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초 이야기

정부의 MS 속국 만들기 프로젝트!! 모르시겠습니까?!

부제 - 이래서 MS의 속국이 되는 겁니다!! - 자유민주 주의 정부의 엉뚱한 통제


[각주:1]얼마전 오픈웹에 대한 법원에서 패소판결을 내렸습니다.
2007.02월에 시작되었던 오프진영과 금결원과의 1년이 넘는 싸움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판결로 그동안 금융 및 몇몇 관련기관 웹서비스를 이용할 때면 반드시 보안상의 문제로 ActiveX(엑티브X)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게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곳에서 왜 이런 소리를 하는 걸까? 의외의 반응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구글의 유튜브가 실명제를 거부했다 라는 소식에는 너나 할 것 없이 박수를 칩니다. 실명제 기준으로한 일명 최진실법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만 엑티브엑스에 대한 소식은 거의 대부분의 누리꾼도 모르는 기사로 몇몇 블로거들 사이에서만 떠도는 애기처럼 인식되어 버렸습니다.

액티브엑스에 대한 문제점은 사회적인 문제에서 부터... 국내 인터넷 환경을 한 기업에 바쳐 버리는 엄청난 판결입니다.

한 사람이 인터넷에

"차라리 우리 일본의 속국이 되자~!" 했다면.. 엄청난 반응이 나올 것입니다.
"차라리 우리 미국의 속국이 되자~!" 라고 외쳐도 일본과 미국의 차이일뿐 또 같이 큰 이슈가 될 것입니다. 
(어쩌면.. 저런 미친넘이 다 있다 싶겠죠.)

그런데.....

이런 말을 한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법원같은 국가 기관에서 나오는 말이라면....

"오늘부터 한국은 미국의 속국이 되어야 한다~(판결한다~)!!!"

이정도 되면 정말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 될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조금더 나아가..... 미국이라는 나라의 속국이 된다고 해도 문제가 될판에...

"오늘부터 한국은 미국의 기업의 속국이 되어야 한다~(판결한다~)!!!" (이런 된장!!!)


ㅡ.ㅡ 이런.... 제가 가상으로 꾸며된 이야기 같지만.... 얼마전 있었던 사건입니다.


[아이뉴스24]금결원 손 든 법원 판결에 오픈소스 진영 '발끈' :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345295&g_menu=020200

[디지털타임즈]김기창 오픈웹 대표 "MS IE만 쓰라는 건 독재체제"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33002012169739003

[파이낸셜뉴스]“IE에서만 인터넷뱅킹 정당” 고법 판결 :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0326223236&cDateYear=2009&cDateMonth=03&cDateDay=27

[쿠키뉴스]다시 한 번 “MS만 써라”…오픈웹,금결원 상대 항소심도 패소 : http://www.kukinews.com/news2/article/view.asp?page=1&gCode=soc&arcid=0921235777&cp=nv

[디지털데일리]오픈웹, 금결원과의 민사소송 2심서 패소 :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48223


이번 이슈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국내에서는 금융권에서 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하기위해 인증관련 ActiveX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ActiveX는 MS의 기술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에 Explorer에서만 작동된다.

즉 국내의 금융권 웹서비스를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MS의 Explorer 를 통해서 접속해야 한다.

이는 Explorer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생하여 어쩔 수 없이 Explorer를 사용해야만 한다.


미친 Ben
[각주:2]

"그게 무슨 문젠데?? 당연한 것 아닌가? 금융권은 내 돈을 관리하는 곳인데 당연히 보안상 문제가 없어야 하지!!"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1. Explorer만이 보안에 철저하다는 잘못된 인식
2.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국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
3. MS Windows 외에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Explorer가 작동하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보안의 문제라면 Explorer가 보안에 뛰어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ActiveX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일 큰 문제는 Explorer가 MS의 윈도우에서 거의 작동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금융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즉.... MS Windows를 컴퓨터에 설치하고 사용해야지만 금융관련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운영체제는 MS의 윈도우외에 애플의 10X와 리눅스, 유닉스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또한 Explorer외에 크롬, 사파리, 넷스케이프 등 다양하게 있지만, 고객은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없어지게 됩니다.



만약 국내 휴대폰 방식이 모두 삼성기준으로만 되어 있어 휴대폰은 무조건 삼성 제품만 사용해라 라고 한다면 어떻겠습니까?

