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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초 이야기

쇼핑몰 성공 30가지 법칙???

인터넷 고정적으로 받는 한 소식편지(뉴스레터)에 재미있는 제목하나가 눈에 띄었다.

"쇼핑몰 성공 30가지 법칙"

하나씩 읽어 나가면서 이런 글이... 기획/마케팅의 중요한 자료라고 말하는 자체에 갑갑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교 도덕시간(지금은 도덕시간이라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바른생활??)에 도덕 교과서에나 나올 법한 애기들 뿐이라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거짓말도 하지 말아야 하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식의 말뿐인것 같다.

정말 이렇게 하면 성공 할 수 있을까? 그럼 정작 중요한 이렇게 하기(쇼핑몰 성공을 위한 30가지 법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얼마나 많은 이들이 이 정보를 읽을지 모르겠지만.... 부디 쇼핑몰에 대한 막연한 생각(이 글만큼이나...)은 버렸으면 한다.


한줌이의 경험담.....

P씨는 작은 포도 농장의 주인이다. 그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생각을 2002년부터 고려하기 시작해 1년동안 꾸준히 인터넷에 대한 공부를 하고 학원을 다니며 HTML 까지 배우는 열성을 보였다.

농업기술센터에서 만난 그는 다른 농가보다 많은 정보를 알고 있었고 쇼핑몰을 오픈하기 위해 과정-도메인, 웹호스팅, 프로그램등등-을 자세히 알고 있었다. 국가지원을 받아 오픈하는 쇼핑몰을 위해 그는 자비로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고 디지털 카메라도 구입했다.

이런저런 작업 한달후 쇼핑몰은 오픈하였다.

때가 가을을 넘어가는 시점이라 출하할 포도가 없었어 그런지... P씨는 처음 계획했던 대로 되질 않았다. 농장의 포도나무 정보를 찍어서 올릴만한 시점이 아니였는지... 그대로 둔체 포도 출하때를 기달렸다.(쇼핑몰에서 팔 물건이 있어야 할 것 아니냐....ㅡ.ㅜ;;)

여름... 포도가 출하할때쯤... P씨는 드디어 열심히 포도사진을 찍어 올리기 시작하고 그동안 배운 자신의 지식을 토대로 열심히 정보를 갱신했다.

여름이 지나갈 무렵.... 그는 자신이 투자한 돈(쇼핑몰은 국비지원제외하고...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 등등 기타...비용)의 10분의 1 조차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팔지 못한 것을 알았다.

하지만 지금은 포도 출하의 최적기 였다.
답답한 마음에 부랴부랴 자신을 가르쳤던 학원 강사에게 전화를 해서 물어봤다.
"아...... 사장님... 검색사이트에는 등록했습니까? 그것부터 하시고.... 정보는 계속 갱신하시고.... 회원관리도 꾸준히 하시고.... 그리고.. 그리고... 그리고...."

P씨는 학원선생의 말을 듣고.... 100만원을 더 들여 5곳의 검색사이트에 등록을 했다.
하지만 그외 P씨는 별다른 조취를 취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었다.
정보는 여름 시작할 무렵부터 포도나무를 거의 날마다 찍고, 가족사진, 동네 사진, 관광지등... 꾸준히 업데이트 시키고 있었고, 회원관리도 주문이 들어오면 메일을 통해 배송상자안에 편지까지 넣어가며 꾸준히 관리한 것 같았다.

강사가 어드바이스 해준 내용은 많았고 분명 그대로 하면 성공할 것 같았지만 정작에 P씨가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었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이 어떤것이 있는지 감감하기만 했다.
(검색사이트 등록하는데 2주가 넘게 걸렸으니.... 배운대로 안되는 것이 현실인가보다... 낙담하는 것 외에...)

출하가 거의 끝나가기 무렵.... 쇼핑몰에 방문자수는 조금 늘어 난것 같았지만... 매출은 여전히 오르지 않았고 오히려 투자비용에 대한 손해만 늘었다는 것을 알았다.

