 색이다.

그노시스주의
물로 베푸는 세례다.

그리스, 로마
천공신으로서 신 제우스(Zeus)/유피테르(Jupiter)와 여신 헤라(Hera)/유노(Juno)의 색이며, 아프로디테(Aphrodite)/베누스(Venus) 여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카발리즘
은총을 뜻한다.

힌두교
비의 신 인드라(Indra)의 파란 우비를 나타낸다.

마야
적의 죽음을 뜻한다.



갈색

대지를 의미한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중국
송 왕조의 색이다.

기독교
영혼의 죽음, 수도자들이 몸에 걸치는 옷의 색으로 현세에 대한 죽음, 방기, 참회, 좌천을 뜻한다.

힌두교
북방 지역을 의미한다.



황금색(gold)
태양, 신의 힘, 광명의 빛, 불사, 창조 이전의 빛으로서의 신, 최고 가치, 생명의 질료, 불, 반짝거림, 영광, 지속, 남성원리를 나타낸다. 태양의 금색은 모든 태양신, 곡물신이나 곡물의 여신, 풍작을 상징한다. 제우스의 황금그물은 만물을 제우스에게로 끌어들인다. 황금그물은 호메로스의 표현에 의하면 하늘과 땅을 묶어주는 굴레이며(일리아드 8.18-27), 플라톤에 의하면 태양과 이성이다. 금과 은, 태양과 달은 동일한 우주 실재의 두 가지 모습이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연금술
금색은 태양의 '본질', '지상의 태양', 응축된 빛, 영속성, 모든 금속적 성질의 평형상태를 뜻한다. 비금속이 금으로 변하는 것은 혼의 변질, 인간성의 원초적인 순수함의 회복을 뜻한다.

아메리카 인디언
서쪽을 뜻한다.

켈트
불을 상징한다.

이집트
태양신 라(Ra), 황금의 곡물을 뜻한다.

힌두교
생명, 빛, 진리, 불사, 씨앗, 아그니(Agni) 신의 불을 뜻한다.


녹색(green)
생명을 나타내는 싱싱한 녹색과 죽음을 나타내는 검푸른 녹색이 있는데, 녹색은 생명과 죽음을 동시에 의미한다. 젊음, 희망, 환희를 뜻하는 동시에 변화, 인생무상, 질투를 의미한다. 녹색은 파랑이 나타내는 하늘과 노랑이 나타내는 땅이 섞인 색으로서 신비의 색이다. 또한 지성을 나타내는 차가운 푸른 색과 노란 색의 태양이 가지는 정서적인 따뜻함이 섞여서 녹색은 평등의 예지, 희망, 생명의 재생과 부활을 만들어 낸다. 녹색은 베누스(Venus) 여신과 메르쿠리우스(Mercurios) 신처럼 연인들의 색으로서 봄, 번식, 환희, 신뢰, 자연, 낙원, 넉넉함, 번영, 평화를 뜻한다.

미성숙의 색으로서의 녹색은 어리석음이나 미숙함을 나타낸다. 녹색은 숫자 5와 관계가 있으며 요정의 색이다. 금색으로 변하는 녹색은 젊은 곡물신이나 녹색의 사자나 녹색의 인간이 익어버린 곡물의 황금색으로 변하기 전의 단계를 나타내다.

녹색의 기사는 누구에게나 공평한 자로서 죽음을 의미하며, 젊은이와 미인을 죽이는 반역행위를 가르킨다.

녹색 깃발은 해상에서의 난파를 뜻한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연금술
'녹색의 사자'나 '녹색의 용'은 '대작업'의 시작이다. 녹색은 젊은 곡물신, 성장, 희망을 뜻한다.

불교
싱싱한 녹색은 생명을 가르키고, 검푸른 녹색은 죽음의 왕국, 시체, 그 밖에 죽은 자들의 영역에 속한 모든 것을 나타낸다.

켈트
녹색은 '영원한 젊음의 나라', '녹색의 섬', 대지의 여신 브리지트(Brigit)의 색이다.

중국
녹색은 푸른 색과 동일한 상징성을 가지며, 용, 봄, 동쪽, 오행의 목(木)이다. 녹색은 명(明) 왕조의 색이다.

기독교
싱싱한 녹색은 불사, 희망, 인간의 마음 속에서 '성령'이 자라남, 생명, 죽음을 넘어선 승리, 겨울을 이긴 봄을 뜻한다. 녹색은 또한 이니시에이션, 선행을 나타내며, 중세에는 '삼위일체', 구세주의 탄생일, 복음서를 쓴 성 요한의 색이었다. 검푸른 녹색은 사탄, 악, 죽음과 동일시 된다.

이집트
오시리스(Osiris) 신은 짧은 시간 내에 태양신 라(Ra)의 금색으로 변하며, 또한 익지 않는 녹색의 곡물을 상징한다.

카발리즘
승리를 뜻한다.

이슬람교
녹색은 성스러운 색이다. 예언자 무하마드 일족의 색이다.