이런 것을 독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독점을 국제적으로 풀어가는 시점에서 우리정부에서는 그걸 묵인하며 인정하는 사건이 벌어졌다는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바로 한국정부가 MS사의 프로그램만 사용하게 강제조항으로 정해 놓았다는 것입니다. (제가 한국정부라고 표현한 것은 이부분의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도 대한민국.. 우리나라를 사랑합니다. ^^ )



정부에서 외국의 기업인 MS사 제품을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것입니다.

 국내 금융권 웹서비스를 구축할때는 금강원에서 본인 인증을 위한 3가지를 반드시 지켜도록 의무화 시켰다는 것입니다. 그걸 지키지 않으면 웹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 3가지는 키보드보안, 암호화, 방어벽 입니다.

이중 암호화에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통해 접근하도록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금융 웹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관련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기술을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분명존재하고 있습니다. (NPAPI 기술이 그것입니다. - 여기서는 어려우니 그냥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는 것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외국의 사례의 경우 ActiveX를 사용한 보안, 암호화 방법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구축하기 쉽다고 그걸 사용하면 MS사의 독점 문제로 인해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가 MS사의 프로그램만 사용하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MS Explorer에서만 작동되는 ActiveX 방식을 고집하고 의무화 하고 있다는 것은... 결국 MS사의 프로그램만 사용하라고 한 것입니다.



  • 앞으로 국민들은 놀이동산을 갈때 반드시 용인에 있는 놀이동산에만 갈 것을 의무화 한다!!!
  • 앞으로 국민들은 신문을를 볼때 스포츠조선을 발간하는 신문만 볼 것을 의무화 한다!!!

만약 정부에서 위와 같은 내용으로 의무화 조항을 지킬 것을 강요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런 경우에도 회사를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았다고, 그 회사와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혹시 MS가 국내 기업이라면 또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국가가 나서지 않아도 누리꾼들이 당연히 이왕이면 국내 회사것을 애용하자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정부에서 특정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의무화 시킨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하물며 국내 기업이 아니라, 미국의 기업의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의무화 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 삼척동자도 뻔히 아는 사실입니다.


국내의 웹서비스 중에 금융 서비스만 ActiveX 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또 하나의 문제점입니다. 대부분의 정부 공공기관 웹서비스, 전자쇼핑몰, 심지어 지금은 일반 사이트까지 사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이 우리를 통제하는 정책으로 문화말살정책을 폈던 아픈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한국의 인터넷 문화를 미국의 한 기업의 시스템으로 사용하도록 문화변경 정책을 쓰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국민들은 얼마나 있을지..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똥이 더러우냐? 그럼.... 피해가라..."

"사용하기 싫으냐? 그럼... 사용하지마라..."

이런 논리가 지금 통하지 못하도록 정부가 나서고 있습니다. 말은 물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길 전체에 똥을 퍼 날라놓고... 피해갈 수 있는 발 한치 딛을수 있는 곳을 만들지 않고, 돌아가라 한다면... 사용하기 싫어서 다른 것으로 사용할려고 하면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 놓고.... 이렇게 말한다면....


우리는 자유민주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어느 회사에 귀속되지 아니하고, 자유롭게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이런 권리를 지켜줄 수 있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단지.... 금강원에서 의무화 하기 있는 3가지 툴에 대해서 의무화를 폐지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뒤의 선택은 금융권에서 하는 것이고.... 그뒤에 금융권의 선택을 평가하는 것은 바로 사용자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중.... 아니... 금융웹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누구도 정부에 MS의 ActiveX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한 일도 없고, 의무화 시켜 달라고 한적도 없습니다.

선택은 국민이 사용자가 하도록 두는 것이 바로 방법입니다.


지금 구글의 실명제 반대에 대해서 찬성과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정부의 실명제 제도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하고 소리를 높여야 하는 것이... 더 주목하고 힘을 더해 주어야 하는 것이 오픈웹의 외로운 싸움 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렇다할 웹브라우져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왜 다양하고 성능이 좋고... 기능이 좋은 웹브라우저를 세계에서 IT 강국이라는 한국에서는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요?


글이 길었습니다. 

다음 내용을 몇년전 웹애플리케이션을 개발팀장을 맡고 있는 김OO팀장과 소주 한잔하면서 나눴던 대화 입니다.

