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초 이야기

Nate 메신저 4.0 멀티 ID가 완전해 질려면....

NateOn 4.0 Beta

NateOn 4.0의 기능이 많이 변했습니다.

NateOn 4.0 업그레이드를 소식을 접하고, 멀티계정이 된다는 문구에 후다다닥 기존 네이트온을 지우고 4.0을 깔았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ID외에 이전에 사용하던 ID가 있었는데... 여러개 ID로 사용하기 번거러워 기존의 ID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죽은 기능으로 전락해 버렸습니다. 이제는 같이 사용할 수 있겠구나... (멀티 ID 로그인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귀찮아 그렇게 오랜시간 방치하게 되더군요.)

어째튼 4.0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최대 3개까지 ID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ID를 굳이 여러개 사용할 필요가 있는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여러개 ID를 사용하게 되면 단순 그룹으로 관리하던 것이, 업무용 ID, 개인용 ID, 비밀스러운(?) ID 이렇게 분리할 수 있고, 몇몇 사람만 대화하고 싶을때... 좋을 것 같습니다.  1개 ID만 사용되었을 때는 친구로 등록된 거의 대부분 사람에 로그인되었다는 정보가 나타나기에...)


이런 개인적이 이유로 본다면 우와 괜찮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3개까지 ID를 동시 사용할 수 있다면 ID를 3개까지 등록 가능하다는 애긴가??"

일반 포털이나 대형 사이트에서는 1인 1 ID 개념이 뚜렷하기에, 사실 1명이 여러개 ID가 존재하는 것에 대해서 약간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외국에는 오래전 부터 1인 1 ID 개념이 없어져 외국 사이트의 대부분은 여러개 I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한국도 요즘에 오픈되고 있는 많은 서비스들은 ID가 필요 없거나, 가입 방법을 최소화 하고 있으며, 다중 ID를 생성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제공되고 있습니다.)

Web2.0 시대로 넘어오면서 ID에 대한 개념도 Open되고,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여러개 ID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서비스가 늘고 있기 때문에... 네이트온의 멀티 ID정책이 시대에 발걸음을 맞추어 나가는 것이구나.... 라는 좋은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이런 생각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네이트온도 결국 온전하지 못한 부분이 또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그럼 그렇지....
아직 네이트온의 3개 멀티 아이디라는 프로모션 및 대외적인 홍보는 잠시 멈추고 스스로 돌아봐야 옳을 것입니다.



진정한 3개 멀티 ID를 지원하는가???

"3개까지 ID를 동시 사용할 수 있다면 ID를 3개까지 등록 가능하다는 애긴가??"
이게 궁금했기에 후다다닥 ID를 추가 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헉!!!!

nateon 추가 ID 생성

1개 ID를 가지고 있고, 최대 2개까지 ID 생성이 가능하다는 문구에 어라~! 싶습니다.


ID를 하나 가지고 있고, 최대 2개까지 가능하다?? 그럼 3개는 무슨 말이야??

"1개 ID를 가지고 있고... 추가로 2개를 더 만들수 있다는 것인가???"

그래서 일단 ID를 추가 개설하고, 다시 개설을 해 보면 쉽게 의구심이 풀리기에 일단 ID하나를 생성하고, 다시 ID 하나를 더 신청하러 접속했습니다.

그런데.... 음.. 역시나!!!
nateon 추가 ID 생성

ID는 최대 2개까지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ID를 최대 2개까지만 생성할 수 있습니다.

ㅡ.ㅡ;;

우리나라는 주민등록번호를 중심으로 서비스 개발이 진행되었기에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공받는 입장에서는 큰 필요가 없기에, 개인정보보호를 뒤로 하고라도,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도입되어 있었습니다.

굳이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말하면?? 1인 1 ID를 위해서??? 정확히 말하면 네티즌을 통제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 왔었습니다. (i-pin 이라는 대체 방법이 나오긴 했지만, 그 또한 통제방법을 고수하고 주민등록번호를 노출하지 않는다는 반쪽 정책이 되어 버렸고, 사용자에게 반쪽 정책이던, 불편하던 그냥 사용해라... 라는 방법으로 만들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통제를 주축으로 한다는 것은 부인하기 힘듭니다.)

갑자기 제가 주민번호로 넘어온 이유가 무엇일까요??

3개의 ID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무려면 네이트 같은 회사가 그럴려고....

해서 다시 가입 시도를 해 보았습니다. 네이트외에 싸이월드로 가입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네이트온 회원가입

가입 방법은 네이트닷컴, 싸이월드 2개가 있습니다만...ㅡ.ㅡ;


그럼 이걸로??.... 그래서... 나머지 1개의 ID를 더 생성할려고 정보 동의와 주민등록 실명 확인까지 거친뒤에 접한 메세지는 ㅡ.ㅡ;; 실망을 갖게 하더군요.

싸이월드 가입

역시나 가입되어 있더군요.


헉......

처음에 ID를 결과적으로 2개 밖에 만들지 못한다는 것에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별도 가입하지 않고 기존 사용하는 ID로 로그인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약간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이 다시 생기더군요.

네이트온 회원가입

이 화면에 가입하라고만 할 것이 아니라,
기존 싸이월드 ID와 네이트닷컴 3개 아이디로 사용가능하다는 안내 페이지가 있었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부터 네이트온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오해하지 않는... 서비스제공도 중요하지만, 서비스 안내도 중요하다는 것을...












글 포팅 이후 몇분께서 좋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과연 말씀대로 3개의 ID까지 가능하더군요. ^^

그런데 다시 의구심이 듭니다. 3개까지 ID 사용하고자 한다면... 싸이월드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생기더군요.

이왕이면 이런 부분에 대한 안내가 나왔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째튼.... 네이트는 여전히 1개 주민번호로 3개의 ID를 만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3개까지 사용하고 싶으면, 결국 다른 서비스의 사이트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죠....
그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web2.0으로 넘어오면서 회원가입이라는 자체가 회사에도 회원의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을 필요도 없을 뿐더러,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기 우한 접근에도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는데 말이죠...

이 부분을 수정하여, 글을 다시 포스팅 합니다.

의견 주신분들 감사 드립니다.











그래도 기능은 여러가지 좋아진 부분이 있긴 하더군요. 아쉽지만, 2개 ID로 로그인해 보았습니다.
 
NateOn4.0 로그인

2개 ID로 로그인하니깐.. 위아래로 화면이 나오군요. 그래도 앞 버전보다 좋아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