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신종플루가 걸리고 싶어요 - 방관도 죄입니다.

오늘 아침에 뉴스에서 이광기씨 참 딱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한편으로 다른 분들은 죽어도.... (머 이건 주제에서 멀어지니깐...)

요즘들어 각종 바이러스성 질병이 계속 늘어나는 것 같아서 한편으로 무섭기도 하구요.
그속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한 없이 약하고 부족하구나 느끼기도 합니다. 

얼마전 저도 감기에 걸려서... 주위 사람으로부터 혹시... 하는 의심을 받기도 했고.. 스스로도 은근히 두렵더군요. (다행히감기 였지만...)

신종플루가 급속히 퍼지고 이로 인해 운명을 달리하는 사람달을 보면서... 꼭 이번 신종플루가 아니더라도 바이러스 공격에 의해 인류는... 하는 상상도 해 봅니다. 

너무나 빨리 퍼지고 한 사람에 의해 많은 사람들이 금방 감염되는 무서움 때문이겠죠. 그로 인해 학교들도 휴교하는 곳이 늘어나고....

그런데 우리의 철없는 몇몇 어린 친구들이 그걸 오히려 역이용해서 

"신종플루에 걸리면.... 학교에 안간다~~!!"

라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친구들이 하나씩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 또한 사회적 이슈가 될만한 사회적 문제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트위터를 열었더니 제 이웃트위터이신 @Healthlog 님께서 이런 소식을 전해 주시더군요.


참 철이 없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그것보다 더 어처구니 없는 것이 있습니다. 어린 친구들의 마음이야 엄청난 학업 스트레스 때문에 비정상적인 탈출구를 찾는 것이라고 부족한 이해력을 총 동원하면 이해가 될듯 한데....



정보로 돈을 벌고 있는 포털에서 신종플루 걸리는 법 이라는 지식인 정보를 그대로 내 놓고 있다는 것이 참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이전에 강호순 관련해 지식인의 행태를 포스팅 한적이 있었는데요.... 2009/04/09 - [잡다한 이야기] - 강호순 사형 동영상? 정말 어디까지 막장으로 갈려는 겁니까?!!.....)

물론 이런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걸 네이버가 올렸나?"
"사회의 앞면이 있으면 뒷면이 있는 것 아니냐?"
"필요 없는 정보면 안 보면 되는 것 아닌가?"

이분들의 질문이 맞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문제라도 말하는 것은 그런 의미에서가 아닙니다. 


1. 네이버는 스스로 정보를 걸러내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네이버의 뉴스편집권 때문에 언론과 네이버가 떠들썩 했던 것을 아시는 분들도 아실 겁니다.  네이버는 자신의 서비스에 올라오는 정보들을 관리 라는 이름으로 통제하고, 편집하는 행위를 계속 해 왔습니다. 

그런데 관리의 잣대가 자신들의 이익을 줄수 있는 이슈나 키워드냐에 따라 네이버의 이중적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아무리 이슈가 되고 중요한 뉴스라도 스스로 이로운 것에 대한 대응과 이롭지 못한 것에 대한 대응이 서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네이버가 정보순화, 저작권보호 등으로 정보를 걸러낸 일을 해 왔다면... 기본적인 윤리를 기준으로 잘못된 정보는 충분히 걸러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2. 돈이 된다면....

기업의 순리는 수익과 이익이라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이익은 결국 소비자에서부터 출발 한다고 본다면 기업은 당연히 소비자를 보호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게 됩니다. 이것이 당연한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윤리가 됩니다. 

아무리 돈이 된다고 하더라도 자신들의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기본적인 윤리를 스스로 지키지 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도 먹고 살아야 되는 것 아닌가??

MBC, SBS 방송국(KBS는 MB 정부 뒤에나 말씀 드리겠습니다..) 도 기업입니다. 이들이 자신들의 이익만 위해 움직일려고 한다면? 
네이버는 적어도 국내 인터넷에서는 MBC, SBS보다 더 막강한 파워를 지닌 매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3. 네이버도 열심히 하고 있는데... 생색내기식 조치

네이버도 스스로 이런 정보를 자정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라오는 지식인에 대해서 열심히 지우려고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지식인이 자신들에게 큰 이익을 주었기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자체도 생색내기 식이라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DATA는 당장에 안보이게 할수는 있지만 네이버는 그쪽으로 유입할 수 있는 경로를 그대로 놓아두고 방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다른 사람들이 다시 지워진 데이터를 생성해 내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여지를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모습은 간단한 곳에서 쉽게 볼수 있습니다.



자동완성기능은 국내 포털중 네이버가 가장 먼저 시작한 서비스로 네이버에 광고 수익과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준 서비스 입니다. 네이버의 기능중 대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오른쪽 연관검색어는 사용자들의 추가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경로 입니다. 


이런 비난을 하면 네이버는 여전히 "우리는 열심히 하고 있다.", "노력은 하고 있는데... 알바 아니 직원이 모잘라서..." 라고 변명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하려는 노력은 없고 단지 보이는 것에만 조치를 취하고 노력했다, 인원의 문제다... 라는 변명은 그동안 네이버가 자신들의 기준으로 거침없이 단행했던 정보 정화라는 차원의 행위를 비추어 본다면....