마야
세계의 중심을 상징한다.

자주색(purple)
왕권, 황제나 고위 성직자의 권력, 위풍, 자존심, 진실, 정의, 절제를 뜻하고 명계의 신들을 위한 의례에 사용하는 색이다. 티로스 산의 조개에서 나오는 자주색은 '최고의 영광'이라고 하며, 응고된 피의 색이며, '자주색 피'라고도 한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아즈텍, 잉카
자주색은 위엄, 주권의 뜻을 가진다.

기독교
왕권과 고위 성직자의 권력, 아버지로서의 신, 진실, 겸허, 참회의 뜻이 있다. 사순절과 강림절의 색이다.

로마
신 유피테르(Jupiter)의 색이다.



빨강(red)

빨강은 색의 극치이며, 태양과 모든 전쟁의 신을 나타낸다. 활동적인 남성원리, 불, 태양, 왕의 위엄, 사랑, 기쁨, 축제의 기분, 열정, 열의, 활력, 광포성, 성적 흥분, 결혼을 나타내는 횃불, 건강, 강함을 나타낸다. 또한 피, 피에 굶주림, 유혈의 범죄, 노여움, 복수, 순교, 인내, 신앙, 아량을 뜻한다. 빨강은 또한 사막과 재난을 뜻하기도 한다. 빨갛게 칠하는 것이나 빨간 색으로 염색하는 것은 생명의 재생을 뜻한다. 빨간 색이 흰색과 같이 사용되면 죽음을 나타내며, 흰색과 검은 색과 함께 쓰이면 이니시에이션의 3단계를 뜻한다. 신들은 빨간색으로 그려지기도 하며, 그것은 초자연적인 힘, 성스러움, 태양에 속하는 힘을 나타낸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연금술
인간, 남성원리, 붉은 사자나 붉은 용, 태양, 유황, 금, 색의 극치, 대작업의 세번째 단계를 뜻하는 붉은 색의 노예를 나타낸다.

아메리카 인디언
기쁨, 풍요, 밤의 검은 색과 대립하는 낮의 색

고대 서아시아
태양의 신 바알/벨(Baal/Bel)의 색이다.

고대 서아시아
태양의 신 바알/벨(Baal/Bel)의 색이다.

아즈텍
피의 색으로서 생식력, 사막, 악, 재앙을 뜻한다. 서쪽과 연관되며, 시파 톨테크 신, 미쇼코아틀 신의 표지다.

불교
행동, 창조성, 생명을 뜻한다.

켈트
죽음, 붉은 기수, 재해를 나타낸다.

중국
태양, 봉황, 오행의 화(火). 여름, 남쪽, 기쁨, 행복을 뜻한다. 색 중에서 최고의 행운을 뜻하는 색이다.

기독교
예수의 수난, 골고다 언덕에서 흘렸던 예수의 피, 사도에게 강림했던 불, 신앙의 열의, 사랑, 힘, 위엄, 사제의 힘, 대담함을 뜻한다. 교황의 병사인 추기경이 긴 옷은 빨간 색이다. 빨간 색은 또한 순교와 잔인함의 색으로 쓰이기도 한다. 성인의 축일은 달력에서 빨간 색으로 쓴다. 그래서 축일은 영어로 '빨간 글자의 날(red letter days)'라고 한다. 빨간 색과 흰색이 함께 있으면 악마 사탄, 연옥, 죽음을 나타낸다.

그리스
자주색이 왕과 연관되어 수동적인 원리인데 반하여 빨간 색은 활동적인 것과 남성 원리를 나타낸다. 빨간 색은 태양신 포에부스(Phoebus), 전쟁의 신 아레스(Ares)의 색이다. 또한 빨간 신으로 알려진 프리아포스의 색이다.

카발리즘
세피로스(Sephiroth)의 게부라(엄격함) 또는 데인(공정함)을 뜻한다.

힌두교
활동성, 창조성, 생명의 활력, 현현하는 팽창으로서의 격질, 남쪽을 뜻한다.

마야
승리, 성공, 동쪽과 연관되며, 차크 시브 차크 신의 표지다.

오세아니아
신성과 고귀함을 뜻한다.

로마
신성을 뜻한다. 신의 얼굴은 대개 빨간 색으로 칠한다. 태양신 아폴로(Apollo)와전쟁의 신 마르스(Mars)의 색이다.



흰색

흰색은 미분화 상태, 초월적인 완전성, 단순함, 빛, 대기, 계몽, 순수함, 무구, 정결함을 뜻하며, 성성, 성별된 상태, 속죄, 영적인 권위를 뜻한다. 흰색의 긴 옷은 순수함, 정결, 육체에 대한 영의 승리를 의미하며, 고대 오리엔트에서는 죽은 자를 애도하기 위해서 입었으며 고대 그리스, 로마, 중국, 한국에서도 상복으로 사용되었다

흰색은 생명과 사랑, 죽음과 매장의 양쪽과 연관된다. 결혼식에서 흰색은 옛날의 생명은 죽고 새로운 생명으로 탄생하는 것을 상징하며, 장례식에서는 저승에서의 새로운 삶을 의미한다.

