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이야기

트위터 지역정보(Local Infor DB) 서비스 시작과 의미


지난주 트위터는 본격 Local Trends 라는 지역정보 서비스를 본격 시작했습니다. 


트위터는 2가지 패턴 검색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콘텐츠 내 키워드 검색, 2. 해쉬태그 검색 기본적이 2가지 패턴을 이용하면 지역정보를 제공 못하는 것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는 그동안 지역정보를 연계한 어떤 모습도 보이지 않고 있었습니다. 

지역정보를 활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요건이 있는데 1. 자신의 위치정보  2. 지역관련 콘텐츠 이중에서 자신의 위치정보는 기본적으로 트위터에서 Location 정보로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트위터의 자신의 위치정보는 지역광고와 연계 될 가능성이 있는 수익모델 중 하나 일 것이라고 많은 추측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트위터가 지역광고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시스템 구축, 글로벌 마케팅을 구축하기 위한 인프라망 구축 등 넘어야 할 장벽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나 웹광고 시장을 장악한 구글의 애드센스 또한 지역광고로 가기 위해선 넘어야 할 장벽입니다. 
즉, 트위터가 당장에 지역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감수해야 할 비즈니스 리스크가 너무 많이 산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트위터의 Local Trends 기능은 당장에 지역광고 사업모델보다는 지역관련 콘텐츠 중심으로 사업모델을 구체화 시켜 나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기능 추가로써 트위터는 지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떤 이슈들이 생기고 있는지, 지역별 생산되고 있는콘텐츠를 묶을 수 있는 기능이 생긴 것입니다. 

일전에 촛불집회 처럼 광화문, 서울시청 근방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소리를 트위터를 통해 바로바로 접할 수 있다고 보면 더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지금 광화문에서 무슨일이 있지?" (물론 아직은 구체적인 지역으로 들어가긴 힘들긴 합니다만...)


이로써 트위터는 최소한 3마리의 꿩을 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1. 이후 지역광고로 가기 위한 기반 마련
2. 생활형 실시간 검색 DB 확보
3. 지역 중심의 콘텐츠 재배치 (List 기능을 이어)

그 동안 트위터의 몇가지 기능이 추가 될때마다 크게 놀라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의 트위터 변화는 이때까지 정확한 수익모델을 내 놓지 못한 트위터가 자신들이 가게 될 차선의 길을 본격적으로 들어 선 것 같습니다.


아직 트위터 Local Trends 는 아직 국내는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원되고 있는 나라는 전세계, 브라질, 캐나다, 아일랜드, 맥시코, 영국, 미국 입니다. 
(South Korea 도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트위터의 오른쪽에 List 목록 하단에 보면 지역 설정이 있습니다. Change를 눌러 원하는 나라, 도시를 선택후 Done를 누르면 하단에 각 지역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이야기 되고 있는 키워드와 해쉬태그가 나옵니다. 

뉴욕.

런던.

보스톤.



그 키워드 또는 해쉬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이슈에 대한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국내도 지원한다면... 세부 마케팅 활용도구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비록 조금 까다롭기는 하지만... 지역별 관심, 지역별 이슈, 반응 등등 다양한 분석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회사가 트위터의 정보를 이용한 서비스들도 2군데도 소개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서비스 입니다. 어떻게 보면 위에 트위터의 Local Tends 기능이 나오기 이전에 가장 접근된 모습을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래도 이번 트위터의 Local Trends보다 정확보다 떨어집니다. 그건럼 정확한 로직이 아니라 기본적인 Location 정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지역정보 중심의 트윗 부가 서비스중에 국내도 지원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강팀장이 외부로 SNS 컨설팅을 갈때 지역분석과 누가 트위터를 하고 어떤 얘기들이 오고 가는지 꼭 사용해 보라는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거의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물론 타임라인은 국내 기준은 아닙니다. )


Twellow 회사가 제공하는 Twellowhood 입니다. 
지도로 해당 지역별 트위터 사용자 통계와 해당 트위터러를 제공합니다. 지도에서 오렌지색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 국가로 국내는 아직 통계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많이 있지만... 위 2곳이 지도를 직접적으로 지원해 가장 사용하기 쉽고 보기 좋은 곳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