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당신의 블로그 느리진 않나요?

요즘 블로그가 많이 발전하다 보니... 블로그와 관련된 많은 서비스와 위젯등과 같은 플러그인 기능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도 여러가지 플로그인과 위젯이 절치되어 있습니다.)

블로그의 여러가지 추가되는 기능과 툴 중에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광고모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강팀장의 웹이야기에도 광고가 2개 붙어 있습니다. 하나는 올블로그 광고와, 또 하나는 알라딘 광고 입니다. 

2009/03/19 - 블로그로 돈벌래? vs 방문자 만족 시킬래? 갈림길에서 선택을....


나만의 블로그를 꾸미고, 좋은 기능을 추가하고, 광고도 붙이면서 블로그를 해 나가는 것도 블로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큰 재미이기도 합니다. 

위젯이나 광고는 그 기능면에서 다양해지도 복잡해 졌고, 화려해 졌습니다.  

갈수록 다양해지는 기능과 복잡하고 화려해진 것들로 인해 지금은 왠만한 블로그에 한가지 부담을 안겨주게 되었습니다.


En attendant Jérémie by Éole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 블로그의 속도를 좌우하는 것들

블로그의 속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위젯 & 광고 등 외부로 연결되는 기능

2. 포스팅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멀티미디어 요소 (사진, 동영상 등등등....)

3. 긴 포스팅의 글




1. 위젯 & 광고 등 외부로 연결되는 기능

위젯과 광고가 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웹 사이트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블로그시스템도 네트워크에 대한 속도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 내부시스템에 대한 속도보다, 외부에 있는 시스템에 대한 속도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똑순이가 허접한 강팀장 웹이야기 블로그에 접속을 합니다.  
브라우저에 블로그가 나오기 위해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빠르게 Blog Server에 블로그의 각종 DATA를 요청하게 됩니다. 요청 받은 내부 Blog Server는 브라우저에 DATA를 보내주게 됩니다.

①과 동시에 위젯 또는 광고를 표현하기 위해 DATA를 요청하게 됩니다. 

위젯 또는 광고의 DATA는 Blog Server에 없기 때문에 해당 DATA가 있는 외부 서버에 다시 요청하게 됩니다. 위젯, 광고를 제공하는 프로바이더 Server에서 해당 요청에 대해서 브라우저에 DATA를 보내주게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은 블로그 뒤에서 요청하고 응답하는 과정은 사실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요청하고 응답(DATA를 보내주는) 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요소들의 기능과 속도에 따라 응답이 빨라지고 느려지고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요청한뒤 응답하는 시간이 느려지면 블로그에 접속하는 사용자는 블로그에 체감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과정은 블로그 뿐만 아니라 모든 웹사이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문제점 입니다. )

네트워크의 요소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회선
2. 서버

결국 회선이 느리거나, 서버가 느리면 블로그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조금 더 전문적으로 접근하면 회선은 Router, 물리적 Line, Gateway 등등의 요소로 나눌수 있고, 서버는 서버의 용량, CPU/RAM등의 성능, DB의 성능 등등 다시 여러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에서는 이런 요소들에 대한 것을 글의 방향과 조금 다르기에 생략하겠습니다 ^^


> 회선, 서버가 빠르면?

회선과 서버가 빠르면 블로그 속도는 당연히 빨라집니다. 하지만, 반면 회선과 서버가 빠르고 느린 것에 대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여지는 없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능력이고, 제량일 수 밖에 없습니다.  Blog Server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째튼 회선과 서버가 빠르다는 전제로 하고 본다면, 블로그에 많은 위젯과 광고가 붙게 되면 다시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물론 위젯과 광고뿐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외부로 연결하는 모든 기능에 의해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위젯을 많이 달게 되면.... 외부의 Service를 제공하는 Server에 요청하고 응답되는 시간은 그 만큼 늘어나게 됩니다.


> 위젯과 광고만 속도를 좌우하게 되는가?

