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最新(최신)정보 Vs 最近(최근) 정보

最新(최신)정보 Vs 最近(최근) 정보


메인을 기획할때 각 Section에 대한 네이밍을 정하는 것도 어려운 고민중 하나 입니다.

"자자... 각자 메인 기획안을 잡아봅시다~!!"

그런데.. 어느 틈엔가.. 메인에 대한 구성. Section은 거의 표준화 된듯 비슷하게 구성되는 경향이 짙어져 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번 더 애기하겠습니다. - 본론과 거리가 멀어지니..)

그중에 가장 많이 들어가는 Section 이 공지사항 & 이벤트 등의 정보 일 것입니다.
일반 기업이라면 News 나 채용정보 등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하니깐... 기획자는 도대체 뭐하는 사람인가.. 하는 한탄이 나옵니다. ㅜ.ㅜ - 기획이 일반화 되는 듯...- 이것도 본론과 거리가 멀어지니....다음에..)

무엇을 담을지에 대한 Section 고민이 끝나면... 각 Section 의 사용자 사용패턴 or 사용 동선을 기획하고, 그 영역에 맞추어 조각을 맞추어 나갑니다.

이젠 어느정도 정리가 되고 나면.... 네이밍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한 공통적인 섹션은 (공지사항, 이벤트, News, 채용정보) 은 자료의 업데이트가 많고, 자주 바뀌는 영역입니다.  이런 영역은 본 사이트가 계속 관리하고 있다는 회사의 이미지도를 높이는데에도 기여를 합니다.

꼭 공통적인 섹션이 공지사항, 이벤트, 뉴스, 채용정보가 아니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단지 자주 업데이트되는 정보들을 외부로 노출하고 싶은 것입니다.

어떤 의도이던, 사이트의 특성에 맞추어 기획도 잘했고, 앞으로의 운영정책이나 컨텐츠 수급계획도 잘 잡았습니다. 그리고 멋있게 Title을 적어 넣습니다.

최신정보  또는  최근정보


오늘 강팀은 이 두 단어로 재미 있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어는 것이 맞을까?

사용자 입장에서 본다면 최신(最新)이나 최근(最近)이나 별 신경을 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굳이 인식을 한다면....

"아.... 따뜻따뜻한 정보구나~!!!"

그런데 이렇게 생각을 해 보면 어떨까요?

"아.... 오늘 올라온 정보구나~!!!"
"이번주에 어떤 정보가 있나??"



비슷한 의미와 비슷하게 들립니다. 하지만.... 분명 차이는 있는것 같습니다.
이 차이는 기획자 각자가 판단해야 할 의미 인것 같습니다.

머.... 이 두개의 단어를 혼돈해서 썼다고 해서.... 사용자는 사이트를 구축한 사람과 관리자를 비난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대외적인 사이트나 사용자가 이용도에 따라서 다시 비중은 달라지겠지만..)




네이버 사전에 따르면....
최신 最新
 
발음〔최ː-/췌ː-〕
[명사]가장 새로움.
 최신 정보
 최신 기술
 최신 유행
 최신의 설비를 갖춘 공장
 총독으로서 그가 이끄는 회군(淮軍)은 청국에서도 최대, 최강, 최신의 정예였다.≪유주현, 대한 제국≫ 

최근 最近
 
발음〔최ː-/췌ː-〕
 
 
[명사]
1 얼마 되지 않은 지나간 날.
 
 최근 경제 동향
 최근 유행곡
 최근에 우리 사회에는 범죄가 부쩍 늘고 있다.
 최근 들어 환경 운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이곳은 최근에 새로 시(市)로 편입되었지만 농촌이나 다름이 없다.
 지훈은 최근까지만 해도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글을 읽어 온 신인 비평가였다.≪이청준, 조율사≫
 대웅전 건물은…최근에 단청을 새로 한 듯 어스름 속에서도 산뜻한 인상이었다.≪이동하, 도시의 늪≫
 그녀가 현이 의과 대학생이라는 걸 안 건 최근의 일이다.≪박완서, 오만과 몽상≫
2 거리 따위가 가장 가까움.
 최근 거리
 신 중위는 가래를 닦아 주고 곧 다섯 번째의 최근 환자에게 다가갔다.≪홍성원, 육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