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기사 이야기

IT 산업 인력이 문제다

 요즘 IT벤처 사장들의 주요 관심사는 인력 문제다. IT인력 품귀현상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그 양상은 최근 몇달 사이에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 심지어 해결방법을 찾기보다는 체념과 한탄을 하기에 이른 것 같다.

 특히 계약 직원이나 프리랜서 인력 수급이 인터넷 시장에서 이루어지면서 본인 능력이나 기여도를 고려하지 않고, 인터넷에 공개되는 경력에 따른 희망 급여를 자신의 계약 단가 기준으로 삼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워낙 사람을 구하기가 어렵다보니 능력 검증 없이 희망급여대로 계약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 반복돼 자질과 관계없이 급여는 계속 상승하고 있고, 예산에 맞는 적정 인력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IT인력 시장의 임금 상승과 인력 부족에는 대기업의 공헌(?)도 무시할 수 없다. 대기업이 중소 시스템통합(SI) 기업에 하청을 주는 단가로 일반 프리랜서를 대규모 채용하는 일이 많아 프리랜서 단가는 높아지고, 중소 SI기업에 돌아올 인력은 없어지는 문제도 생기게 됐다.


모 통신사 프로젝트에 자바 개발자 1000명이 들어갔고, 모 공공 프로젝트에 몇백 명이 들어가서 빚어지는 현상이라며 그 프로젝트만 끝나면 해결될 것이라고 해소 시점을 점쳐보지만 인력의 품귀현상은 좀처럼 끝나지 않고 있다.

 사실 연속적인 대형 프로젝트 발주만을 그 원인으로 볼 수는 없다. 더욱 근본적으로는 공공 분야나 기업의 IT수요가 그만큼 폭넓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융권은 일정 주기로 차세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돼 그 주기가 도래하면 인력 수요가 일시에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IT발전에 맞추어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도 자체 비즈니스에 IT투자를 점차 늘리고 있어 IT인력 품귀는 갈수록 심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이제는 정부 정책 차원에서 산업 전반의 IT수요를 예측, 이를 토대로 인력수급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이나 전문 교육기관의 적극적인 인력양성을 유도하고 대학과 기업이 협력체계 구축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정부가 IT기업과 대학의 매개체 역할을 하는 정책적 배려가 시급하다.

 대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아울러 기업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대학 교육의 혁신이 뒤따라야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공급할 수 있다.

 IT기업도 필요한 인력을 구체적으로 정의해 이를 공급자에 널리 알려야 한다. 대학이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IT기업이 적극 주문하는 노력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인력 수급의 양적·질적 불일치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우리나라 IT산업은 국내시장에 머물러서는 미래가 없다. 이제는 해외시장 진출이 IT기업의 절실한 사명이 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도 IT인력 수급체계의 총체적 점검과 대책 수립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해외 진출을 위한 글로벌 인력 양성 및 재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기업이나 전문 교육기관이 발벗고 나서도록 정부는 보조금 지급 같은 적극적인 지원책을 동원해야 한다.

 대졸 청년들이 취업이 어려워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는 언론 보도를 IT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말한다. 놀고 있는 사람은 많은데 기업은 사람을 구하지 못해 쩔쩔매는 이런 기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수가 있는가. 사람은 많은데 정작 쓸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분야별 수급 불균형이 초래한 현상이다.

 학생들도 이공계를 기피하는 생각을 버리고, 미래의 한국을 위해 이 분야에 뛰어들어야 한다. 대기업도 경력 위주의 채용 관행에서 벗어나 IT분야뿐만 아니라 이공계 분야의 신입사원을 적극 채용, 교육해 쓸만한 인재로 만드는 이해와 아량이 필요하다. 그래야 중소기업이 키워놓은 인재를 대기업이 빼가는 얌체 같은 현상도 줄어들 것이고, 후일 이들이 대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발전을 위해 많은 곳에서 기여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수정 이포넷 대표이사 sjlee@e4net.net

출처 :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603220036


저희 블러그에서도 몇번 인력에 대한 글을 등록한 적이 몇번 있습니다. 신문을 읽다 이 칼럼을 읽고는 IT 인력에 대한 강팀장의 생각이 조금 더 접근 했다고 할까요.....

IT 인력이 없다는 것이 과연 옳은 말인가.....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강팀장이 프리랜서로 전향을 하고 일을 시작한지 시간이 흘러갈쯤... 조금씩 프리랜서에 대한 인맥이 넓어지고.. 그들과 간혹 술 한잔하면서 일하곤 합니다.