지금 네이버가 하고 있는 모습은 방관 또는 생색내기, 기업의 이익을 위해 라는 비난을 벗어나기 힘들것 같습니다.


전 네이버가 더 좋아졌으면 마음이 간절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같은 국내 토종 회사가 이뤄놓은 것들에 대해서 박수도 보냅니다. 
하지만 간혹 이런 것들에 대해서 NHN 이라는 큰 기업의 조치는 너무 미흡하고 아마추어같은, 부족함이 그대로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히려 터무니 없는  미흡함과 아마추어같은 조치이기에 돈을 벌기 위해... 라는 오해를 당연히 받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덧붙임말 :

비난과 지적은 항상 대안과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T구라님께서 아래 댓글에서 의견을 주셨듯.... 제가 이렇게 비난 같은 딴지만 걸고 하는 것으로 끝난다면... 이렇게 떠들 자격도 없는 것일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 신청 접수를 해 두었습니다. 지식인 검색 리스트만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경로들도 삭제해 주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그래야.. 네이버가 더욱 좋은 서비스가 될테니깐요.. 그래야 우리가 더 안심하고 네이버를 사용할테니깐요.. ^^


신고내용입니다.

네이버 직원분들 고생이 많다는 생각에 박수를 보냅니다. 하지만 아직 미흡함이 있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많이 듭니다. 다름이 아니라 신종플루 관련한 지식인 조치는 취하고 계시는 줄 잘 알겠고 이해하겠으나 근본적인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중에에서 자동완성기능과 오른쪽의 연관검색어는 여전히 신종플루 걸리는 법으로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검색질적인 문제는 둘째라고 치더라도 사용자들에게 여전히 걸리는 방법에 대한 궁금증에 대해서 유도하게 되는 통로가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귀사의 서비스를 유익하고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인만큼 네이버가 발전하고 사용자들을 보호하는 조치도 충분하게 취해 주셨으면 하는 바랩니다. 정확한 신고를 위해 제 블로그 주소와 첨부파일을 올립니다. http://www.ebizstory.com/557 참조해 주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이런 작은 소리가 네이버를 더욱 유익하고 좋은 서비스로 발전하는 밑거름이 되릴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국내 포털 1위 기업다운 조치를 보여주리라 기대해 봅니다. 답변이 오면... 다시 덧붙임말을 추가해 놓겠습니다. ^^


덧붙임말 :

ㅡ.ㅜ 제가 실수를 했을까요? 

OOOOOO님께서 한 말씀 주시더군요. "왜 네이버만 가지고 그러느냐?!!!"

먼저 죄송합니다. 다른 지식인 포털은 1위 업체이기 때문에 네이버만 애기를 했던 것인데...  어째튼.. 형편성을 위해 다른 포털들도 점검해 보았습니다. 

다른 포털들은 이 문제 신종플루에 대한 포털의 대응 어떤지 같이 올립니다.

국내 상귀권인 네이트, 야후, 다음만 체크해 보았습니다. 체크 부분은 자동완성기능, 연관검색 서비스, 그리고 검색결과 이렇게 3가지 입니다.


- 네이트
- 자동완성기능 : 노출됨.
- 관련검색어 : 노출됨.
- 검색결과 : 많이 노출됨.
: 네이트가 이것저것 포털들을 많이 삼키고도 네이버를 따라 잡지 못하는 이유는 분명 있습니다. 물론 이걸로 등위 기준으로 올리긴 그렇지만 하나를 보면 열을 한다고 했던가요?


- 야후
- 자동완성기능 : 노출됨
- 관련검색어 : 없음
- 검색결과 : 몇개 노출됨.
: 요즘 야후가 열심히 하고 있긴 하죠... 하지만... 4개 포털중 자동완성기능에서는 가장 많이 걸렸고, 많은 내용이 나왔습니다. 


- 다음
- 자동완성기능 : 같은 조건에서는 안됨
- 관련검색어 : 없음.
- 검색결과 : 없음.
: 요즘 다음이 성장세가 눈 띕니다. 물론 다음도 못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이 그런대로 다른 포털보다 사랑 받는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빠른 조치와 사용자에게 접근하는 모습... 어째거나 오늘 제가 거론한 문제점에서는 다음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인것 같습니다.



덧붙임말 (2009.11.10):

네이버 고객센터에 접수를 했지만.. 이렇다할 답변도 조치도 없군요. 신종플루 걸리는방법이라는 키워드가 네이버에 꽤나 돈이 되는가 봅니다. 아니면 너무 바빠서 고객센터에 접수된 고객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거나, 아니면 고객센터의 인원이 너무 작아서... 국내 인터넷 1위 기업은 오늘도 열심히 뛰어 다니고 있거나... 머.. 그런거겠죠.

그래도 지식인은 어느정도 삭제한 것 같습니다. ㅡ.ㅡ;

하지만... 여전히 자동완성기능에서는 돌아가고 있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하기에는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는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