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추천 클릭은 블로그를 위한 것이 아니라 블로거를 위한 것입니다.

간혹 다음블로거뉴스를 보다 보면.... 어라... 추천수가 참 작네... 싶을때가 많습니다.
어떨때는 추천수를 올리기 위해 다음 아디를 몇개 더 만들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 ㅎㅎㅎ

한편으로 블로거 추천이 뭐가 중요하다고.. 싶기에... 크게 신경도 안 쓰고 삽니다만. ^^
얼마전부터...  다음블로거뉴스에 올라오는 글 몇개를 보면서...  
"어라.. 이 사람들은 어떻게 이렇게 추천을 잘 받지??"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오늘 오전 11시 경에 캡처한 화면입니다.


올린지 30분도 안되서... 추천의 10번을 찍는 것~!! 올린지 3시만에에 추천 38번 찍은것~!!! 우와 대단하다.... 싶었습니다.

강팀장의 최근 블로거 뉴스 입니다. ^^



음.... 다른 분들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이상하겠지만.... 어째튼... 전... 영....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추천을 어떻게 하면 많이 받을 수 있는가??? 
아주 간단한 답은..

"파워블로거가 되는 거다~!"

에구.... 어떻게 파워블로거가 되지? 난 파워블로거 싫은데...ㅡ.ㅡ;;; 

4월달 IM 월간지에 파워블로그 몇분의 기사가 실려 있습니다. (그중에 제 블로거에 종종 놀러오시는 분들도 나와 있는데요.) 
기사 내용의 요지는 하나같이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답방이다~!!"  그렇지요. 블로그는 소통이니.... 자주 찾아주시는 분들과 인맥을 맺어 가는것.... 

그럼 강팀장은??? ㅡ.ㅡ 인맥이 부족해..... 답방을 잘 안해.... 댓글을 잘 안달아... 트랙백을 잘 안보네.... 이웃 블로그들을 잘 안 둘러봐...... 등등의 이유가 줄줄이 나오더군요.

다.. 게으름이 문제이군요... ㅜ.ㅠ


그런데... 또 한가지 의문이 들어군요.... 추천수를 많이 받는 블로거 몇몇개의 포스팅을  등록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추천수가 왕창 올라가는 포스팅도 눈에 보이더라는 겁니다. ^^



포스팅을 다시 시작한 시간에 화면을 다시 보니깐... 약 40분전에 포스팅이되어 그동안 28 번 추천을 받았습니다. 정말 대단하죠.... 어떤 분들이 추천을 올리셨나 보니....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추천수에 비해 실제 로그인해서 추천을 눌려주신 분들이 얼마되지 않는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단시간에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조회를 했구나... 싶었습니다.

자세히 보기 클릭해 보니..



단시간에 조회수가 무려 94회... 대단하더군요. 부럽기도 했구요. 그만큼 관심가지는 분들도 많고, 많이 클릭을 해 보셨구나....      ??????

그래서.. 포스팅 내용을 함 보고.... 그곳에 추천 버튼 달린 곳을 다시 유심히 봤습니다.


음...... 이쯤되니깐..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들더군요.

"이분은 다음 블로거 뉴스에 강하신 분인가??"

"믹스에 많은 분들이 보셨는데... 정작 추천수는 3???"

"믹스는 로그인해야만... 업을 할 수 있는데.... 그럼 다음은? IP만 다르면 로그인 안하고 계속 추천을 할 수 있지..?!"


물론 저의 판단이 틀렸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다음 블로거 추천이 조작될 수 있는건가??
그럼 베스트 뉴스도 조작이 가능하다는 건가??
 이런 의구심에 의구심을 꼬리를 물어 나갑니다. 

전에 잠깐 말씀 드린적이 있습니다.
저 경우 베스트가 되었다가도 베스트에서 삭제되는 경우가 간혹 있다고.... 

그동안 제 블로거뉴스 발행 통계를 보면.... 나름 글을 많이 보냈는데.... 베스트로 등록된 횟수는 62건 중 8개 입니다. 12.9% 정도 되니깐.... 썩 나쁘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다른 분들의 글에 비교하면.... 아직 한참 멀었습니다.



이런 의구심은 다시 이렇게 등록하고 단시간에 초인기 추천을 받는 블로그들이 한가지 특징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다시 캡처 받은 시간이 16:53 분입니다.


