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정보설계(IA : 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 설계란 말 그대로 웹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원활한 정보 제공을 하기 위하여 정보 체계를 세우고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 설계에는
- 정보 체계
- 정보의 구조화(웹 사이트의 정보 구조와 메뉴 구조)
- 네비게이션
- 레이블링
- 정보의 색인과 검색
등이 포함된다.

1. 정보의 체계
정보 체계화는 각각의 정보를 하나의 울타리에 묶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 체계화에는 각 정보의 명확한 구분을 가지고 체계화하는 방법과 명확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지 않는 정보들을 체계화하는 방법 등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수 있다.

- 명확한 특징에 의한 정보 체계화
① 알파벳 순
② 연대와 날짜 순
③ 지리위치 순

- 명확하지 않는 정보 체계화
① 주제별 - 공통된 주제, 화제에 의한 체계화
② 이용자별 - 정보 이용자가 구별되는 경우 각 이용자에 따른 정보 체계화
③ 기능별 - 정보 제공자가 강제적으로 정한 정보 체계화
④ 상징별 - 통상의 이용자라면 연상이 가능한 체계와 대비시킨 정보 체계화


2. 정보의 구조화(웹 사이트의 정보 구조와 메뉴 구조)

정보의 구조화는 각각의 정보 체계를 연결시켜 놓는 것을 의미하며, 웹 사이트에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정보 구조는 하향식 계층구조이다.

정보의 구조화, 웹 사이트의 계층 구조는 수직방향으로 깊이(Depth)가 깊은 계층형탱와 수평방향으로 폭(Width)이 넓은 계층 형태가 있다.

너비가 좁으면서 깊이가 깊은 웹 사이트 구조는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하여 많은 클릭이 필요하며, 폭이 넓은 웹사이트 구조는 하나의 페이지에 많은 메뉴가 보여짐으로써 복잡하면서 컨텐의 빈양성이 느껴진다.

가장 적절한 웹 사이트 정보 구조는 폭(Width)는 최소 5개에서 최대 9개까지의 메뉴(Function)으로 구성하고, 깊이(Depth)는 최대 5단 이하로 제한하여야 한다. 계속적인 정보의 확장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넓은 폭의 정보 구조가 바람직하다.


3. 네비게이션

웹 사이틔 정보 설계에서의 네비게이션은 이용자가 정보를 빨리 찾고(검색, Searching), 이동하기 위해서(탐색, Browsing) 제공하는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검색 기능(Searching), 이용자 위치 정보(Context), 방문자 정보 표시, 네비게이션 막대(Navigation Bars), 풀다운 메뉴(Pull-Donw Menu), 내용 목록과 인덱스(Index), 사이트 맵(Site Map) 등이 포함된다.

- 검색 기능 (Searching Function)
원활한 웹 사이트의 정보 이용을 위해서는 내부 검색엔진이 필요하다. 내부 검색은 주제별로 검색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고, 세부 검색이 가능하도록 복합단어 검색이나 연산자 검색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이용자 위치 정보 (Context)
이용자 위치 정보는 현재 이용자가 보고 있거나 위치해 있는 페이지가 얻디에 속한 페이지며 정보인지를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근래에는 웹 사이트 계층구조상 이용자의 현재위치 표시는 물론 이를 통한 이용도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 방문 정보의 표시
문자 정보들이 한꺼번에 많이 정렬되어 있는 웹 페이지에서는 이용자가 바로 전에 검색한 정보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이용자가 전에 한번 검색 또는 방문하였던 정보를 구별해 주므로써 이용에 편리성을 줄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웹 브라우저 자체에서 제공해 주는 기능으로 방문과 미방문 정보를 색으로 구분해 준다.

- 네비게이션 막대(Naviagtion Bars)
네비게이션 막대는 일반적으로 모든 웹 페이지에 있는 링크 모음을 말한다. 이를 통하여 하위 메뉴에서도 언제든지 해당 링크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외 네비게이션 요소로는 풀다운 메뉴(Pull-Down Menu), 내용 목록과 인덱스(Index), 사이트 맵(Site Map) 등이 있다. 이들 모두 웹 사이트 네비게이션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므로 웹 사이트 중요한 구성요소가 된다.


4. 레이블링(제목 붙이기, Labeling)

레이블링이란, 모든 웹 페이지 정보 체계에 이름을 지어주는 것을 말한다. 메뉴에 이름을 붙이는 네이밍(Naming) 또한 레이블링에 속한다.

주 메뉴에 이름을 붙이는 것 외에 각 하위 또는 종속 메뉴, 페이지마다 이름이 필요하다. 이 경우 이름은 상위, 주 메뉴와 연관이 되어야 하며 이용자들이 쉽게 그 이름만으로도 정보의 구조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 체계와 구조에 대한 이해, 정보 네비게이션의 기본사항, 레이블링 기술 등의 사항 등은 정보 설계 요소로 실질적인 웹 제작 기획에 앞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이다. 특히 웹 사이트 구조를 이해하여야만 이후 Tree 와 Story Board를 작성할 수 있으며, 웹 네비게이션의 문제는 모든 웹 개발 단계에서지속적으로 다루어지게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