2005년 봄.... 한줌이는 우연히 P씨를 다시 만났다. P씨는 더 이상 쇼핑몰에 대한 미련은 없었고 웃으며 거의 천만원 정도는 필요 없는 곳에 낭비한것 같다고 말한다.

(아직도 한줌이에게 쇼핑몰에 대한 컨설팅을 원하는 거의 90% 이상의 사람이 이런 현실이다...)


사설이 너무 길었다.
이제 소식편지(뉴스레터)에서 날라온 쇼핑몰 성공하기 위한 30가지 법칙을 보자.....
(정말 그럴까 한번 생각해 보자.. 하긴 30가지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아니.. 지킬 방법이 있고 정확히 지킨다면 가장 아래의 멘트처럼 매출이 쑥쑥 오를지도 모르겠다.)



1.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빠짐없이 등록한다.
인터넷홍보의 가장 효과적인 수단 중의 하나는 검색엔진이다.
사이트의 내용이 충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등록이 거부되는 사이트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충실하게 제작하는 것이 좋다. 여력이 된다면 검색엔진의 유료광고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링크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쳐 사이트의 접속 수를 높여야 한다.

3. 사이트가 입소문이 나도록 한다.
관련분야의 정보를 많이 올려 고객에게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도움이 되도록 한다.

4. 사이트를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코너를 만든다.

5. 홈페이지를 고객이 확실히 북마크(즐겨찾기)에 수록할 수 있도록 한다.

6. 홈페이지에 사이트의 핵심내용을 담은 Meta Tag를 사용한다.

7. 홈페이지 내에서 전화번호가 잘 보이도록 한다.
사이트에 관심을 가진 이용자가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한다.

8. 언론에 보도된 자료를 소개함으로써 공신력을 높일 수 있다.

9. 출품을 했거나 경연대회 등에서 입상한 경력을 적극 홍보한다.

10. 관련 자료를 무료로 제공한다.

11. 제공하는 자료는 다운로드가 쉬워야 한다.

12. 손쉬운 홍보 방법 중의 하나는 관련 사이트와 배너를 교환하는 것이다.

13. 회원 고객이 정보를 제공한다면 이메일 마켓팅을 적극 활용한다.

14.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행사를 개최한다.

15. 가능하다면 영어사이트를 비롯해 마켓팅에 필요한 다국어 사이트를 제작해 함께 제공하는 것이 좋다.

16. 게시판이 잠자는 일이 없어야 한다.

17. 지난 자료를 방치해서는 안된다.

18. 고객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오자나 탈자가 없어야 한다.

19. 고객이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20. 게시판은 항상 관리하고 답변을 신속하게 한다.
사이트 관리자에게 온 메일도 신속히 답변해야 한다.

21. 사이트를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인상깊고 전달력이 있는 로고나 슬로건을 개발하라.

22. 개인의 정보가 철저하게 보호되며 절대로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을 안심시켜라.

23. 상호 보완관계나 관련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라.

24. 사이트의 로그 파일을 분석해 사이트 운영에 활용하라.

25. 고객이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복잡한 네비게이션이나 복잡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이트를 모든 방문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만약, 회원제 사이트라고 하더라면 사이트를 둘러보고 기본적인 것은 이용하도록 한다. guest로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 등을 사용한다.

26. 다른 사이트에서 사이트를 링크할 수 있도록 배너를 제공한다.

27. 가능하다면 관련분야의 최신 뉴스를 소개하는 것이 좋다.

28. 관련 분야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좋은 점은 자신의 사이트에 반영한다.

29. 사이트에 흥미로운 놀이나 설문조사코너를 만들거나 이용자가 흥미를 끌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30. 사이트를 글로만 만들지 않고 그림이나 이미지로 제작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대로만하면 매출은 쑥쑥 올라갈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