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이야기

블로그에 방문자를 모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

부제 : 이제는 블로그도 SNS와 연동되어야 합니다.

국내 전문 블로그(요즘은 프로 블로그라는 분류로 이야기를 하더군요.)를 보면 수익이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을 간혹 합니다. 

프로블로그들의 수익모델로 어떤 것이 있는지 잠깐 살펴 보면...
1. 광고수익모델
2. 리뷰를 통한 수익모델
3. 블로그를 통한 부가적인 수익모델

이렇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들 수익모델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식은 1. 광고수익모델과 2. 리뷰를 통한 수익모델 입니다. 간단하면서도 접근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는 수익모델인 만큼 에이전시도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3. 블로그를 통한 부가적인 수익모델은 처음 접근하는 블로거 경우 당장에는 실행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시 2가지 형태로 나눠질 수 있는데 한가지는 현업에 하고 있는 사업과 연계하는 방법이고 또 한가지는 순수 블로거로써 활동 범위를 넓히는 방법입니다.
순수 블로거로써 활동 범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그 만큼의 Name Value를 높여야 하는 부담은 있지만 블로그를 통해 가장 확실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모습이 문성실님 같은 경우 입니다.)

그런데 위 3가지 방법 모두 공통적인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PV or UV 를 높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PV = Page View, UV = User View)

쉬운 말로 올려놓은 포스팅을 읽는 방문자가 많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간단한 전제조건은 비단 블로그 뿐만 아니라 모든 웹사이트 심지어 포털에서 가장 중요하시하는 수치이자 지표가 됩니다. )

방문자를 많이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방문자들을 위해 블로그 스킨과 화면 구성을 용이하게 해야 한다. (이 부분에선 제 블로그는..ㅡ.ㅡ;;), 
RSS 구독자를 늘려야 한다. 
추천을 꾸준히 눌려주어야 한다. 
이웃 블로그에 꾸준히 방문해서 댓글을 달아 주어야 한다. 

등등....

이 많은 방법중 가장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좋은 포스팅을 올려야 하는 것인데...
좋은 포스팅만으로 많은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예를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A씨는 30년 직장생활을 접고 드디어 항상 꿈꾸던 선물 가게가 문을 열었습니다.
그곳에는 이쁘고 다양한 아이템의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고, 이 상품들은 어떤 매장이나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좋은 매장입니다.

A씨는 좋은 물건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과연 A씨는 장사가 잘 될까요?
이쁘고 다양한 아이템의 상품들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손님이 없다면 결국 가게를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A씨는 손님을 끌기 위해서 몇가지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먼저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고, 지역 신문광고와 지하철 앞 홍보물 배포를 했습니다.

처음 선물가게 오픈할때는 이런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적어도 할인이벤트나 신문광고로... 첫 손님을 끌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일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인 손님을 끌어 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손님을 끌어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다녀간 손님이 다른 손님을 데리고 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손님이 다른 사람들에게 그 가게를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바이럴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블로그도 A씨의 선물가게와 같습니다.
블로그를 가졌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나의 이야기를 풀어 놓을 수 있는 선물가게를 오픈하고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없는 자신만의 상품을 하나씩 구비해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블로그는 오픈 가게보다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많이 있습니다. 
이벤트 진행하기도 쉽고, 무엇보다 신문광고처럼 블로그 내용을 알릴 수 있는 포털이 존재하고 있고 홍보물을 배포할 수 있는 메타블로그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이나 메타블로그는 초기 방문을 이끌어 내는 방법으로는 효과적이지만 지속적인 방문을 끌어 내기 위해선 부족합니다. 
지속적인 방문을 하기 위해서는 누군가 지속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알려주고 다른 방문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데 그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알려주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홍보하는 방법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믿음이라는 것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잘 아는 사람에게서 또는 잘 알려진 사람으로 부터 추천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 이야기에 신뢰를 가지게 되는 거죠.

입에서 입으로 통하는 구전에는 2가지 전제조건이 필요합니다.

1. 사람과 사람을 연결한 고리가 있어야 한다.
2. 많은 사람이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어야 한다.

아모레라는 화장품이 있었습니다. 
이 화장품은 아줌마 사랑방이라는 컨셉으로 구전마케팅을 제대로 성공시킨 회사중 한곳입니다. 
아줌마 사랑방은 동네 아줌마들이라는 연결고리와 함께 모이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위의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웹에서 이런 아줌마 사랑방과 비슷한 서비스가 커뮤니티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커뮤니티로써 활용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블로그가 가지지 못한 점들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공간(서비스)가 필요합니다. 
내용은 가지고 있으니 이제는 많은 사람과 사람이 연결한 고리가 있고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진 서비스가 필요하죠.

현재 아줌마 사랑방 역활을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공간, 서비스는 SNS 입니다. 


이제 처음으로 돌아가서 정리를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수익모델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은 충실한 포스팅 즉 콘텐츠 입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선물가게를 하나씩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선물(콘텐츠)가게(블로그)를 가졌다면.... 이제부터는 선물을 사가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아줌마 사랑방 같은 공간과 연결이 필요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해 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방문자를 더 많이 모을 수 있다면 검색, 메타블로그에만 만족하시겠습니까?



2009/05/11 - [Blog 이야기(*추천방)] - 많은 사람을 만나게 해주는 블로그 기능들.
이 포스팅도 같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얼마전 강팀장은 2009 블로그 포럼을 개최 했었습니다. 그곳에서 블로그와 SNS와 연동이 필요하다고 말씀을 드렸고 방문한 패널들이 각각 블로그로써 수익모델, SNS 서비스 소개, SNS 연계한 오픈 프로젝트에 대해서 발표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시 그 주제를 가지고 몇몇 블로그 분들과 간담회를 가질려고 합니다. 물론 아직 다듬고 있는 과정이라 부족한 것도 많고 아직 만들어 나가야 할 과제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함께 고민하고 함께 만들어 간다면 분명 좋은 방법들을 창출해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있고 믿고 있습니다.



위를 클릭하시면 간담회 내용과 등록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덧붙임 말:
간담회를 위해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0^
크리마스 선물? ^0^ 어째튼.. 이쁜 선물도 준비해 두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