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이야기

기업의 소셜미디어 도입, 사례로 보는 의의와 먼저해야 할일.

요즘 계속 Social Media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입장으론 당연한 반응이고 과정이 아닌가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소셜미디어가 이전 웹미디어(Web Site)보다 접근하기 쉽고, 사용하기 쉽고, 고객과 관계를 만들어가기 쉽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째튼 지난주 목요일 지금 연구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전략 기법에 포스팅을 하고 관련 강의를 진행 했었습니다. (아직 다듬어진 전략 기법이지만... 함께 고민하고 조금 다듬어 진다면 그 과정 자체도 충분히 의미가 있을 것이고... 완성이 되어 많은 분들과 공유가 된다면... 대기업이나 큰 공공기관이 아니라 중소기업 및 일반 공공기관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셜미디어가 단순히 트위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다 라는 것은 아셨을 것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기업/기관들이 소셜미디어로 트위터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걱정도 많이 하시는 분들도 계시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가 많이 이용하는 블로그도 소셜미디어중에 하나 입니다. )

특히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게 되면 PR팀이 별도로 없는 중소기업/공공기업들은 업무 리소스가 더 많이 들어간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소셜미디어 도입전 아래 3가지 기준으로 접근하면... 적어도 자원이나 리소스에 대한 고민은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기존에 가지고 있는 리소스 또는 작은 리소스를 가지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2. 소셜미디어 도입을 위해 고단위 소모성 재원(예 큰 예산)을 확보하지 않고 진행한다.
3. 궁극적인 고객 또는 조직내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활용한다.

소셜미디어를 도입하는데 결국 큰 자원이나 리소스을 기반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리소스를 업무 분활하는 곳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도입에 더 효율적인 방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오늘은 그 대표적인 곳 몇군데 사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1. Martell Home Builders

● 간략소개 : 
Martell Home Builders 사는 주택을 짓는 사람과 주택을 사고자 하는 사람들을 연결해 주는 국내로 치면 부동산 + 집짓는 정보제공 사이트와 비슷한 곳입니다. 

● 소셜미디어 도입 목표 : 홈빌더와 주택구입자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향상하는 곳.


● 도입 소셜미디어 :
1. Blog
2. FaceBook
3. YouTube
4. Twitter
5. SmugMug

● 소셜미디어 도입 포인터 :
1. 자사의 콘텐츠만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고객간의 투명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셜미디어 적용 (Blog 적극 이용)
2. 자사의 신뢰 향상, 콘텐츠 공유 및 자발적 배포 할수있도록 전체적인 구조 변경
3. 소셜미디어를 도입에 따른 정확한 타켓 분석 및 접근 전략
4. 제작자 & 구매자간의 관계 형성 중심.
5. 페이스북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으로 자사 충성고객 확보 (팬 확보)

● 종합 :
기존의 고객의 중계 시스템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한 관계 형성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자사의 각종 콘텐츠(Text, Photo, Movie)를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고 공유가 쉽게 이뤄질 수 있는 유튜브(동영상), SmugMug(사진)을 도구로 이용하였습니다. 
특히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들의 트위터, 페이스북을 공유하고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을 던지고 의견을 나눌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간략소개 :
케이블 중심의 통신회사로 디지털 서비스와 광대역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프라 회사로 케이블을 통한 콘텐츠를 재 생산하고 판매하는 곳입니다. 
사이트내에서는 주로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소셜미디어 도입 목표 : 콘텐츠 생산자(연설자) 지원 및 청취자(사용자) 간의 방송 공유


● 도입 소셜미디어 :
1. Twitter
2. Blog
3. Social Media Listening : MarketingProfs
4. YouTube

● 소셜미디어 도입 포인터 :
1. 청취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즉각적인 반응
2. 사회 NGO 미디어로 브랜드 구축 성공 (http://blog.comcast.com)
3. 연설자 및 브랜드 성공
4. 고객에 의한 PR 증대 효과 (재배포 및 공유)

일반 인프라 회사가 단순 방송 콘텐츠를 보급에서 떠나 고객들의 신뢰를 확보하고 사회 참여 기업으로 브랜드를 향상에 성공한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특히 트위터를 통해 연설자 섭외, 방송 안내, 시청자 참여를 이끌어 냈다는 것이 주목할만 합니다.

