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이야기

2010년 한국에서도 MoSoSo 시대가 열리길 기대하며...

적어도 강팀장에게 2009년도는 참 뜨거운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2007년 2008년도로 이어온 블로그, 스나미 처럼 밀고 들어온 많은 SNS 들, 트위터, 아이폰....

이중에서 저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준 것이 2가지를 뽑으라면 당연히 SNS, 아이폰 입니다.  

그중 아이폰은 국내에 또 다른 시장을 만들어 내는 주역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럼 강팀장이 말하는 또 다른 시장이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 아침 뉴스를 보니깐... 아이폰 본격 시판이후 아이폰관련 옵션 제품들 주문이 늘어나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전망 하시듯 앞으로 국내에서도 스마트폰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도...

그럼.. 하드웨어 시장을 그렇다 치고 인터넷 분야,  서비스 분야에서는 어떤 다음 시장이 열릴까요?

많은 분들이 하드웨어적인 발전 뿐만 아니라 많은 웹서비스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올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후 나올 시장에서 대표적인 것이 앱스토어이고 그 중심으로 서비스들도 발전 할것이라 말하는 분들도 있고, 트위터가 스마트폰으로 들어가서 트위터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분들의 말에 동의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더 넓고 큰 시장이 열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강팀장에게 어떤 시장이 앞으로 펼쳐질 것인가? 물어본다면 전 당연히 MoSoSo 를 말할 것입니다.

1. MoSoSo란 무엇인가?
MoSoSo (Mobile Social Software) 모바일 소셜 소프트웨어의 약자로 모바일 사용자들을 엮어주는 시스템(소프트웨어) 또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MoSoSo를 더 쉽게 말씀 드리면 SNS 서비스가 모바일로 들어갔다고 하면 이해하기 더 쉽습니다. 모바일을 가진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정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연결되는 서비스로 단순히 사람간의 연결로써의 서비스가 아니라 지역과 전체 사회를 엮어주는 플랫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떻게 보면 유비쿼터스로 가는 가장 큰 전환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2. MoSoSo 어떤 서비스가 있나요?
MoSoSo는 아직 국내에는 생소한 개념이지만 모바일 즉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어 있는 해외의 경우 굉장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중 하나로 많이 알려진 서비스 입니다. 
국내에서도 소개된 서비스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서비스는 모바일의 위치정보를 이용한 친구찾기 서비스 입니다.

해외 경우 LBS와 GPS기반의 이런 서비스들이 벌써 많이 시도되고 있으며 아이폰 이후 사람인식 증강현실 서비스로까지 연구 폭을 넓혀 가고 있는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서비스외에 MoSoSo 은 어떤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떻게 접근해 가느냐에 따라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진화될 수 있습니다.


3. 국내에서는 왜 그동안???
MoSoSo가 이뤄질려면 기본적으로 3가지 기본 스펙이 갖춰져야 합니다. 1. 모바일, 2. 네트워크, 3. 모바일 인식 기술
국내는 벌써 모바일 부분에서는 많은 발전을 이뤘습니다. 특히 휴대폰 시장에서는 그동안의 성장세는 눈부실 정도였으니... 하지만 모바일 같은 이동성 네트워크 분야에서는 유독 국내 환경에서는 미진했었습니다. 

특히 이동성 모바일에서는 인식 기술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거론된  LBS,  GPS 또는 모바일과 항상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통해 본인 또는 상대방을 인식할 수 있는 방법은 한국이라는 환경적 사회적 특징과 정부의 제약이 있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도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점에서 아직도 민감한 부분이긴 하지만 특히나 국내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거의 가능성이 없었던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기업이익의 입장과 정부의 이해관계라는 입장은 국제 휴대폰 시장을 장악하면서도 모바일 개발과 서비스쪽의 연구가 부진한 충분한 이유가 되어 주었습니다. 

4. MoSoSo 사업모델로써 접근
위에 단적으로 소개드린 서비스를 보면 지역위치 인식과 모바일 인식(상대방 인식)중에 상대방 인식 기술에 대해서는 아직 위험도도 많고 당장에 실현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연구적 차원에서 계속 나오고 있을뿐 실제로 사업모델로 발전한 모델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역위치 인식 분야는 현재 해외에서 활발하게 사업모델로써의 개발진행중이고 실현단계까지 이르렀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LoMoSos(Location-based Mobile Social networks)입니다. 
어떻게 보면 MoSoSo 중에서는 가장 먼저 접근된 사업모델로 말 그대로 지역 정보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입니다. 
위에 소개한 지역에서 친구찾기 서비스도 LoMoSos라고 할 수 있지만...  현재 가장 빠르게 접근되고 있는 서비스가 광고 모델입니다.

어떤 사용자가 특정 위치를 지나갈때 그 지역의 정보와 각종 매장들의 할인, 이벤트 정보를 모바일과 연동하는 서비스 입니다. 
이 모델이 현재 MoSoSo 모델에 가장 먼저 도입되고 실용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이유는 이런 사업 모델은 휴대폰이 가지고 있던 인프라는 쉽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왜 이제서야 MoSoSo를 이야기 하는가?
MoSoSo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모바일이 필요하며, 그에 맞는 네트워크 그리고 위치인식장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이 3가지 모두 어떤 제약(?)들에 의해 막혀 있었기에 제한적 연구를 할 수 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사업적 다양한 서비스 개발 연구에도 미흡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올해에 (개인적으로는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아이폰에 국내에 도입되었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은 그동안 한국이 가지고 있었던 제약들을 많이 해결해 놓은 모바일기기 이고 현재 나와 있는 스마트폰 중에 MoSoSo 구현에 가장 접근된 기기라는 것입니다. (비록 이런 계기를 국내 제조사가 충분히 기술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만들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국내 스마트폰에 더욱 발전할 것이고, 무선인터넷의 장벽도, 위치정보에 대한 연구도 더욱 활발하게 이뤄질 것입니다. 


2009년은 내일이면 12월 마지막 달로 넘어갑니다. 강팀장 개인적으로 2009년도 올해 IT에서의 가장 큰 성과는 아이폰 국내 시판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아이폰 도입으로 인해 2010년에는 모바일+무선네트워크+위치정보 를 연계한 많은 서비스들이 하나둘 생겨날 것이고 더욱 좋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열심히 연구하고 개발하겠지요. 또 그만큼 많은 가치를 창출 할 것이고...

비록 해외에서 수입해서 들어오는 모바일이지만 한편으로 우리에게 또 하나의 기회를 선사한 고마운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국내 스마트폰을 만드는 제조사들에게는 아픔이 되겠지만... 전화위복으로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전 담배 한가치와 MoSoSo 서비스들이 국내에서도 많이 나올 내일을 생각을 해하여 은근히 기쁜 웃음을 지어 봅니다. 그리고 이번에 돈이 들더라도.. 꼭 아이폰을 구입하리라 다짐해 봅니다.





덧붙임말 : 
최근 아이폰에 관련된 제 글 몇개 더 소개 드립니다. ^^ 어떻게 보면 이 포스팅과 같은 맥락의 글이긴 합니다. ^^


덧붙임말 (2009.12.01) :
MoSoSo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하나 소개해 드립니다. 이웃트위터이신 @dreamrhh 님께서 가르쳐주신 사이트 입니다. 
정형적인 LoMoSos 서비스 입니다. 내가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른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서비스이죠.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지원하고... 그외에 각종 앱에 대한 소개와 다운로드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