그런저런 애기를 하기전에 이 칼럼의 내용중 먼저 몇가지 짚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1. 왜 프리랜서가 늘어나고 있는가?
이 문제점은 처우에 대한 문제점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험으로도 직장에 취직을 하고 난뒤에 직장에서 월급을 못 받거나 부당하게 낮은 금액을 받은 적이 많았습니다.

능력에 비추어?? 하지만 IT쪽 사람들은 어떻게 보면 정직하고 순수한 면이 많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젊은 층이라서 그런지 그들은 종종 애기를 합니다. "즐거워서.... 나의 꿈을 펼칠 수 있다면.... 전망을 보고.... " 이런 저런 이유에서 월급은 포기할 수 있다.

세상에 비추어 참 순진한 생각들인데... 이런 마음을 역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더 좋은 것들을 찾아 떠날 수 밖에 없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그렇다고 프리랜서가 더 낳은 것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만.....)



2. 인건비가 오르고 있다.
누구의 잘못도 아닐 겁니다. 물론 능력에 비추어 댓가가 매겨지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우리의 IT에는 기이한 현상이 평배해지고 있습니다.

기이한 현상은 상호간 신뢰가 무너지면서 생기기 시작한 것입니다.

일을 주는 쪽은 일하는 쪽을 믿지 못하고.... 일하는 쪽은 일을 주는 쪽을 믿지 못하는 것이죠.
"내가 정당하게 일을 했는데... 이것 뿐이냐..... 네가 그렇게 밖에 못했는데 더 바라느냐....."

무너진 신뢰를 채울수 있는 정확한 방법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의 노력이 적은 것이 사실 입니다.
그렇다 보니.... 나름대로 기준이라고 하는 것들이 바로 실적, 경험, 경력 이라는 말로 변하여 서로에게 기준의 잣대를 대기 시작하는 것이죠.

이 기준은 분명하지 못한 곳이 너무 많습니다.(경력 속이기... 프로젝트 참여 여부 판단.. 등등등..) 그렇다 보니깐... 이 애매모호한 기준에 대한 인건비가 잘못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의 실력을 모르니.. 경력이 많으면.... 더 주겠다.
난 실력이 없으니... 경력이 많으니 더 달라....



3. 누구의 잘못인가?
닭과 달걀이 싸우면???
하지만.. 분명 시작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시작이 누구냐는 것이죠?
a. 정부 : 김대중 전 대통령의 IT 육성 정책과 허브 벤처 정책는 국가의 경쟁력을 살릴 것이라 믿었습니다. 이런 흐름은 많은 기관과 사람들이 IT 와 벤처로 나설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고.. 그만큼의 성과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서는 엄청난 인력 공급으로 과잉공급을 양성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는 IT 및 벤처 관련 학과에서.... 학원에서..... 직업전문학교에서.....

쏟아져 나오는 인력보다.. 인력을 양성해 내는 정부와 기관의 당시 생각을 보면 참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많은 인력 양성한 성과!!! (하지만.. 그 많은 인력들의 내실은 누가.....)

b. 회사 : 초기에 쏟아져 나오는 인력들에 대한 댓가는 그 만큼 낮아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그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이제 시작하는 회사가 많았던 시점에서 회사가 어려워서... 이라는 이유가 인건비를 턱 없이 낳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경제법을 따르면 공급이 많고 수요가 낮으면....... 이지만 막상 노동력을 제공하는 인력이 느끼는 벽이란 어떻게 되었을까요?

c. 인력 : 이들고 결코 정부와 회사... 시대 흐름의 피해자라고 하기 보다.. 많은 문제점을 만들어 내는 원인을 제공하지 않았다고 부정할 순 없습니다.

저도 일을 하다보면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대체 ... 이 일이 내 일이라는 생각 은 있는거냐.. 없는거냐...

빛 좋은 개살구라, 풍년속의 쪽정이....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개살구가... 쪽정이가 큰 소리를 내고 있는 건 아닌지...




할말이 참 많습니다. 그 만큼 10년이라는 시간속에서 이런 일, 저런 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실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이 모든 것이 나 자신의 문제가 아닌가 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지금은 초심으로 돌아가 보고자... 프로그래머에서 다시 시작한 저에겐 각오보다... 두려움이 많은 것도 사실 입니다.

아침에 출근해.... 신문에서 이 칼럼을 보고 난뒤에 일이 손에 잘 안 잡히는 군요.

아자아자... 힘을 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