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초 이야기

다음 스카이뷰에서 안보이는 내고향 사천공항.

부제 : 네이버의 교묘한 눈속임... 차라리 다음같이 하던지....


제 고향은 경남 사천이라는 곳입니다. (원래는 서울이 고향이지만, 워낙 어릴적에 내려가서 20년을 살았기에 고향이 되어 버린곳이죠.)

사천은 참 살기 좋은 동네 입니다. 가까운 곳에 지리산 국립공원과 남해안 한려국립공원이 물려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국내 최소로 섬을 연결하여 만들 특색있는 다리(삼천포-창선대교)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간혹 서울에서 만나는 사람들 중에 사천을 아시는 분들도 있는데 주로 군복무를 공군에서 하신 분들중에 진주, 사천을 알기도 합니다. 어째튼.... 그런 곳이 제가 고향으로 생각하는 사천입니다. ^0^  (하하하하 고향 자랑은 몇시간 해라고 해도 모자를 정도라 여기까지 ^^)

내일 공휴일이고 해서... (연휴나 공휴일에는 블로그 포스팅을 거의 안합니다. 그래서 간혹 전날밤.. 늦게까지 포스팅도 하고 인터넷 검색도 하면서 놀기도 하죠.. ^^)

고향땅 구경이나 할까 싶어서 다음의 스카이뷰를 열었습니다. 그런데... 사천을 찾을때 좋은 기준이 되는 지역이 스카이뷰에는 나오질 않는 것입니다. ㅡ.ㅡ;

이상타.. 이곳은 분명 비행기장인데.. 어찌... 비행기장이 없는겨.....

붉은 동그라미 지역이 나오지 않는 부분입니다.


이곳은 원래 군사지역입니다. 하지만, 민간항공기 개항을 한 이후 많은 분들이 사천공항 또는 사천비행기장으로 알고 계십니다. 

이상해서 다른 지도(위성지도 서비스되는 지도)에는 어떻게 보이나 한번 봤습니다. 

네이버 지도에는 활주로가 뚜렷하게 사천비행기장이 보입니다.

구글맵에서도 활주로가 뚜렷하게 사천비행기장이 보입니다.


그런데 비행기장이 안보이는 현상은 다음의 스카이뷰만 있는 것이 아니더군요.

파란지도에는 아예 논밭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파란지도는 다음 스카이뷰보다 더 왜곡되어 있었습니다.

몇가지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1. 비행기장은 표시 안되나?
2. 군사지역이라서 그런가?
3. 위성사진은 없어서 그런가? 


그래서 다른 곳의 비행기장 몇군데를 봤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 공항은 비행기까지 보일 정도로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김포국제공항.

김포공항도 역시나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그런데....

김해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은 비행기장(공항) 표시만 되어있고, 논밭, 비닐하우스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네이버 김해국제공항.

네이버에서 봤더니... 김해국제공항이 선명하게 나옵니다. 

그럼.... 비행기장이라서 안나오는 것은 아닌 것 같고.... 군사지역이라서?? 그렇다면 김해국제공항도 군사지역인가? 그래서 사천비행기장과 같이 한국 공군이 같이 사용하고 있는 원주공항/포항공항/군산공항을 각각 찾아 봤습니다. 

원주공항.

원주공항은 공항같이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도 가보질 않아서 정확한 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공항이 주차장 규모보다 작은 것 보니깐... 활주로는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항모습은 다른 공항에 비해 잘 나온것 같습니다.

포항공항.

포항공항은 미군까지 이용하는 공항이라서 그런지 아예 산속에 들어가 있습니다. ^^

군산공

군산공항도 역시나 스카이뷰에서는 보이질 않습니다. 추측건데 논밭으로 사용하고 있는 지역이 공항 활주로인것 같습니다.

그럼... 군시설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 공항은 다음 스카이뷰에서는 표시되지 않는건데... 네이버에서는 어떻게 보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국내 위성사진이 없다면, 네이버에서도 사천비행기장(사천공항) 모습도 안보여야 할 텐데....

호기심이 생겨 다시 네이버 지도를 유심히 다시 살펴보았습니다.

이상한 네이버지도.

네이버 지도를 보다가 A 지역이 조금 이상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B 지역보다 왠지 일그러져 있는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확대를 해 보았습니다.

확대를 해 보니...

확대를 해 보니.... 확연하게 차이를 보입니다. 더 자세히 보니.... 지도위에 이미지를 교묘하게 합성해서 제공하고 있는 것이였습니다.

헉.. 합성지도.

조금 더 확대를 해 보면... 지도 위에 이미지를 올렸다는 것이 분명하게 보입니다.


위 공항들은 일반 사용자들도 이용하기 때문에 군사지역이라도 해도 굳이 안보이게 할 필요가 있을까?  군사기밀이라면, 위성지도가 없다면.... 왜 네이버만 사천공항은 교묘하게 이미지를 합성했을까요? 


차라리 국내 사정에 의해서 표현하지 못한다면... 그냥 다음같이 표시를 안하면 되지.. 싶기도 하고... 
한편으로 국내 지도 서비스에서 안보이게 했다고.... 구글맵같은 곳에서 다 노출되어 있는데.... 그럴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어쩌면 네이버가 구글을 따라가기식으로 하지 않았나 추측도 해 봅니다.








끝풀이 말..(에필로그) :

근데.. 구글코리아는 왜 군사기밀지역인데.... 구글코리아는 뚜렷하게 보여주고 있는 걸까요? 구글코리아는 국내 법인회사가 아닌가? 본사야 미국에 있더라도 사업자등록은 국내로 되어 있을건데..ㅡ.ㅡ;;;

이런 생각이 자국이기주의 인가???  어째튼 구글도 한국에 있음... 한국법을 따라 주었으면 싶기도 합니다... (이전 유튜브사건 보면서.. 구글에 실망을 많이 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