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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이야기

컨셉 만들기

컨셉 없는 서비스는 없다. 그리고, 컨셉 없는 상품 또한 없다.

그만큼 서비스나 상품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컨셉일 것이다.

 

그럼 훌륭한 컨셉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확실한 컨셉을 도출하는 8가지 방법]

1. 컨셉트리 작성

- 컨셉에 도달하기까지 머리로 설계하고 건축하라.

- 예시

프로젝트 타이틀 -> 목표 -> 나 -> 상황분석 -> 문제요인 -> 기회요인 -> 컨셉의 후보 -> 부정과 비우기 -> 컨셉워드 -> 컨셉시나리오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도식화한 체계도를 컨셉트리라고 한다.

 

2. 목표 설정

- 어디로 갈 것인가, 그 발상의 시작은 어떻게 하는가?

- 목표는 달성 가능한 것으로, 구체적이며 사실적이어야 한다. 가능하면 목표 달성에 필요한 시간을 설정해 표기한다.

 

3. 나(서비스 운영주체, 상품 개발주체)

- 나는 누구인가, 즉 주체에 대한 현재 상황을 정의한다. 

 

4. 상황(경쟁상황)

- 상황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가,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즉 경쟁자나 시장상황을 정의한다.

 

5. 사람(고객 니즈분석)

-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 즉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 기회를 찾는다.

- 이것은 상품 및 서비스 탄생의 모티브가 될 수 있다.

 

6. 부정(가설)

- 컨셉이 옳고 꼭 성공할 것이란 사실을 부정하라.

- 컨셉에 확신이 가더라도 일단 부정하고 안 되는 경우를 일부러 만들어본다.

- 즉, 위험요소나 경우의 수를 찾아 사전에 예방한다.

 

7. 비우기

- 컨셉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비운 다음 완전히 잊어라.

- 즉, 제3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컨셉적 사고와 그 결과를 냉정하게 바라보라.

 

8. 컨셉워드

- 컨셉을 구체적인 한마디로 말하라.

- 단어, 문장, 그림, 사물 등 무엇이든지 컨셉이 될 만한 것들을 예비후보로 만들고 하나씩 제외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참조. 기획의 99%는 컨셉이다 - 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