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IT쟁이의 지난날의 생각 - 우리가 모르는 미디어의 모든진실:스마트혁명

저는 제 연령대에 비해 재수가 참 좋은 사람이였습니다. 국민학때 컴퓨터를 배울 수 있었던 기회가 있었고... 그게 인연인지 악연인지 지금까지 IT쪽 밥을 먹고 있습니다. 
경력이 아니라 인연을 치면... 거의 30년을 겪은 샘이 됩니다. IT쪽에서 살아온 경력도 참 화려합니다. ^^
대학가기 전에는 아르바이트로 컴퓨터 A/S 기사를 대학교 때는 컴퓨터 학원 강사, 졸업 후 프로그래머, 벤처창업, 창업 실패 후 네트워크 기사 이후 D일보 개발팀을 거쳐 기획, 컨설턴트로...

이런 경험들을 하면서 나름대로 IT분야의 국내 역사를 줄줄히 잘 안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배경도 잘 알고... 현실도 잘 알고...

얼마전 Social 연구 모임에 발표를 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였습니다. 막차를 놓쳐 회원 3분과 택시를 타고 강남으로 이동하는데... 뒷자리 앉은 3분의 이야기가 직장생활에서 IT와 국내 정치, 정책으로 이어지더군요.
앞자리에서 그 이야기를 훔쳐 들으며... 속으로 머리를 계속 끄덕였습니다. 

한때 IT강국이라고 자랑스럽게 얘기하던 때가 있었는데... 이제는 IT강국이라고 하기엔 왠지 대한민국이 메너리즘에 빠진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때도 있습니다. Social과 미래IT연구에 매진하고 계신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 정지훈 소장님의 "거의 모든 IT의 역사" 책을 보면서도 비슷한 생각을 했었지요. 

솔직히 MB정부 이후로 IT쪽 발전이 주춤해진 것을 많이 느낍니다. 왜... 최근들어 국내 IT환경이 나빠졌을까 하는 고민에 빠져보기도 하지만... 너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인들이 얽혀 있기에... 답답함을 밀려 옵니다.
IPTV, Smart Phone, Wibro/3G 등 이동통신 기술... 지금 전 세계의 경제 흐름을 바꿔 놓는 이런 기술들... 인프라 여건과 기술은 분명 한국이 훨씬 앞서 있었는데... 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어제 IPTV 담합 뉴스를 보면서 참... 한심하다 라는 생각을 버릴수가 없더군요. 
IPTV에서 왜 인기채널을 볼 수 없을까?”
 

'IPTV 방해' 케이블TV업체 과징금 부과
[영상/주요뉴스]공정위, IPTV 구매 방해한 5개 MSO 과징금 97억원 부과...등
IPTV에 인기채널이 없는 이유 알고보니
"IPTV에 프로그램 공급하지마" 티브로드 등 담합 적발
IPTV MSO 담합 전체 뉴스 목록

2006년은 한국이 전세계적으로 IT강국으로 맹위를 떨치던 시절이였습니다. 당시 정통부 장관으로 진대제 장관이 국내 IT 설장을 이끌어가고 있었지요. 진대제 장관이 줄기차게 밀고 나갈려고 했던 정책 중 하나가 IT839 정책이였습니다.
IT839 은 2000년 이후 급성장하고 있는(거의 열풍수준..) 디지털 미디어 산업, ICT기술, 모바일, 이동통신기술 등 세계적인 IT흐름을 대응하기 위한 IT정책이였습니다.

IT839 정책안에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분야 중 하나가 IPTV 입니다.

진대제 장관은 IPTV를 국책사업으로 이끌고 싶어했지만... 연관 기관 국장, 과장 등등 그 뿐만 아니라 기업 관계자 들까지도 정부차원에서 IPTV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에 못 마땅했었습니다. 결국 여러번 변경되고... 축소되고... 
 해외에서는 벌써 2003년부터 상용화가 되었지만... 내부 이해관계 때문에 기술력이 뒤처지고 서비스가 늦어졌습니다. 

2006년 7월 하나로텔레콤이 국내 IPTV전신인 '하나TV'를 출시할 때 좋아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었습니다. 당시 케이블협회가 불법방송이라며 검찰에 고발하면서... IPTV에 대한 문제가 다시 떠 오르게 되었고... 2년이 넘게 흐른 뒤에야 법제화가 되었습니다.

IT에서 밥을 먹고 살고 있는 저로썬 안타까운 생각을 들게 합니다. (어제 IPTV에 대한 MSO담합 뉴스를 보면서 더더욱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비록 정통부장관에서 물러나고 정치선거에서 패배한뒤로 지금은 조금씩 우리의 기억에 잊혀져가고 있지만 진대제 전장관의 소신과 안목을 지닌 분이 다시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iPhone으로 터진 모바일의 물고... 비록 미국에 비해 늦었지만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갤럭시가 다행히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나름대로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삼성의 갤럭시가 보급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 물론 다른 변수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번 주말은 저에게 그 동안 IT쟁이로 살아온 지난 날을 돌이켜 보게 하는 주말이였습니다. 
IPTV 관련 뉴스 때문이기도 하지만 2주전 득템한 책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


솔직히 읽어면서 2가지 때문에 놀랐습니다. 첫번째는 그 동안 나온 단행본 책 중에 IT미디어, 디지털 미디어에 대해서 가장 잘 정리해 놓았다는 것 때문이고...  두번째는 읽기가 너무 힘들었다는...ㅡ.ㅡ;;; 켁....

첫번째는 추천하는 이유이고 두번째는 참조하셔서 사보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두번째 이유가 단점이 될수도 있겠지만.. 장점도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머랄까... 대학교 때 강의교재 책 같은 느낌? ^^ 전반적인 이야기를 다뤄 좋기는 하지만 나열씩으로 펼쳐 놓아... 일반인들보다 정말 관심있고 IT, 디지털 미디어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되겠다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IPTV, WiBro,m Digital TV, Smart Phone, Smart TV, Social Network, Social Commerce 까지... IT와 인터넷에 대한 기술들을 단순히 나열한 것이 아니라 각 분야의 발전 흐름에 따라 설명해 놓았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이동통신이라고 하면 1세대(1G)에서 부터 4세대까지(4G) 진화되면서 나온 기술적 핵심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

구입하실 때 너무 기술적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생각해서 구입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저자 이상호, 김선진
두분의 실무에서 뛰어오신 전문적 지식에 감탄했습니다. ^^

총 평은 별4개입니다. ^^ ★★★★☆ 


디지털 미디어 스마트 혁명 - 8점
이상호.김선진 지음/미래를소유한사람들(MSD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