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부/오픈 세미나 이야기

블로그 콘텐츠 배포관련 블로그 간담회 후기

먼저 이번 간담회는 홍보가 되질 않아 많은 분들이 신청하지 않아 아쉬움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30분 정원에 추운 날씨와 다들 바쁘신 평일 저녁에 20분이나 참석을 해 주셨고 2시간 30분 동안의 재미있는 안건들을 많이 던질 수 있었기에 보람있는 행사가 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먼저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간담회도 실제로 제가 고생한 것이 아니라 저희 팀원들이 행사를 주최하고 주관하고.. 고생이 더욱 많았습니다. 저야 가서 같이 떠들고 논 일밖에 없어서 일반 업무외에 다른 일들을 계속 시키고 사고를 치는 제 입장에서 항상 미안하고 고마울 따름입니다.


강팀장 1.4km 장거리 달리기로 간담회에 참석한 이유.
오후 5시 - 랩에서 출발을 해야 하는데... 강팀장과 동료 2명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어야 했습니다. 먹는언니님(http://www.foodsister.net/)께서 지원해 주신 예쁜 다이어리 선물이 도착을 안해.. 택배기사를 기다리고 있었던 거죠. 5시에 출발해야 넉넉잡고 30분 전에 도착할 수 있는데..... 
결국 30분 후에 택배가 왔고... 부랴부랴.. 선물들을 실고 출발한 시간이 5:30분 평소 같으면 1시간도 안 걸릴 거린데.. 사당에서부터 밀리는 차는 교대역까지 계속 밀리더군요. 안되겠다 싶어 먼저 정과장님을 사당역에서 내리고 전철로 먼저 장소로 이동하라고 하고는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교대역 이제 50~60미터 지났을 뿐인데 벌써 7시.... 강남역을 1.4km 떨어진 지점 도로 한가운데 차를 세우고 조실장님께 선물이며, 차며 모두 맡기고 노트북만 들고 뛰기 시작했습니다.  헉헉~ (군데 제대하고 처음으로 긴 거리를 뛰어 다닌것 같습니다. 헉헉헉...)

결국 발표자가 20분 지각을 해서 장소에 도착했었더랬습니다. ㅡ.ㅡ;;; (이런 초유의 사태가...) 정말 죄송스럽더군요. 그런데 분위기가.. 우와... 모여계시는 분들이 발표자가 지각을 했는데도... 다들 즐거운 마음으로 기달려 주셨고.... 
그렇게 간담회는 시작되었습니다. 저의 지각으로 트위터 방송을 할려던 계획도 어긋나고.. 인터넷도 제대로 연결안된체로 강연이 시작되었고... 시작 1시간 가량 숨이차 버벅거리고... 머리까지 어지럽더군요. ^^

그래도 다들 즐겁게 들어주셨고... 짧은 시간이지만 최대한 많은 것들을 얘기해 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여기까지가.... 간담회 시작전 강팀장이 1.4km 장거리 달리기를 한 사연입니다. ^^