포스팅이 등록되고 1~2시간 이내 추천 20개 이상 초단 시간 추천수가 올라가고 조회수가 올라간 블로그들은 대부분이 주제가 자동차 였습니다.

또 한가지 비슷한 점이 있는데..  다음 추천은 조회수에 비해 빠르게 추천을 받았지만, 믹스은 몇백회 조회수에 비해 10회 미만으로 추천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포스팅을 들어가보니... 18개중 16개가 자동차 잡지사와 직접적 간접적 관계가 있는 듯 보였습니다.



물론 저의 섣부른 오해일 일수도 있고, 잘못된 판단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누군지 모르게 다 모자익 처리를 했습니다.)  하지만... 계속 정말 그럴까 하는 의구심은 계속 듭니다.

만약 다음 블로거 뉴스의 추천이 조작이 가능하다면... 제가 IT.과학 섹션에 대해서 얘기 했지만, 다른 부분에도 이런 현상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저도 단기간내에.. 추천 대박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




오늘 이 포스팅을 올리는 것은 다음 블로그뉴스 추천의 조작에 대해서 논할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글을 길어졌습니다. ^^)


다음 블로그 뉴스의 추천을 누를때 로그인을 하고 눌려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는 소통을 위한 가장 좋은 도구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전 항상 소통소통 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소통이라는 것은 사람이 사람과 교류하고 사람과 인연을 맺고.... 의견을 나누고 커뮤니케이션(대화)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전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히고, 사람을 알아가고 있습니다.

저에게 블로그는 참 좋은 도구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사람이 제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알리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중 하나가 다음 블로거 뉴스의 추천 기능입니다.


뉴스 추천 기능은 그냥.. 컨텐츠가 좋다라는 평가의 의미도 있지만.. 추천을 함을써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SNS 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제 부족한 글을 추천해 주신 고마우신 분들이 입니다. ^^;

로그인을 하고 추천을 누르게 되면 이런 정보가 나온다는 것을 잘 아실 겁니다. ^^ 

제 경험을 잠깐 말씀 드리면..... 추천을 눌려 주신분들의 블로그에 종종 클릭해서 놀러가곤 합니다. 그 덕분에 많은 분들을 알게 되었고..... 비록 부족해서 베스트에 뽑히지 않는 글을 꼬박 꼬박 구독해 주시는 분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포스팅이 좋으면 됐지... 나를 왜 알려~!!" 하실 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사람마다 다른 생각을 할지 모르겠지만... 자신을 먼저 알려 줌으로써.... 다른 사람이 나를 찾아 준다는 것은 제가 배운 친구 만나기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전.... 낯가림을 심하게 합니다. ^^ 그래서 항상 모임에 가면.... 먼저 다가가지 못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알게 되면 꾀나 편하게 서로를 대하게 됩니다. ^^

오프라인 모임에서는 그렇다 하더라도... 온라인에서는 전 용기를 많이 얻곤 합니다. 비록 낯가림은 여전히 있지만... 그런대로 온라인은 먼저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는 도구가 있어 좋습니다.


추천을 누르는 것은 다음블로거 뉴스 말고, 믹스,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등등 메타 블로그 서비스는 대부분 채용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포스팅에 많이 추천을 눌려 관계를 쌓아간다면.... 파워블로거 부럽지 않는 친구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다음 블로거뉴스의 추천기능이 조작이 될 수 있든 없든 상관이 없습니다. 단지 추천은 사람과의 관계를 맺기 좋은 기능이고.... 몇몇 의심스러운 블로그 포스팅 같이 단지 포스팅에 트래픽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기능입니다.


추천은 블로그를 알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즉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자 저랑 친구가 되고 싶은 준비가 되셨나요? 그럼.... 

사정 없이 추천을 눌려 주세요~!!!







ㅜ.ㅠ 흑흑흑 사실은요... 저... 다음 블로거뉴스에 베스트 좀 많이 등록되면 얼마나 좋을까 싶어요.. 흑흑흑.... 그래서... 추천을 구걸하고 있는 건지도 몰라요... 

ㅠ.ㅠ 흑흑흑  하지만 하지만 하지만 정말로!!!

많은 분들을 알고 싶어서 추천 눌려 달라는 거예요~~~~ ^0^


벌써 주말입니다.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