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초 이야기

IT 서비스 산업 이란? 그리고 강팀장의 제3의 도약.. 폴짝~~!!

얼만전 IT서비스산업 이라는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접했습니다.

사실 IT 서비스산업 그 자체는 몇년전 부터 한국의 산업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중요한 방안중 하나라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IT산업에 대한 개념적인 오류 때문에 실제로 IT서비스산업에 관심을 가지지 못한 강팀장의 불찰이기도 합니다만....


어째튼 오늘은 IT서비스산업에 관련된 글을 읽었으니...
모르는 중에도 몇마디 해 볼려고 합니다.

일단 IT 서비스산업의 의미를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IT서비스산업이란 최적의 정보기술을 통해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해당 분야의 업무와 사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N0 06-19 "IT강국 한국의 새로운 성장동력 IT서비스 산업 / 오정연 -


휴~ 어려운 말입니다.

IT서비스산업 구성요소(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그 동안 한국은 세계적으로 IT산업이 급성장 한것은 사실 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한국은 세계에서 IT강대국으로 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게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몇가지 중요한 부분을 간과해 버렸다면....??

간혹 이런 의구심을 느끼지 않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이 IT강국인데... 그런데...? IT관련 대기업은?? 한국에 몇이나 있지??"

물론 자랑스러운 삼O 반도체 회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의구심을 한번이라도 가진 분이라면... 그래도 뭔가 시원치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얼마전에 2000년 이후로 떠오르는 IT강국 인도 라는 기사를 어디서 본적이 있습니다.


이런 기사를 보면 더 의구심이 듭니다. 왜 인도가 떠오르는 IT 강국이지? 인도와 한국은 무엇이 다른거야?

분명 한국은 IT 강국이 맞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정말 필요한 부분에서 조금 소훌히 하지 않았나 싶은 것들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한국은 IT 강국이나 인프라, 쉽게 말하면 IT 장치에 너무 비약적인 발전을 했고, 그 틈에서 IT 기술에 대한 부분과 IT기술력 수출에 대한 부분, 그리고 IT서비스 산업은 큰 관심은 가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의 발전은 분명 그 성장세가 지속될 수 없습니다. 특히 한국은 더더욱 그렇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 봅니다.

한국의 IT산업에서 IT기술에 관련된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세계적으로 낮습니다. (세계는 약 비중이 25%, 한국 10%정도...) - 이런 통계를 말하면 와~ 비율이 10%인 산업이 우리나라의 전체 수출의 50% 가까이 다다른단 말이야~!! 대단해.....!!

그런 대단함이 얼마나 갈지 조금 걱정이 됩니다.


2000년 이후 떠오르는 인도는 한국처럼 인프라도 HW적인 기술이 떨어지지만 산업의 전체 비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IT서비스산업에 일찍히 눈을 뜬 나라 중 하나 입니다.


강팀장이 IT산업이 아니라 IT서비스산업을 무턱대고 더 육성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일본의 경우는 IT서비스산업이 저하되고 있는 또 하나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에 강팀장은 새로운 제3의 도약기를 가져볼려고 합니다. (강팀장에겐 분명 제3의 도약기 입니다. ^^ 이런 결심을 하게 된 이유중 하나가 지금하고 있는 일에서 나름대로 UP 을 시키고 싶은 욕심에 따른 것이겠지요....)


많은 고민에서.... 3~5년 이후에는???? ^^


IT 산업 >> IT서비스산업 >> 인도는 그래서... >> 하지만 일본은....




한번 고민을 해 보자구요... 앞으로 한국이... 아니 강팀장이.. 아니.. 여러분 개개인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좋은 의견 있으면 남겨주세요.. 함께 고민해 보자구요.. ^^;; - 오늘도 강팀장은 두서 없을 글로 혼자 중얼거리다... 머리만 더 혹사하고 글을 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