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향기+ 블로그프로젝트

정말 전문블로그가 되고 싶으신 겁니까?

PAR-TIC-I-PA-TION, or 37 pieces of library flair (also a 365days shot) by cindian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얼마전 작은 비즈니스 모임에서 블로그에 대한 1시간짜리 짦은 강의를 의뢰 받았습니다. "왜 블로그 인가?"라는 주제로 후다다닥 발표를 하고.... Q&A 타임때 질문을 받으면 곤혹을 치루었습니다.

IT 분야 분들이 아니기에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고 생각한 제 엄청난 착오 때문에 겪은 곤혹이였습니다. ^0^

이제 그 만큼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와 사회적인 관심은 충분히 형성되었기에.... 블로그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한 제 자신이 시대를 따라가지 못한게 아닌가라는 자책감도 들었습니다. ^^;

그곳에서 가장 생각나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강팀장님.... 블로그는 전문적인 글을 다뤄야 성공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강팀장님도 전문적인 내용으로 블로그를 다루시는 분인데..... 

그렇다면 전문적인 글을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은 블로그에서 (인기 블로그가 될)기회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블로그를 잘하고 계신 분의 질문인듯 누가 보더라도 초보 블로거라는 생각이 안듭니다.


답변에 관련한 애기는 아래에서 하기로 하고..... 요즘들어 이런 식의 질문과 포스팅을 곧 잘보게 됩니다.

얼마전 마소(마이크로소프트)라는 월간지에서 블로그 인터뷰를 요청한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속에서도 비슷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강팀장님께서는 주로 웹에 대한 내용을 다루시는데, 왜 웹을 선택하셨나요?


오전에 올린 포스팅에 요즘 교류가 많아지고 있는 대한민국 황대장님(http://www.ilovenews.co.kr/)께서 이런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요즘 강팀장님 글을 보면서 블로깅은 이렇게 하는거구나 하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저도 이제 모든 걸 버리고 제 전문 분야의 글을 시작했습니다.
글을 읽어 줄지는 아직 의문이지만 그래도 한번 열심히 해 볼라구요.

아자 화이팅!!!

즐거운 한주되세요 ^^


또 다음 블로거이신 아르테미스님(http://blog.daum.net/wlalsdl1/)께서 아침에 이런글을 올려 주셨습니다.

- 중략 - 

전문블로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잘 헤아려 주는 분이 생겨서 참 좋은데 블로거를 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전문분야가 한다고,
전문분야가 없는 블로거....
일상의 소소한 일들은 마치 아무것도 아닌양 말해 버리는 뉘앙스의 글....
전문블로거가 되어야 한다고 부르짖는 모습을 보면서...
나같은 사람들은 블로거 하지 마란 애긴가... 싶어서... 기분이 좀 그럴때도 있다.
도대체 블로거가 무엇이길래...
왜 꼭 전문적인 블로거가 돼야 한다고 하는지... 궁금하다.

- 중략 - 

더 많은 내용을 보길 원하시면 http://blog.daum.net/wlalsdl1/18283360 [여기를 클릭]



위의 질문, 인터뷰, 댓글, 포스팅 모두 한가지 주제로 촛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바로 전문블로그!!!

말 전문블로그로 가야 하는지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위의 첫번째 질문 답변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 블로그의 시작은 언제부터인가에 대해서 의견은 가지각색입니다. 블로그를 순수 의도대로 개인의 생각과 일상을 적어나가는 일기라고 본다면.... 싸이월드의 미니홈도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몇가지 기술적인 플랫폼 기반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XML, RSS, TrackBack, Posting 중심의 주소 등등.... 이런 기술적인 부분으로 본다면 10년이 채 안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Web2.0의 열풍이 불면서 차츰 블로그가 퍼지기 시작했고, Web2.0의 개념적인 부분보다 기술적인 면에서 접근했던 웹 엔지니어들 중심으로 블로그에 대한 여러가지 시도가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그렇다 보니.... 초기에는 다양한 블로그가 없었습니다. 주로 웹과 기술적인 블로그가 주를 이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블로그 자체가 개인적인 일상을 기록을 위한 기본 시스템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블로그에 무엇을 담든 그건 주인의 재량일뿐입니다.


