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이야기

트위터랑 블로그는 어떻게 다른가요? #2

부제 : 2. 네트워크 개념선상의 트위터 Vs 블로그 -1. 네트워크 개념과 네트워크 구성하는 서비스

0. 트위터 vs 블로그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계기 : 

1. 네트워크 개념선상의 트위터 vs 블로그
    1.1. 네트워크 개념과 네트워크 구성하는 서비스 : 
    1.2. 네트워크 도구로써 트위터 vs 블로그

2. 서비스 장점에서 트위터 vs 블로그
3. 컨텐츠와 미디어 유통에서 트위터 vs 블로그


네트워크라는 개념적 이론이 본격적으로 학문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사회심리학에서 1934년 사회심리학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현 시점으로 봐서 벌써 76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우리 주위에서 연구되어지고 발전되어져 왔습니다. )

이후 1954년 Barnes의 공동체의 구조분석 사회인류학 연구에서 네트워크 개념을 발전시켜 네트워크는 단순히 망을 연결하는 연결조직이라는 원론적 이론에서 사회 구성기관간 구조와 관계 분석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에게 네트워크라는 개념이 쉽게 접근 된것은 인터넷이라는 Data Network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지금은 네트워크라고 하면 통신망(通信網)으로 많이 인식하고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길로 인식되어 여러개체가 서로 소통하는 모든 범주를 일컫게 되었습니다. 예로, 항공 네트워크, 인터넷 네트워크, 전문가 집단의 인적 네트워크, 생체 내의 물질 전달 네트워크 등이 있다. 대부분은 컴퓨터 용어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위키피아 내용 참조인용 (http://ko.wikipedia.org/wiki/네트워크)


솔직히 강팀장에게 네트워크가 무엇이냐? 한마디로 정의하라고 하면 딱 부러지는 애기 하기는 어렵습니다.


어째튼 네트워크 개념은 우리가 네트워크라고 불려지기 이전부터 인류역사 아니 그 이전 자연계 흐름에서도 도입되어 있고 당연히 있어 왔습니다.

네트워크는 최소한 2개의 객체(Node라고도 합니다.)와 다른 객체같의 연결(Link라고도 합니다.)가 있으면 이뤄집니다.

Node는 IT용어에서 네트워크의 연결 접점을 말하며 Link 는 연결을 말합니다.


Link는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 할 수도 있습니다. 행동의 영향일 수도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일수도 있습니다.
IT 개념을 도입하면 데이터 흐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Node1에서 Node2로 어떤 형태든지 무엇인 흘러가게 된다면 네트워크는 성립되게 됩니다.)
링크의 의미가 어떻게 되면 하나의 노드에서 다른 노드간에 연결되는 것을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런 모습은 우리가 옆사람과 대화를 하는 자체에도 형성됩니다. 

네트워크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2개의 노드간에 연결되는 형태)에서도 충분히 그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네트워크의 최소단위는 2개의 Node 만 영향을 미칠 뿐 다른 노드에게는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최소의 네트워크 단위가 다시 연결되면 네트워크는 더 넓고 큰 일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Node1이 정보를 말하게 되면 영향을 받는 노드는 Node2 뿐입니다. 그외의 3, 4, 5, 6 은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떤 노드든 연결이 되면

Node1 에서 말한 정보는 정보가 흘러 Node2 뿐만 아니라 Node4, Node5, Node6까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죠. 그러나 위 그림같이 되었을 경우는 네트워크는 확장되었지만, 네트워크 구성의 성능은 생처럼 크게 확장되지 않습니다. (위 그림 형식의 네트워크 구성을 Bus 형 구성이라고 합니다.)

Node1의 정보가 Node6까지 전파 될 동안 시간이 오래 걸리고 중간에 있는 노드가 빠지게 된다면 결국 네트워크 구성에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노드와 노드간에 일자형(Bus)형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는 큰 효율성을 가지지 못합니다.

네트워크가 확장된 만큼 그 성능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전달되는 과정을 줄이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모든 노드를 일일히 링크하는 방법이고(Net 형-망형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특정 노드가 핵심적인 중계 역활(Hub)을 해 주는 방법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Star형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이 두가지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특정 노드가 없어지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다른 모든 노드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링크를 많이 연결해야 하는 비용적인 부담이 많이 생기되고 설사 연결했다고 하더라도 복잡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게 됩니다.

