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기획 이야기

트위터 어플 기획할때 무엇이 필요한가요?

어제 UX를 하는 후배에게 질문을 받았습니다.
  • 강팀장님. 질문이 있는데요.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용 트위터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나요?
  • 강팀장님이 만들다면 꼭 들어가야 하는 기능이 필요한가요?

사실 전.... 아직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용 프로그램을 한번도 기획해 보거나 추진해 본적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딱히 이것이 맞다 틀렸다 라는 말을 하긴 어려웠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 사용자이고, 트위터에 중독자라고 말할순 있지만... 뜬금없는 질문에 당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경험과 연구를 해 본적이 없다는 것 때문에....그 친구의 질문에 단순한 대답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난.... 3가지 정도 아이폰 어플을 사용하고 있어.
모두 각각의 다른 기능들이 있는데... 너도 모두 설치해서 사용해 보면 답을 쉽게 구할 수 있지 않을까?
내 생각에는 트위터와 스마트폰의 특징을 먼저 생각해 보면 좋겠는데....


얼마전 블로그 마케팅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모 업체 대표님과 미팅을 했었습니다. 
미팅을 한 이유는 그 대표님께서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2년째 개발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서비스를 개발하면 각각의 허브서비스들이 있는데... 결국 그 허브서비스들 간에 연결고리를 잡기가 힘들어 좋은 해법을 부탁한다는 것이였습니다. 
(직업상 업체 및 대표님, 그리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노출해 드릴 수 없어 구체적인 설명을 붙이지 못함을 용서해 주십시오.)

그 대표님이 생각하는 아이템이 현실성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를 기획할때 가장 중요한 것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대표님 블로그를 만들고 싶은 것입니까?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 것입니까? 포털을 만들고 싶은 겁니까? SNS 서비스를 만들고 싶은 것입니까?

출처 : http://inventorspot.com/future_sunglasses


어떤 회사에서 썬글라스를 만듭니다. 
다른 회사와 차별화 시키고 하나로 많은 기능을 넣어서 사용자에게 다용도로 쓸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분명 획기적입니다. 그리고.. 많은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다양하게 사용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일반 썬글라스보다 저렴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제품이 여름철 썬글라스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요?

물론 답은 필요하다면이 되겠지만... 최소한 썬글라스 시장에서는 선전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분명. 사용자에게 좋은 제품을 만들었는데... 다양한 기능을 넣었는데... 다른 썬글라스보다 더 저렴한데....

요지는 이렇습니다. 사용자가 꼭 필요로하는 요구 즉 Needs를 파악하지 못한 것입니다. 무조건 사용자에게 좋은 도구를 넣었을 뿐 정작 사용자가 원하는 썬글라스에 집중을 못한 것입니다.
썬글라스 질을 높일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뿔테에 도구를 붙이 안 부러지고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연장을 넣을 수 있는지에 R&D를 투자한거죠.

만약 이 썬글라스가 팔린다면.. 사용자는 호기심 내지는 썬글라스 용도가 아니라 집에서 다른 툴을 대신해서 사용할려고 사게 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위에 후배의 질문에 제가 정확한 답을 드릴 순 없지만. 모 업체 대표님과의 미팅에서 이야기와 비슷한 맥락일 것입니다. 더 넓게는 대부분의 웹서비스 개발 전략과도 같습니다.

우리는 간혹 특정 서비스를 만들고 할때 결과부터 보고 만들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 방법이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디어 보호차원이나,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전체적인 서비스를 완벽하게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예산, 인력, 일정 등의 자원(리소스)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사용자가 꼭 원하는 기능에 집중하고 단계적 접근법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서비스를 준비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꼭 원하는 기능 분석은 굉장히 중요한 요건 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알수 있다면... 서비스 개발에서 반은 왔다고 할 수 있는데 정작 서비스 기획자들이 사용자 니즈를 분석하는데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사용자 분석 한다고 하는 것이 대부분이 자신의 생각으로 이런 것이 있으면 좋겠다고 처음부터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적어도 스마트폰용 트위터 어플을 사용한다면...
트위터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어떤 패턴으로 이용하고 있는지를 먼저 분석 해야 될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특징도 분석을 해야 겠지요.

가장 쉬운 방법이 무엇이겠습니까? 기획자가 직접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먼저 사용해보고 그속의 문화를 먼저 이해해야 쉽게 기획에 들어갈 수 있다고 확신을 합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그렇다치더라도 한번 간단하게 접근을 해 보겠습니다. 

트위터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이제부터는 굉장히 주관적인 예시 입니다.)

스마트폰 특징은?

이런 특징으로 기준으로 스마트폰 트위터 어플 기초 검토 사항 도출

위의 접근 방법은 단순한 예입니다. 사용자 니즈를 분석하는 방법은 FGI(Focus Group Interview) 도 있고 설문조사도 있고 UT(User Test)등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획자와 개발자들의 이해도가 필요하며 그들의 경험이 먼저 되어야 합니다. 
그 경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어떻게든 찾아내야 사용자에게 인정 받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가장 원하는 기능을 찾지 못한다면 결국 그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외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덧붙임말 :
제가 포토샵으로 만든 만능 아이폰 이름이 정해 졌습니다. (^^ 위에 사진.) [팀장폰] 입니다.
요즘(http://yozm.daum.net/hanjum1) 이웃 친구인 @대량봉지(http://yozm.daum.net/manim-2  , http://gyoju12.tistory.com/)님께서 지어 주셨습니다. ^^ ㅎㅎㅎ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