여성상에 입혀진 흰 옷은 사랑, 생명, 죽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 예를 들면 델포이의 '묘지의 아프로디테', 북유럽의여신 프레이야(Freiya)나 프리그(Frigg), 게르만의 죽음의 여신 헬(Hel) 등이 그것이다.

흰색은 검은 색과 빨간 색과 함께 있으면 이니시에이션의 3단계를 뜻한다. 흰색과 빨간 색은 죽음을 나타낸다. 흰색 깃발은 항복, 휴전, 우정, 선의의 표지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연금술
하얀 여인, 즉 '흰백합'은 여성, 여성원리, 달, 은, 수은, 나누어지지 않은 빛의 순수함, '대작업'의 제2단계를 가리킨다.

아메리카 인디언
흰색은 성별(聖別)된 상태를 뜻하며, 동쪽을 나타낸다.

아즈텍
저물어가는 태양, 밤을 나타낸다. 동쪽 방향과 연관되며, 케찰코아틀 신의 표지다.

불교
자제, 속죄의 뜻이다. '백다라보살(白多羅菩薩)', 여성을 통한 최고도의 영적 변모, '인간을 이끌어 속박의 어둠에서 해탈하는 여성', '모든 부처의 어머니'를 뜻한다.

켈트
땅의 여신이다.

중국, 한국
사신 중의 백호, 서쪽, 가을, 오행의 금(金), 죽은 자에 대한 애도를 뜻한다.

기독교
정화된 영혼, 기쁨, 순수함, 처녀성, 무구, 성스러운 생활, 빛, 성실의 뜻으로 흰색은 성사(세례, 견신, 성찬식, 혼인성사, 병자성사)에서 사용되는 의복 색이다. 흰색은 순교하지 않은 성인의 색이며, 처녀의 몸으로 성별된 성녀의 색이며, 부활절, 크리스마스, 주(主)의 현현일, '승천'의 색이다. 흰색은 빨간 색과 함께 있으며 악마 사탄, 연옥, 죽음을 뜻한다.

유태교
기쁨, 정화의 뜻으로 카발라에서 나오는 '세피로스(Sephiroth)'의 케테루(왕관)를 의미한다.

마오리 족
휴전, 항복을 나타낸다.

마야
평화, 건강의 의미이며, 북쪽과 연관되어 4가지 기본 방위 신의 하나인 사크 시브 챠크 신을 나타낸다.

로마
길일이나 죽은 자를 애도할 때나 모두 흰색 옷을 몸에 걸친다.




노랑

노랑은 상반된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밝은 노랑이나 황금색은 태양에 속하고 태양빛, 지성, 직관, 신앙, 선을 뜻하며, 어두운 노랑은 배신, 반역, 질투, 야심, 허욕, 비밀, 변절과 불신을 뜻한다. 노란 색 깃발이나 검은 색과 노란 색이 함께 있는 깃발은 검역이나 격리를 나타낸다. 노란 십자가는 전염병의 표지다.

- 여러 분야에서의 상징적 의미 -

아메리카 인디언
노랑은 지는 태양을 뜻하며 서쪽을 나타낸다.

불교
승려가 입는 장삼의 샤프란 색은 방기, 무욕, 겸허를 상징한다.

중국
오행의 흙(土), 다섯 방위의 중앙, 금속, 달의 산토끼를 나타내며, 청나라를 상징하는 색이다.

기독교
황금색은 성성, 신성, 제시된 진리, 영광의 옷을 나타내며 고해자1)의 축일에 사용되는 색이다. 칙칙한 황색은 배신, 기만, 유태인, 이단자, 가롯 유다를 뜻한다.

1) 순교는 하지 않았으나 박해에 굴하지 않고 신앙을 지킨 특히 남자 신도, 성인

카발리즘
세피로스(sephiroth)의 테이헤레트(아름다움)를 뜻한다.

힌두교
황금색, 빛, 생명, 진리, 불사, 서쪽을 나타낸다.

마야
남쪽 방향과 연관되어 칸 시브 챠크 신을 표상한다.



색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사용자긔 감성이라는 것이 딱... 이거다 하고 정해져 있다면 이런 문제는 없겠지만... 정작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웹에서 색상은 아주 중요한 위치에 속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중 하나인데... 정작 디자인이나 그래픽 관련 학문을 공부하지 않은 기획자... (특히 프로그래머 출신 기획자)에게는 어려운 부분중 하나 입니다.

한때 그림을 공부한 저에게도 아직 생소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옛날에 스크랩 해 놓았던 자료 인데........

이번에 목요일에 있을 웹평 세미나에서 감성적인 부분에서 색상을 주제로 한다고 해서... 올려 봅니다.

참고로.. 색상은 웹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하면서 회사의 아이덴티를 통일 시켜 주며, 가독성과 유저의 감성을 자극 시키는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