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기사 이야기

네이버 초기화면 전면 개방....... ???

몇일전 MBC에서 "촛불과 인터넷, 집단지성인가 여론왜곡인가" 라는 주제로 100분 토론 진행을 보면서 포털 서비스의 여론 왜곡이라는 논점에서 변희재 위원장의 주장에 개인적으로 동의를 했었습니다.
http://www.imbc.com/broad/tv/culture/toron/ [<= 100분 토론 다시보기]

적어도 포털에서는 여론이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인터넷의 스스로의 정화능력도 갖추어져 있지만, 그 정화 능력이 어느정도 발휘하느냐가 정보로써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느냐 못 하느냐에 기준이 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포털 서비스는 언론(뉴스) 편집 권한 자체가 포털 회사에 있기 때문에... "

포털 서비스 특징상 많은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렇다 보면,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컨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 회사 이윤에서 중요한 기준이 되는 만큼,  요즘같이 촛불집회가 달을 넘어가고, 전 국민적 관심이 있는 상황에서 회사의 이윤을 위한 적절치 못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다분이 존재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오늘 아침 뉴스에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용어가 나왔습니다.

오픈캐스트(Open Cast)
사용자가 직접 컨텐츠(기사, 뉴스)를 제작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최대표는 중립적 위치에서 뉴스를 편집하는데 어려웠다는 이유로 언론사가 직접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이지만, 그동안 말이 많아서 놓아 버렸다 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는 듯 합니다.

 포털 회사는 언론사가 아니지만, 네이버의 역할을 볼때, 더욱이 중립적 위치를 지켜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로써 언론 편집권에 대한 논란은 어느정도 수그러들겠고, 네이버 뿐만 아니라 다음 또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