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없는 서비스는 없다. 그리고, 컨셉 없는 상품 또한 없다.
그만큼 서비스나 상품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컨셉일 것이다.
그럼 훌륭한 컨셉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
[확실한 컨셉을 도출하는 8가지 방법]
1. 컨셉트리 작성
- 컨셉에 도달하기까지 머리로 설계하고 건축하라.
- 예시
프로젝트 타이틀 -> 목표 -> 나 -> 상황분석 -> 문제요인 -> 기회요인 -> 컨셉의 후보 -> 부정과 비우기 -> 컨셉워드 -> 컨셉시나리오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도식화한 체계도를 컨셉트리라고 한다.
2. 목표 설정
- 어디로 갈 것인가, 그 발상의 시작은 어떻게 하는가?
- 목표는 달성 가능한 것으로, 구체적이며 사실적이어야 한다. 가능하면 목표 달성에 필요한 시간을 설정해 표기한다.
3. 나(서비스 운영주체, 상품 개발주체)
- 나는 누구인가, 즉 주체에 대한 현재 상황을 정의한다.
4. 상황(경쟁상황)
- 상황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가,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즉 경쟁자나 시장상황을 정의한다.
5. 사람(고객 니즈분석)
-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 즉 고객 니즈를 파악하여 기회를 찾는다.
- 이것은 상품 및 서비스 탄생의 모티브가 될 수 있다.
6. 부정(가설)
- 컨셉이 옳고 꼭 성공할 것이란 사실을 부정하라.
- 컨셉에 확신이 가더라도 일단 부정하고 안 되는 경우를 일부러 만들어본다.
- 즉, 위험요소나 경우의 수를 찾아 사전에 예방한다.
7. 비우기
- 컨셉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비운 다음 완전히 잊어라.
- 즉, 제3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컨셉적 사고와 그 결과를 냉정하게 바라보라.
8. 컨셉워드
- 컨셉을 구체적인 한마디로 말하라.
- 단어, 문장, 그림, 사물 등 무엇이든지 컨셉이 될 만한 것들을 예비후보로 만들고 하나씩 제외시키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30초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과연 뇌물수수 혐의가 그분을 죽게 했을까? (20) | 2009.05.25 |
---|---|
▶◀ 추모인들과 국민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14) | 2009.05.23 |
▶◀[애도] 노무현 전대통령의 서거 & 포털사이트의 움직임. (24) | 2009.05.23 |
▶◀[애도] 노무현은 분명 실망을 시켰습니다... "애도의 운동"을 건의 드립니다. (41) | 2009.05.23 |
블로깅보다 재미있는 프로필 위젯 (23) | 2009.05.21 |
메타 블로그에 대한 두부두모 생각 (6) | 2009.05.11 |
다음 스카이뷰에서 안보이는 내고향 사천공항. (18) | 2009.05.06 |
크롬을 수용한 법무부 홈페이지 그러나 아쉬운 2가지... (22) | 2009.05.05 |
구글 크롬의 반격인가?? 법무부의 거부인가?? (36) | 2009.04.28 |
양심고백 - 집에 무단으로 들어오는 사람을 못 막는 내죄 (15) | 2009.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