두번째는 첫번째의 장점과 함께 링크를 최소화 하여 비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핵심적인 중계 혁활을 하는 노드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 네트워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2가지 네트워크 구성 모두 최소한의 네트워크 구성이나 Bus 형 네트워크 구성보다는 더 효율성과 성능을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로 더 효율성이 높고 강력해지기 위해서는 아직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그 해결방법은? 현재로썬 가장 좋은 방법은 2가지를 적절하게 병합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고 네트워크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병합된 네트워크는 장점을 더욱 강화 시키고 단점을 보완 시키고 무엇보다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강력함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그럼...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강력함은 무엇일까요? 
네트워크가 효율성이 높고 강력하다고 평할때는 가장 중요한 것이 전파력 입니다.

전파력은 다시 확장성속도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확장성과 속도를 기본으로 한 전파력은 네트워크의 효율성과 강력함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자 목적이 됩니다.

즉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목적은 정보를 가장 빠르고 많은 사람에게 전달 또는 영향을 주어야 그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입니다. (적당한 용어가 생각나지 않아서 일단 정보라고 표현했습니다만, 정보라고 해서 꼭 가치있는 정보가 아니라 필요 없는 정보 일수도 있습니다.) 

나의 정보가 얼마나 빠르고 많은 사람에게 전달 되도록 할 것인가 는 역사적으로도 우리 삶속에서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는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제 트위터와 블로그에 대해서 애기를 해 보겠습니다. 트위터와 블로그를 비교하는 포스팅에서 네트워크를 먼저 길게 설명한 이유는 바로 트위트와 블로그 모두 이런 네트워크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웹서비스도 물론 이런 네트워크 개념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웹서비스에서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관계들(Node)을 상호 연결하는 방식이 아니라 강력한 중계자 역활을 본인 스스로 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노드는 자신에게 붙어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웹서비스와 다르게 트위터와 블로그는 각 Node간에 자유롭게 연결 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한 도구에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트위터 

블로그 

 네트워크 구성 도구

 Follow

Trackback, 댓글(소극적)

속성

Node (사람)간 직접 연결

포스팅(Contents) 중심의 연결 

트위터의 follow나 블로그 trackback 모두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도구이지만 방식, 개념등등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사람 중심과 Contents 중심이라는 차이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몰라도 네트워크를 구성해 간다는 기본적인 개념에서는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트위터, 블로그 모두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웹서비스와 다른 것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를 구성할때 그 주체는 바로 자신에게 있다는 것이 트위터와 블로그의 공통적인 장점입니다.

트위터를 미니블로그라고 표현하여 블로그와 구분을 짖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음편에서 애기하겠지만 트위터와 블로그는 분명 차이가 있는 서비스 입니다. 
그래서 대립적인 서비스라고 하기 보다 상호보완될 수 있는 서비스로 존재 가능합니다. 물론 상호보완은 블로그에 의해서가 아니라 트위터에 의해서 가능하겠지만...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면...

우리는 지금 나의 정보가 얼마나 빠르고 많은 사람에게 전달 되도록 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도구(트위터 & 블로그)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역사속에서는 인간이 모여 있는 사회속에서 어떻게 보면 정보를 전파하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가장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닌것 같습니다. 


트위터나 블로그가 그렇게 대단한가요? (왜 트위터나 블로그에 열광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전 제가 저의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말 할수 있습니다. (이제서야 질문 하나를 해결 했습니다. ^^ ) 



위에 잠시 말씀 드렸듯 차이는 있지만 트위터나 블로그는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좋은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트위터와 블로그의   네트워크 개념선상의 트위터 Vs 블로그 의 두번째 애기로 네트워크 구성 도구로써 트위터 vs 블로그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히 하자면 다음 시간에 말씀드릴 네트워크 구성 도구로써 트위터와 블로그를 애기하기 위해 오늘 네트워크 개념에서 부터 줄줄이 설명 드리게 된 것입니다. 그래야 네트워크 구성이 얼마나 큰 역활을 하는지 이해가 쉬울 것 같았습니다.


0. 트위터 vs 블로그에 대해서 포스팅하는 계기 : 

1. 네트워크 개념선상의 트위터 vs 블로그
    1.1. 네트워크 개념과 네트워크 구성하는 서비스 : 
    1.2. 네트워크 도구로써 트위터 vs 블로그

2. 서비스 장점에서 트위터 vs 블로그
3. 컨텐츠와 미디어 유통에서 트위터 vs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