블로그가 소통을 위한 좋은 도구임을 인식하기에는 블로그가 도입되어 시작한 이후로 꽤 많은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쉬워지고, RSS, TrackBack 등의 기능으로 서로 의견을 나누고... 함께 할 수 있는 도구로 그 영역을 넓혀 갈쯤에 블로그는 가히 폭발적인 성장을 해 왔습니다.

폭발적인 블로그 가입자 증대로 처음 시작한 블로그 운영자들이(속칭 파워블로그) 누렸던 트랙픽(방문자 유입)은 그들만의 특혜가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파워블로그라고 일컫는 블로그들 보다.... 지금 생겨난 블로그들이 더 많은 방문자수를 끌어오는 것을 봐도 이런 현상은 쉽게 알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 운영자들이 가지고 있던 몇가지 편견을 과감하게 파괴해 버렸습니다.

1. 오랫동안 운영한 홈페이지가 사용자가 많다.
2. 검색엔진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든다.
3. 사용자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비용이 든다.
4. 운영을 위해서는 웹 기술을 익히고 있어야 된다.

이런 편견이 저의 경험에서 어떻게 무너졌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 오랫동안 운영한 홈페이지가 사용자가 많다.
=> 제 주위에는 블로그 운영한지 1년도 안되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4년을 넘게 블로그를 운영해온 저보다 방문자 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2. 검색엔진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비용과 노력이 많이 든다.
=> 전 검색엔진에 노출하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개인적인 차원에서 포털사이트에 제 블로그를 등록한 노력이 다였고, 그것도 반나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3. 사용자 유입을 늘리기 위해서는 비용이 든다.
=> 사용자 유입을 위해 프로모션을 한다든지 이벤트를 한다든지 행위는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고 소신을 가지고 있다면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단지, 더 빠르게 사용자의 유입을 늘리고 내가 올린 글을 많은 분들과 나누기 위해 메타블로그라는 곳에 등록하고 배포하는 노력은 기술이여야 하지만, 이 또한 쉽게 설정하여 자동으로 이뤄질 수 있어 처음에만 노력들뿐 더 이상 큰 노력이 들지 않습니다.

4. 운영을 위해서는 웹 기술을 익히고 있어야 된다.
=> 웹 쪽에 전혀 모르시고도 블로그를 멋찌게 운영하시는 분들이 몇분이 계십니다. 물론 웹 기술을 알면.... 다양한 기능을 붙일 수도 있고.... 꾸미는 것도 조금 더 좋아질 수 있지만... 블로그에 포함되어 있는 글이 중요하지 블로그를 꾸미는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Bergen by Today is a good da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블로그의 급속한 증가는 굉장히 많은 정보(Contents)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습니다.  주제도 다양해지고, 색깔있는 블로그들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다보니.... 이제서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의 고민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블로그들 사이에서 내 블로그는 언제 알려지지???'
'파워블로그가 되고 싶은데.... 블로그를 하면 돈을 벌수 있다고 하던데... 어떻게 해야 되는거야??? '

엄청나게 많은 블로그 속에서 이것이 정답이다 찾는다는 것은 사막에 바늘찾기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답이라고 말하는 것중에 가장 솔깃한 이야기가 있으니.... 그건 "전문블로그이 되어라" 라는 말입니다.

어렵게 찾은 답이 이런 답이라면 제일 먼저 느끼는 것은 허탈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This Is The End, Beautiful Friend by drp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난 글 재주도 별로 없고....
난 전문적으로 아는 것도 없고....
난 자주 글을 올릴 수 있는 시간도 없고....

못하는 모습만 가득한 본인을 보게 됩니다. (저도 이런 것으로 기준으로 본다면... 참.... 무식한 존재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개인의 색깔을 가져야 합니다. 전문적인 블로그가 된다고 해서.... 

다들 똑같은 IT 기술에 대한 글만 쓴다면.... 다들 똑같은 연애 기사식 글만 올린다면.... 