위젯과 광고는 쉽게 달 수 있는 이유 때문에 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꼭 위젯과 광고 뿐만 아니라 외부의 서버에 요청되는 기능들은 대부분 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2. 포스팅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멀티미디어 요소 (사진, 동영상 등등등....)

위젯과 광고외에 외부로 요청되는 기능들이라고 하면 대표적인 것이 사진, 동영상 등이 있습니다.


> 사진

얼마전 티스토리에 Flickr 와 PicApp 기능이 추가되어 쉽게 사진을 넣을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물론 기능적으로 굉장히 만족스러운 기능 중 하나임에 틀림 없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통해서 접근되는 이미지들은  Flickr 와 PicApp의 외부서버에 요청하고 응답을 기다리게 되기 때문에 하나의 포스팅에 많이 이용하게 되면 그 만큼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티스토리에는 Flickr, PicApp 외에도 외부의 정보를 포스팅에 포함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이용해서 추가하는 정보들은 대부분 외부의 서버에 DATA를 요청하고 응답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럼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 사진이나 외부자료를 내부 서버로 끌어와서 사용하면 속도가 빨라질까요?

외부 자료를 내부 서버로 끌어온다는 것은 포스팅을 할때 직접 등록한다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파일첨부 방식입니다. 사진의 경우 대부분 파일첨부를 해서 포스팅에 표현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내부서버에 끌어와서 등록했다고 하더라도, 크기와 용량, 갯수에 따라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내부서버라고 하더라도 한번에 많은 응답(DATA)을 하게 되면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 동영상

강팀장도 포스팅을 할때 동영상을 포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동영상의 경우 UCC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런 동영상은 전문적으로 동영상 서버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서비스 Provider 서버를 이용하게 됩니다.

즉 외부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포스팅 중에는 아래 포스팅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2009/04/15 - [잡다한 이야기] - 제2의 폴포츠 - 천상의 목소리 아줌마 멜로디가 감동입니다.

위 포스팅을 보면 4개의 동영상을 연결해 놓았습니다. 그 중 간단하게 한개만 보겠습니다.

<object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 codebase='http://download.macromedia.com/pub/shockwave/cabs/flash/swflash.cab#version=9,0,0,0' id='NFPlayer59285' width='500' height='408'><param name='movie' value='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AA730EAA5B5BF8D168DC6B4D87C950C4083F&amp;outKey=V1210d1b56bf89ce2699056c0bba4fcce1b93750ace8e5ade280f56c0bba4fcce1b93' /><param name='wmode' value='transparent' /><param name='allowScriptAccess' value='always' /><param name='allowFullScreen' value='true' /><embed src='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NFPlayer.swf?vid=AA730EAA5B5BF8D168DC6B4D87C950C4083F&amp;outKey=V1210d1b56bf89ce2699056c0bba4fcce1b93750ace8e5ade280f56c0bba4fcce1b93' wmode='transparent' width='500' height='408' allowScriptAccess='always' name='NFPlayer59285' id='NFPlayer59285' allowFullScreen='true' type='application/x-shockwave-flash' /></object>

위 동영상은 네이버(외부서버)에서 가져온 동영상 입니다.  만약 네이버에 네트워크 속도가 떨어지거나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동영상은 나오지 않을 뿐더러 동영상을 플레이 하기 위한 DATA를 가져오기 위해 계속 요청하게 될 것입니다. 이 요청에 응답이 돌아올 동안 블로그의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물론 네이버, 다음 등 많은 UCC 전문 회사에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고, 그외에 방법들을 마련해 놓고 있긴 합니다. )



3. 긴 포스팅의 글

저 같이 포스팅이 길게 내용을 열거하는 분들 블로그들은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전 말재주가 없어서 항상 글이 길게 늘어지게 되는데..ㅡ.ㅡ;; 항상 스스로 고쳐야지 다짐을 하고 있긴 합니다만... 잘 안되더군요.ㅡ.ㅡ;;;

포스팅의 글이 길어긴다는 것은 내부서버에서 응답해야 하는 DATA의 크기가 커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블로그에 접속자가 작을때는 큰 무리는 없습니다. 하지만, 접속자가 많아진다면.....  당연히 느려집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점은 다음, 네이버, 티스토리, 파란, 야후, 구글 등의 큰 회사의 서버를 이용하는 블로그들은 큰 영향이 없습니다. 