이제 간담회때 발표한 내용입니다.
먼저 도움이 되기 위해.... 2009/12/15 - [Blog 이야기(*추천방)] - 블로그에 방문자를 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 글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얼마전 구글에서 2009 Top 10 News Keyword 을 발표를 했습니다.
1. Michael Jackson
2. FaceBook
3. Tuenti
4. Twitter
5. Sanalika 
였는데...  2~5위까지 모두 SNS가 구글에서 가장 많이, 빠르게 검색되었던 키워드로 올랐습니다. 왜 이렇게 SNS 가 띄고 있을까요?
Social Network 는 최근에 생겨난 이슈는 아닙니다. Social Network 는 사회적 구조 또는 관계 또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뜻하는 말로서 1800년대 후반부터 계속 나왔던 말입니다. 
Social Network는 사회학 뿐만 아니라 인간접촉 또는 방법의 패턴 연구, 에이즈 질병등의 확산 및 억제에 대한 연구 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에이전트 모델을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규칙, 소문의 확산 등 사회 구조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한 모델링에도 응용되고 있습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는 이런 사회적 구조 및 관계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런데 요즘 SNS가 왜 이렇게 뜨고 있을까요? 해외 사례를 보면 2009년 올해 트위터가 1550% 성장했다는 보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SNS 기반 서비스들이 급 성장을 하였고,
웹 서비스 개발 방향을 보면 2003년 이후 대부분이 SNS 을 기본적으로 기반을 두고 서비스가 오픈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왜 많은 서비스 업체들이, 사용자들이 SNS에 열광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바로 SNS은 위에서 잠깐 설명 드렸듯이 사회적 구조 및 관계, 사회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가장 원초적인 개념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 SNS가 왜 블로그 Contents 배포로 좋은 도구 일까요? 
바로 SNS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대한 믿음과 공감하는 이야기는 다른 사람에게 들려 줄수 있다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구조적 심리 때문에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tanz에서 말하고 있는 Social Media Marketing & PR2.0 을 보면 블로그 콘텐츠는 Social Networks, Media Sharing Networks, Micro-Blog Networks, Social Bookmarking 등 다양한 SNS 계열 서비스와 연결될 때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해외경우 콘텐츠를 배포하고 유통하기 위해 충분히 이런 도구들을 이용하고 있고, SNS 기반 서비스도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SNS 기반 서비스는 늘어나는데 배포 도구는 개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왜? 바로 돈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 있는 배포도구들 메타블로그, 오픈캐스트, 마가린 등등은 이윤을 바라보고 자체 DB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만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AddThis(http://addthis.com/) 같은 순수한 도구가 나오질 않는 것이죠.

앞으로 블로그를 통해 수익 만들어 내거나 브랜딩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효과적이고 관계지향적인 콘텐츠 배포도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자신의 콘텐츠가 다른 곳과 차별화된 콘텐츠로 인식하고 그것을 기초로 두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문제는 그 좋은 콘텐츠를 보는 사람이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콘텐츠로 전락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그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함께 해 주어야 비로소 블로그에 방문자가 늘어나고 수익을 만들든 브랜드를 높이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웹공간에 저장해 놓기에 굉장히 도구 입니다. SNS 은 사람간의 관계로 빠르게 콘텐츠를 입소문을 내고 알리는데 좋은 공간입니다. 
요즘 트위터가 뜨고 있는데... 트위터는 SNS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이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에 따른 단점도 있습니다. )
제가 SNS 이라고 해서 굳히 트위터를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SNS 은 트위터외에 더 많은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미투데이도 있고, 톡픽도 있고, 야그도 있고, 런파이프도 있고......  굉장히 많은 서비스들이 지금도 개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왜 국내에는 AddThis 같은 좋은 도구가 없는 것일까요??

그래서 강팀장이 또 한번 사고를 칠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로 MyPickup 입니다. 
Mypickup 은 아직 시작 단계입니다. 이제서야 트위터에 연결된 정도 입니다. 부족한 위젯 기능이 겨우 만들어진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국내의 많은 SNS 서비스와 연동되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고 그런 기능을 포함하도록 할 것입니다. 

myPickup 도구 개발은 오픈 프로젝트로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같이 고민하고 같이 생각하고... 그리고 이후 만들어지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아직 다 만들어지지 않은 서비스를 여러분들에게 말씀 드리는 이유는 myPickup 은 강팀장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들어 간다!! 라는 생각에서 입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발표했던 내용들입니다. 관련 PPT 파일도 같이 올려 드립니다. ^^


추운 날씨 따근따근 했던 간담회장 모습입니다. ^^


이외에 질문에 잠깐... 아이폰 이야기와 증강현실에 대한 이야기도 잠시 했었습니다. 앞으로 블로그가 어떻게 발전될지도 잠깐 같이 얘기를 나눴구요.
시간이 없어 자세하게 나누지 못한 내용들은 한번에 묶어서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리고... myPickup 개발에 함께 하신다고 의사를 보여주신 블로거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에 지각도 안하고 더 유익한 내용으로 세미나를 진행하겠습니다. ^^ 그때까지도 응원 많이 보내 주십시오.

아 그리고 myPickup 의 기본 서비스인 투유링크(2u.lc) 연결 주소 입니다. http://2u.lc

이번 간담회와 관련있는 이전 포스팅을 같이 올려 드립니다. ^^ 같이 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


저희 이쁜 정과장님께서도 후기를 올려 주셨더군요.^
http://estorylab.com/28  여기 입니다. ^^ 사진도 더 많고 간담회 선물 이야기도 올려 두었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