강팀장 : 김형 잘살아쑤? ㅎㅎㅎ 오래만이우.. 오늘 걸죽하게 소주 한잔 땡기죠....
김팀장 : 좋습니다. 그런데 많이는 안됩니다. 아직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안 끝났습니다.
강팀장 : ㅎㅎㅎ 아직도 밤샘을 많이 하는 가 봅니다. ^^
            돈 많이 버시네... 그 돈으로 오늘 술은 김형이 쏘이소~!

김팀장 : 돈은 무슨..ㅡ.ㅡ;;
강팀장 : 돈 많이 안 받음씨롱 왜 날마다 밤샘작업이우? 이번달 집에는 몇번이나 갔수?
김팀장 : ㅡ.ㅡ 오늘 갈려고 했는데... 강형때문에 술마시잖수.... 
           지금 막히는 부분이 여러군데라서.... 빨리 진행해야 합니다.
강팀장 : 에이.. 그런 열성이라면... 차라리 김형이 뜨는 프로그램 하나 만들어 봐요.
            가만 있자.... 한국형 웹브라우저 한번 만들어 보는 것은 어때요?
           속도도 빠르고... 한국 문자코드에 맞고.... 일단... .용량도 작고....
           김형 기술이라면 충분히...

김팀장 : 놀리는 거유?
            우리나라에서 웹브라우저 만든다고 하면.. 백이면 백 다 망해요.
강팀장 : ??
김팀장 : 국내에서는 MS에 귀속되어 있기 때문에... 외국과 같이 독자적인 웹브라우저를 만들어도
           작동되는 사이트는 거진 없습니다. 
           특히 중요한 웹서비스 금융서비스, 공공기관 전자 민원, 전자쇼핑몰 등은 이용자가
           굉장히 많은데...
           그렇게 많은 이용자가 있는 웹사이트 접속을 못하는 브라우저를 만들어봤자....
           뻔히 이용하지 않을 것 당연한 것 아니우.
           혹시나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브라우저를 만들었다고 하더라고, ActiveX를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MS사의 동의를 구해야 하고... 결국 자체 기술은 커녕....
           속도도 그대로 느릴 것이 뻔한데...
           강형 같음 그런걸 만들겠소??
           지금 우리나라 웹은 MS사의 귀속국가요... 미국도 아닌.. MS사의.....

미친개발
본 사진은 김OO팀장과 무관합니다.
[각주:3]



오픈웹 사이트를 소개 해 드립니다.

위에 제가 말씀드린.... Explorer가 보안에 강력하기 때문에 ActiveX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기술적 근거와 함께... 왜 금융권의 ActiveX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 오픈웹 일동 모두에게 화이팅 응원을 보냅니다.~~!!




http://openweb.or.kr 





이런 싸움이 MS사와 하는 것이 아니라... 금강원, 금융권 국내 민간기업 및 기관과의 싸움이고, 법원에서는 MS를 동조하는 판결을 했다는 것이 안타깝게 합니다.....  


[각주:4]




덧붙임말 :

ActiveX 는 보안성에 취약한 면이 있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이용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MS도 IE8 부터는 웹표준이라는 명분하에 스스로 ActiveX를 줄여 나갈 것을 발표했습니다.ㅡ.ㅡ;

만약 MS사가 ActiveX를 최종적으로 버리게 된다면?? 국내 금융 및 관련 회사들의 시스템 변경 비용은?? 특히 공공기관은?? 다 누구돈인거야???


ActiveX 가 많이 설치되어 있으며... 간혹 시스템이 불안정 해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익슬플로러에 어떤 ActiveX 가 설치되어 있는지 한번 점검해 보고...  필요 없는 것을 지우면... 인터넷 속도(Explorer 속도)가 조금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치는 : 메뉴 > 도구 > 인터넷옵션 > 프로그램 > 추가기능관리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만큼 설치되어 있군요.ㅡ.ㅡ; 저도 평소때는 크롬, 사파리, 오페라같은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금융권 웹서비스나, 공공기관, 디지털대학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결국 Explorer를 띄워서 사용하고 있는데..ㅡ.ㅡ

정리를 안했더니.. 이만큼이나 생겼군요...


말 나온김에 오늘 정리 한번 해야 겠습니다...








  1. 그림1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wallyg/2565464021/ [본문으로]
  2. 그림2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jaredchapman/2718933669/ [본문으로]
  3. 그림3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iamrandygirl/253065536/ [본문으로]
  4. 그림4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lockergnome/191919351/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