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전략 이야기

최근 네이버 3가지 변화에 대해서 논하다.


네이버 월드를 꿈꾸는 요즘 네이버의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현재 가장 눈에 띄게 움직이고 있는 것은 다음 3가지 정도 됩니다.

1. 일본 시장 진출 재 도전
2. 블로그의 기능강화
3. 결제시스템 도입


오늘은 네이버의 이번 변화에 대해서 제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 일본 시장 진출 재 도전

네이버의 일본 시장 진출은 네이버가 오랫동안 노력을 기울인 부분입니다.

2000년 일본에 한게임으로 진출이후 한게임재팬(http://www.hangame.co.jp)과 네이버재팬(http://www.naver.co.jp) 현지 법인을 설립하였고, 이후 2003년 10월에 독립법인 NHN재팬이 탄생되었습니다. 

2000년부터 시작된 네이버의 일본 진출에 대해서 실패라고 분석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한게임재팬 경우 일본의 웹게임분야에서 선정하여 지금은 일본 웹게임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5년 8월에 네이버재팬은 검색서비스를 잠시 닫는등 게임에 비해 검색엔진분야에서는 쓴 고비를 맛보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2007년 일본 검색 서비스를 위해 중국 네이버에서 개발자를 공수하는 등 검색시장에 다시 진출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을 이어 왔습니다.

현재 일본 검색시장은 구글재팬(http://www.google.co.jp/), 야후재팬(http://www.yahoo.co.jp/), 애스크재팬(http://ask.jp/)와 중국에서 진출한 바이두(http://www.baidu.jp/)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의 와신상담한 모습을 보면서.... 이제 다시 검색시장의 일본진출 출격에 어느정도 준비가 된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이때까지 일본에서 경험은 그들에게 충분한 약이 되었을 것입니다. 


이번의 시도가 꼭 성공하기를 바라며....

국내 회사가 일본에 진출하고 넘어서 해외까지 진출할 그날이 오기를..... 바라며....
먼저 네이버의 일본진출에 대해서 두손 뜨겁게 박수를 보냅니다. 화이팅 하십시오~!!!!

The winner ! by khalid almasoud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2. 블로그의 기능강화

이전 네이버의 블로그 기능강화에 대해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2009/04/16 - [서비스 전략 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기능 개선 프로젝트 - 우는 아이 사탕 한번 빨게 해주는 격???

이전 포스팅에서 네이버가 블로그를 개방하고, 기능을 넓혀 나가는 것에 박수를 보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부분적인 개선이 아니라 본 블로그로써 소통과 네이버 회원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강화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네이버 인사이트 - 블로그 기능 개선 프로젝트 안내 페이지 : http://inside.naver.com/wideblog


적어도 네이버는 작년말에 발표하고 올해로 실행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기능 개선 프로젝트를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는 것 같아 보기가 좋습니다.



이번 2009.06.01부로 네이버가 약속했던 적용 가능한 위젯 범위확대는 떠나가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User 들을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었습니다. 


위젯 시장을 기존으로 이번 변화에 대해서 평가 한다면
2009. 07월 기준 현재 가장 빠르게 사용자를 늘려가고 있다는 티스토리+다음블로그의 블로그 갯수가 아직 네이버 블로그의 반도 미치지 않고 있는 시점을 본다면,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다음블로그, 설치형 블로그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었던 위젯 서비스 개발 회사에 숨터를 트이기 해 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말씀 드렸듯이 네이버 블로그가 가야할 길은 아직 멀었습니다.

지금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하더라도, 티스토리, 텍스트큐브의 순수 블로그로써 기능으로 본다면 국내 인터넷 1위 기업의 위상으로 봐서는 부족한 면이 많이 있습니다. 

몇가지 기능 개선만으로 만족한다면 네이버 블로그 이탈 현상은 지속 될 수 밖에 없습니다.
(SK컴즈의 싸이월드 미니홈도 계속 잃어가는 시장에 대해서 각성이 필요합니다.)



3. 결제시스템 도입

네이버의 동호회, 블로그에 결제시스템을 도입한다면 국내 인터넷 시장에서 상당히 큰 여파를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2009.04월 네이버는 중고거래 중심의 카페 196곳을 선정하여 상품등록 게시판에 대한 베타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상당히 성공적이였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완된 기능으로 2009.06.04일 정식 안전 상품 게시판을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안전한 카페 벼룩시장을 위한 상품등록게시판을 오픈합니다." http://cafe.naver.com/SectionNoticeList.nhn?nid=947

다우기술과 함께 에스크로스 결제 방식을 채택한 이런 네이버의 변화에 많은 분들이 오픈마켓에 대한 네이버의 진출이 아니냐는 말이 있습니다. 

이런 의견은 벌써 상품 지식 검색 오픈한 이후로 지속적으로 있어 왔습니다.  네이버 쪽은 단지 사용자의 편의성을 돕기 위한 기능으로 봐달라고 해명을 하고 있지만, 오픈마켓으로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많은 User를 확보하고 있는 네이버를 봐서는 네이버 카페에서 상품등록 게시판 오픈은 카페가 순수한 의도의 카페에서 상거래 중심의 쇼핑몰이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것은 3살난 아이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이야기 입니다.

지금은 카페이지만, 이후 블로그까지 그 기능의 API로 제공된다면. 그 파워는 대단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쪽에서는 이런 네이버의 움직임이에 대해서 소규모 쇼핑몰과 중견 오픈마켓을 죽이는 행위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고,
현재 검색서비스를 통한 광고마켓의 수익이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네이버의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살아남기라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새로운 서비스에 항상 설레는 마음으로 분석을 해 보는 입장에서..... 이번 네이버의 변화에 대해서 좋게 평가를 합니다.



● 강팀장의 종합 의견

네이버가 욕도 많이 먹고.... 사용자가 많은 만큼 불만의 소리도 많지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서비스를 국내 기업이 지켜주고 있다는 입장에서는 환영을 합니다. 

많은 사용자에게 욕을 먹고 잡음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관심이 높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단지 삼성처럼 자신들의 배를 채우기 위한 성장이 아니라, 인터넷 사용자들이 함께 나눌 수 있는 기쁨의 공간 창출... 정말 네이버가 말하는 네이버 월드가 만들어지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또한 그 속에서 네이버도 많은 수익을 내고, 사용자도 네이버를 통해 기쁨을 얻을 수 있기를..... 유한킴버리 처럼....

네이버를 걱정하는 한명의 사용자로써 바래 봅니다.




* 좋은 의견 있으시면...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는 것 아시죠? ^0^ 홍홍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