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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이야기

1998년 이후 네이버의 변경사와 박수~!

2009년 첫날 네이버의 첫 화면이 변경되었습니다.

이번 변화에 참 많은 애기들이 오고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지난 네이버들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은 뒤에서 얘기하기로 하고... 초기 네이버 부터 찬찬히 변화를 보겠습니다.

1999년도까지 네이버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였습니다. CI 부터 Color까지 전혀 다른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999년까지 네이버홈

1999년까지 네이버홈

<1999년까지 사용된 네이버홈>


1999년까지 사용했던 네이버홈은 2001년도에 첫번째 큰 변화를 가지게 됩니다. 이때에는 드디어 네이버의 모습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CI/BI 뿐만 아니라 Color Section 영역까지 네이버의 기본 색깔을 지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디렉토리 검색 중심의 사이트 모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1년 네이버은 아이덴티티를 구축했습니다>


2002년에 넘어와 네이버는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와 함께 뉴스를 중심으로 한 컨텐츠 내용을 메인으로 끌어오기 시작했습니다.
2002.01.20 네이버홈

2002.01.20 네이버홈


<2002년에 디렉토리 검색 중심이던 메인에 뉴스 컨텐츠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2003년 본격적으로 네이버는 메인에 디렉토리 중심에서 컨텐츠 중심으로 비중이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2003.01.24 네이버홈

2003.01.24 네이버홈

<메인에 컨텐츠와 수익모델을 높이기 위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디렉토리 검색의 카테고리가 없어지고, 네이버 서비스 카테고리가 중심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2004년 다시 한번 변화를 가지게 됩니다. 이때부터 눈에 익숙한 네이버의 네비게이션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2004년도 기본 형태의 큰 변경이후, 2005년 3월까지 사용하던 메인을 4월에 뉴스를 가운데로 옮기며 기존의 틀을 구축했었습니다.

2005.03.01 네이버 홈

2005.03.01 네이버 홈

<2005년도 3월까지 상단 부분외에 중심 Contents 배치는 지금과 많이 달랐습니다.>


2005.04 네이버 홈

2005.04 네이버 홈

<2005.04에 네이버 초기 화면이 이때까지 사용하던 네이버의 모습으로 갖춰지게 됩니다.>

이후 2008년 12.31일(3년 8개월 동안)까지 네이버의 틀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고, 네이버가 포털 사이트의 중심에 자리 매김하기 까지 큰 역활을 해 주었던 메인은 이제 뒤 이야기로 넘어가고, 2009년을 기점으로 네이버는 또 한번의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2009.01.01 네이버홈

2009.01.01 네이버 홈

<2009.01.01 큰 변화가 생긴 네이버 홈>


UI 뿐만 아니라, 화면의 구성까지 그동안의 단계적 개편을 진행하던 모습과 달리 상단, Contents 배치까지 완전히 변했습니다. 2001년 이후 이렇게까지 큰 변화가 이뤄진 것은 처음이였습니다.

이번 변화는 단순히 화면 변화 뿐만 더 큰 변화가 들어가 있습니다. 바로 '오픈캐스트' 라는 새로운 서비스 개념 입니다. 물론 기술은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만, 네이버는 뉴스캐스트, 오픈캐스트, 네이버캐스트 라는 큰 3가지 분류로 정보를 정리 했습니다.

이런 변화에 대해서, 네이버 스스로도 많은 고민을 했을 것 같습니다. (이 고민은 개발에 대한 고민이 아니라, 변화에 따른 사용자의 트래픽, 즉 수익에 대한 고민이 더 많았을 거라 추측해 봅니다.)

너무나 많은 변화가 있었기에, 사용자에게는 생소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고민은 현실로 돌아 왔습니다. 네이버 사용자가 급속히 줄고 있는 현상....
이로 인해 부동의 1위를 지켜오던 네이버는 전년도 대비 40%이상 사용자 감소를 겪고 있으며 다음에게 1위를 넘겨 주어야 했습니다.

참조기사 : 네이버 뉴스 방문자수 줄어 [전자신문] 원본 :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901050135


전 네이버에 호응적인 편은 아닙니다. 네이버의 문제점을 잘 알고 있기에... 안티까지는 아니더라도, 네이버라는 회사에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의 이번 변화에 대해서는 박수를 보내 주고 싶습니다.

Web2.0 혁신 이후 포털사이트들의 변화 바람은 가히 가공할 만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광고이외의 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시점에서 그나마 광고 수익을 올리지 못한다면, 더 이상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서비스는 당연히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

그렇다 보니, 이런 대형 사이트들은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일에선 조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는 단순히 서비스를 이용할 뿐이지만, 그 자체에 대형 사이트 회사는 자신들의 존재가치(이윤)가 흔들릴 수 있으니...

물론.. 내일을 바라보는 선견을 가지고 투자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 사태처럼 사용자 트래픽 40%가 넘게 떨어져 나가는 모험은 쉽게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변화의 정도를 봐서는... 적어도 모르고 하진 않은것 같습니다.)

오픈캐스트와 네이버의 서비스를 하나씩 벤치 Test를 해 보면서.... 네이버가 Web2.0 (벌써 Web3.0 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판에...) 서비스에 더 가깝게 다가갔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앞으로의 네이버의 권투를 빌고, 이번 모험에 박수를 보냅니다.


네이버 이미지 출처는 :  http://www.archive.org./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