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웹기획자들를 위한 유용한 도구 - Balsamiq

서비스 기획을 하다 보면 간단히 Prototype 이나 StoryBoard 를 그려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웹기획 일을 할때는 주로 파워포인터로 상세하게 그림을 그려가며 일일히 설명을 붙이는 작업을 했지만, 상위 단계에서는 상세하게 스토리보드를 만들때 보다 간단하게 그려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깐... 연습장과 종이를 가지고 다니면서 서비스 화면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할때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설명도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미팅과 회의를 병행해서 진행할때는 같이 보며 진행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화면을 그릴 수 있는 도구가 없을까?  하는 고민은 제 입장에서는 당연히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고객도 고객이지만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들에게 제가 원하는 서비스는 이런 것이다. 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그림이 제일 좋으니.... 서비스 화면을 쉽게 그릴 수 있는 도구를 찾는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원래는 MS의 비지오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비지오는 오히려 너무 많은 클립아트와 샘플들이 있어 오히려 복잡하고 원하는 그림을 찾는데도 오래 걸리더군요.

웹서비스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프로그램이 없을까? 원하는 객체만, 필요한 객체만 있는 프로그램.....

찾아낸 것이 Balsamiq 입니다. 

어느정도 간단한지 샘플작업 동영상을 한번 보실까요? ^^

프로그램에서 지원되는 객체들 입니다. 딱 원하는 것만 등록되어 있어 저 같은 경우 굉장히 유용하더군요. 왠만한 웹서비스 화면은 충분히 그리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저도 간단하게 그림을 후다다닥 그려 보았습니다.  강팀장의 시연 동영상입니다.
블로그 위젯 서비스 화면 ProtoType 입니다.

간단한 화면하나 그리는데 10분도 안걸리는 군요. ^^ 


프로그램 가격은 $79 정도 합니다. 카드결제 가능하구요. 정품구입하는 것 말고 관리자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서 라이센스를 받는 법이 있다고 하더군요..ㅡ.ㅡ; 진작 알았으면 해 보았을 껄 싶기도 한데... 어째튼.. 구입을 했습니다.

정식버전이 아니면 사용은 해 볼 수 있는 저장기능과 문서연동, 프리젠테이션 기능이 빠지더군요. ^^
회사 사이트 주소는 : http://www.balsamiq.com/ 입니다. 트라이얼 버전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알았지만 별써 많은 블로그분들께서 소개를 해 주었더군요.  몇몇 분들의 블로그주소도 올려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