3. indium

● 간략소개
indium 는 전자조립 및 특수소재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기술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회사로 화학재료, 나노기술, LED 기술등을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제조업체 입니다.

● 소셜미디어 도입 목표 : 생산 제품에 대한 리더로써 브랜드 구축


● 도입 소셜미디어 :
1. Blogs - 팀블로그 및 개인 블로그 연동
2. YouTube
3. RSS feeds
4. Flicker
5. LinkedIn

● 소셜미디어 도입 포인터 :
1. 자사의 핵심 제품에 초점을 맞춰 기술, 정보, 콘텐츠를 전범위적 접근에서 세부적 전략으로 진행
2. 자사의 관계자들의 블로그 및 인맥 연결이 쉽게 지원
3. 작은 것에서 부터 고객의 신뢰를 도출
4. 고객과 항상 열린 대화 창구 구축
5. 관련 기술에 대한 최고의 정보 커뮤니티 구축

일반 제조업체의 기본적인 자사 제품 홍보에만 그친 것이 아니라 자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와 고객 및 거래처와 적극적인 관계 형성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지식집단의 커뮤니티 형성으로 기술적 최고의 집단으로 브랜드 구축에 성공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초기 자체 회사 사이트에 모든 기능을 제공하다. 소셜미디어로 전환함으로써 더 포괄적인 고객 관계형성과 내부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배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 총론.

위 3곳의 사례는 
1. 소셜미디어를 도입하는데 들수 있는 리소스를 최소화
2. 의사결정권자의 의지가 반영
3. 자사에 필요한 소셜미디어 중 꼭 필요한 곳에 집중
4. 단계적 접근 방식으로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는 것
하고 있다는 큰 의의가 있습니다.

강팀장은 개인적으로 소셜미디어 도입은 그 동안 우리가 해 왔던(흔히 웹사이트 구축 또는 서비스 구축) 패턴의 개발이 아니라 단계적이고,  작은 리소스, 일괄된 도입 전략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그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존의 개발방법에만 치우쳐 웹사이트 운영에 실패한 경험을 많이 가지고 있고, 블로그를 가지고 있으면서 소셜미디어는 전혀 다른 세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작은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리기 위한 소셜미디어를 도입하기 전에 먼저 예산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내에 소셜미디어에 대한 인식과 이해, 그리고 의지를 먼저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얼마전 어떤 기관에 미팅을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상급자를 설득 시킬 자신이 없다고 저에게 대신 설득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달라고 하더군요.

다녀와 오랫동안 고민을 하다 나온 결론은 하나 였습니다.
다른 사람이 상사를 대신 설득 시키는 방법보다.
조직내에서 먼저 각성하고, 특히 담당자가 먼저 소셜미디어를 체험해 보고 확신을 가져야 의사결정권자를 이해 시킬 수 있다.!!
라는 것입니다.

먼저 블로그를 이해하고 트위터를 접해보고, 각종 소셜미디어를 사용해 보아야 비로서 남을 설득하고 이해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위에 사례에 있는 기업처럼 윗분들의 의지로 부터 시작된 곳도 있겠지만, 중소기업이나 작은 기관의 경우 담당자들의 이해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입니다.

이제 소셜미디어는 어렵다. 라는 기존 웹사이트 운영하면서 몸에 배였던 고정관념과 오해를 벗어버리고, 먼저 자신이 소셜미디어를 접근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보시면 위 내용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덧붙임말 :
위 사례는 해외에서 보고된 자료를 근거로 제가 몸담고 있는 LAB (eStoryLAB 인터넷 서비스 전략 연구서)에서 Social Media 도입 5단계 접근법의 관점으로 재분석한 자료 입니다. ^^