단독적으로 운영하게 되는 일종의 설치형인 경우 포스팅의 크기에 따라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웹호스팅을 제공받는 서버의 성능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나마 큰 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들은 이런 문제점에서 굉장히 많은 대비책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Cafe24 호스팅에 텍스트큐브 설치형을 블로그를 이용하다 이곳 티스토리로 이전해 온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블로그 속도가 느려지는 많은 이유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위 3가지 경우에 속하게 됩니다. 블로그의 속도는 네트워크 요소와 굉장히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회선과 서버의 성능이 좋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위 3가지를 포함하여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많은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1. 위젯&광고

첫째. 위젯, 광고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째. 위젯, 광고등은 1차적으로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제공하는 위젯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믿을 수 있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위젯이나 광고는 이런 네트워크 요소들에 대해 속도가 느려지는 문제점에 충분히 대비책을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위젯이나 광고를 제공하는 서버에 대해서 속도를 한번 측정해 보고 속도가 괜찮을 것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품질측정 시스템 : http://speed.nia.or.kr/


2. 포스팅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멀티미디어 요소 (사진, 동영상 등등등....)

외부 이미지는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파일첨부로 이용하는 것이 그나마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니면, 위 1번과 같이 속도가 빠른 곳의 이미지, 동영상을 포함하는 것이 좋겠죠.

첨부방식으로 이미지를 포함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이즈와 용량을 줄이거나, 작은 이미지를 입력하고, 클릭시 큰 이미지로 확대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3. 긴 포스팅의 글

이 부분은 저도 부끄럽긴 하지만..... 글의 길이를 줄이고... 혹시나 긴 포스팅을 넣어야 할 경우에는 이미지 등 용량이 많아지는 요소를 최소화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전체적으로 길이가 긴 포스팅은 1부, 2부 등으로 나눠서 올리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하나의 포스팅에 어느정도 시간동안 집중 하는지에 대한 사람의 패턴을 이해하고 포스팅을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이 포스팅을 하면서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포스팅 후, 그동안 달아 놓았던 올블로그 광고를 제거하고, 오픈캐스트 연결 기능을 뺐습니다. 

그나마 속도가 많이 좋아지더군요.



속도에 뭐할려고 신경을 써? 블로그는 나의 공간인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전 블로그가 방문자와 함께 하는 매체라고 믿기에... 사용자를 배려해주는 모습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메타블로그에 노출되어 있는 블로그중 접속하면 속도가 너무 느려... 댓글은 고사하고 추천 버튼도 못 늘려주고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를 접속하게 되면.... 혹시 제 블로그 접속자들이 이런 불편함을 겪고 있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La Vanille Crocodile Farm by Joachim S. Mülle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덧붙임 말 2009.06.08 :

윤초딩님과 cdmanii님께서 좋은 사이트를 소개 해 주셔서 함께 올려 드립니다.

제가 위에 소개한 곳 보다... 더 파워풀 하고... IE 뿐만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속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먼저 cdmanii님께서 제보해 주신 사이트 입니다.

http://www.iwebtool.com/speed_test


윤초딩님께서 제보해 주신 사이트 입니다.

http://speedtest.net/

http://www.speed.io/index_en.html

윤초딩의 자세한 포스팅을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2곳 http://loved.pe.kr/407


개인적으로 봤을때는 cdmanii님께서 제보해 주신 사이트는 본인의 웹사이트를 측정하기에 좋겠고... 윤초딩님께서 제보해 주신 2곳은 회선 속도에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두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