결국 진정한 블로그의 가치가 없어지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개인의 개성과 성격, 색깔을 지녀야 합니다. 
블로그는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향기가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나의 향기를 맡아주고 좋아해 주고... 의견을 준다면... 최소한 블로그로써 성공한 것입니다.


Serenity Crew by Dunechas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먼저 블로그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그것이 바로 블로그의 주제가 됩니다. 블로그의 사용 용도가 정확하다면, 벌써 그 블로그는 블로그로써 전문 블로그가 된 것입니다.


나의 이야기를 풀어 놓고 싶으면..... 자신의 일상에서 생긴일, 느낀일을 중심으로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잘 아는 이야기를 풀어 놓고 싶으면... 자신이 자신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 싶으면.... 돈을 벌 만한 글들로 운영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블로그의 주제가 정해지고.... 글이 올라오게 되고... 방문자가 하나둘 생기고.... 이웃블로그가 생기고.... 이렇게 향기가 퍼져나가면... 결국 방문자가 많지 않더라도.... 인기블로그가 된 것입니다.

전 블로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먼저 수행하라는 미션이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인기블로그가 되기 위한 방법이 많지만....)

이웃블로거 10명을 먼저 사겨라~!!!

₪ Cobija: Corporativa al atardecer - Flickr Meeting at Tusk ₪ by ►Voj►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물론... 알지도 못하는 사람 10명을 사귄다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쉽게 사귈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마음에 드는 블로그를 찾았다면.... 댓글 달아주십시오. 그리고.... 2~3일이내 한번씩 찾아가서... 댓글을 달아주고 자주 방문하십시오.  은근히 내 블로그도 찾아와 달라고 떼도 한번씩 쓰고..... 그런 상대 블로그도 내 블로그에 방문해서 댓글을 달게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은 기본입니다. ^^ )




이제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과연 전문블로그가 되어야 하는가?


블로그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에 전문적인 블로그가 되어야 한다면... 당연히 전문블로그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서로 나누고, 함께하는 블로그라면.... 함께 나눌 수 있는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해도 충분합니다.

꼭 전문적인 블로그가 되지 않아도, 서로 소통할 수 있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앞으로 전문블로그가 되겠다는 것보다....

주제가 있는 블로그,
나만의 색깔을 가진 블로그,
개성있는 블로그,
향기가 있는 블로그는  어떻습니까?!!!


p e r s o n a l i t y by muffinmoose555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이전에 포스팅 했던 관련한 이전 글 몇개를 연결합니다. ^^ 

블로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나 블로그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전 다양한 블로그... 향기가 있는 블로그가 넘쳐나길 바랍니다~!!! 다들 화이팅~~!!!

 - [Blog 이야기(*추천방)/향기+ 블로그프로젝트] - 진정한 파워블로그가 되는 법을 가르쳐 주는 영화.

 - [Blog 이야기(*추천방)/향기+ 블로그프로젝트] - 나를 감동시킨 왕따....!! - 사람이기 때문에, 블로그 때문에 행복합니다.

- [Blog 이야기(*추천방)] - 난 파워블로거가 아니다 !!! - 난 파워블로거가 되기 싫습니다.!

- [Blog 이야기(*추천방)/향기+ 블로그프로젝트] - 향기+블로그 엠블럼를 공개 합니다~!!

- [Blog 이야기(*추천방)] - 많은 사람을 만나게 해주는 블로그 기능들.

- [Blog 이야기(*추천방)] - 추천 클릭은 블로그를 위한 것이 아니라 블로거를 위한 것입니다.

- [Blog 이야기(*추천방)] - 블로그를 통한 논란 조용히 생각 좀 해 봤으면...- 아카펠라 하나 들어보세요.

- [Blog 이야기(*추천방)] - 다음 블로그뉴스에는 IT.과학 밖에 없는 줄 알았습니다. - 사는이야기 섹션 보신적 있나요?

- [Blog 이야기(*추천방)] - 블로그가 왜 좋은지 아십니까?

- [Blog 이야기(*추천방)] - 블로그로 돈벌래? vs 방문자 만족 시킬래? 갈림길에서 선택을....

- [Blog 이야기(*추천방)] - 개인블로그도 수익을 낼 수 있다면 해야 합니다.!! (다양화 블로그를 만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