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넥서스원 2% 부족하다? - 국내시판 늦어질 것 같군요.

요즘 스마트폰에 대한 많은 뉴스를 접하면서 IT로 밥을 먹고 사는 사람의 입장으로썬 기분 좋고 흐뭇하기만 합니다. 
어떤 제품이 좋던 간에 많은 비교 리뷰가 나오고 장단점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올수록 일반 사용자들(IT와 관계 없는 사람들이라도..)도 스마트폰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많아 진다는 것입니다.

적어도 PDA 이나 초기 스마트폰에 실망을 하고 떠났던 2000년 초반 분위기와는 사뭇 달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보고서에서 휴대폰 사용자중 올해 스마트폰으로 이동 가능성 있는 사용자가 80%에 달한다는 소식도 들려 오더군요.
- 중략 -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가 IT 관련 종사자 1430명(유효표본 1134)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만족도 및 수용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반 휴대폰 사용자 801명 가운데 향후 스마트폰을 구입할 의사가 있는 소비자는 627명(78.3%)으로 나타났다.

- 중략 -

출처 : 전자신문 : "휴대폰 유저 80%, 스마트폰 연내 구매" 인용 [기사 바로가기]

즐거운 소식이 솔솔하게 들려오는 시점에 요즘 메타블로그 IT 파트를 채우고 있는 대부분의 소식이 구글의 넥서스원 이야기 인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굉장히 큰 이슈중에 하나이니... (온라인 회사가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유통에 끼여 들었다는 점에서도 큰 사건 중 하나 입니다.)

넥서스원 발표가 있은지 이제 2일 지났습니다. 2일동안 넥서스원이 꿈의 스마트폰으로까지 비교되며 많은 얘기들을 나오고 있는 시점에 넥서스원에 다른 입장에 대한 소식들이 있어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구글 넥서스 원이 꺼림직한 6가지 이유 
넥서스 원 스마트폰, 아이폰 및 드로이드 킬러 가능성 희박
구글의 최대 실수로 자리매김할 가능성도

넥서스원이 당면한 6가지 과제
1. 동기화
2. HW
3. 구글 파트너사들과 경쟁 조장
4. 타사 안드로이드 기반 사용자 부담
5. T-모바일에 따른 접속 안정성
6. 구글의 경험

출처 : IDG : 위 내용을 제가 결과를 추린 내용이기에 자세한 내용은 IDG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바로가기]

구글 '넥서스 원", 아이폰보다 2% 부족한 점.
1. 어플리케이션의 부족 : 아이폰 10만개, 넥서스 1만8천개
2. 어플리케이션 설치 용량 부족 : 32G 중 190MB만 사용
3. 멀티터치 기능 미지원 : 원스크린 버튼 인식 부족, 화면 조정 어려움
4. 범용 휴대폰으로 인한 이동통신사 선택에 제한
5. T-모바일 G.S.M 방식 지원 

출처 : 머니투데이 MTO뉴스 : 위 내용은 제가 결과를 추린 내용이기에 자세한 내용은 MTO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바로보기]


위의 넥서스원의 부족한 점들은 주로 아이폰과 비교하거나 실제적으로 국내 환경이 아닌 발매 기준이 되는 미국 환경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단점들이 국내에서 단점으로 작용할려면 몇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반면 이런 단점이 있다는 것은 국내 발매에 그 만큼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부족현상이나, 몇몇 기능적 부족 현상은 쉽게 극복할 수 있겠지만, 통신사 접근 부분에서는 아이폰이 KTF를 통해 발매가 될때 긴 시간이 걸린 것 처럼 몇가지 리스크가 남아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SKT나 LGT에서 안드로이드가 아니라 넥서스원에 관심을 가질까 하는 의구심과 
그동안 삼성, LG 등 제조회사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폰에 대한 또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여파에서 자유로울려면 차라리 국내에서 스마트폰 OS가 탄생하길 바라는 바람이 더 간절합니다.



어째거나....국내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고, 더 많이 보급 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이런 다양한 기기들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 좋은 현상인 것 같습니다. ^^





 몇일전(5일) 해외 위명한 쇼셜블로그를 지향하는 Mashable 에 넥서스원과 다른 스마트폰을 비교하는 그림이 올라왔더군요.
▲ 그림 도표만으로 비교했을땐 넥서스원이 확실히 매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원본 출처 : http://mashable.com/2010/01/05/nexus-one-vs-droid-vs-i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